한국전기연구원, 전기분야 국제표준화 역량 강화에 기여
한국전기연구원, 전기분야 국제표준화 역량 강화에 기여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5.11.0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EC 1906 Award’ 2명 수상자 배출
초전도·낙뢰 보호기기 분야 수상

한국전기연구원(원장 박경엽)의 김용성 스마트그리드기기평가실 선임연구원과 오상수 HVDC 초전도케이블팀 책임연구원이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가 수여하는 'IEC 1906 Award'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세계 3대 국제표준기구 중 하나로 손꼽히는 IEC는 국제표준 제정 및 개정에 참여한 표준전문가 중에서 업적이 우수한 사람에게 2004년부터 매년 'IEC 1906 Award'를 수여해 왔다.

▲ 김용성 한국전기연구원 선임연구원(왼쪽)이 국가기술표준원 제대식 원장으로부터 낙뢰 보호기기 분야 IEC 1906 Award를 수상하고 있다.
김용성 전기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낙뢰 보호기기 분야(IEC TC37)에서 전력기기 서지내성 평가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이와 동시에 현재 IEC 표준에서 언급되어 있지 않는 서지내성(Surge immunity)과 임펄스내구성(Impulse withstand)의 차이와 해결방안을 제안해 국제 표준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오상수 책임연구원은 초전도 분야(IEC TC90)에서 초전도선재 특성평가 관련, 표준기술문서를 제·개정하는데 있어 뛰어난 전문가 활동 실적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국제표준화 활동은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 제품이 생존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터전을 마련한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이번 'IEC 1906 Award'에 2명의 수상자 배출을 통해 세계적인 전기전문 연구기관으로서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한편 10월 23일 세계표준의 날을 기념해 열린 'IEC 1906 Award' 행사는 국가기술표준원 주관으로 10월 26일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