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영덕 10대 사업 제안으로 지역발전 앞장
한수원, 영덕 10대 사업 제안으로 지역발전 앞장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5.10.29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연계한 지역발전·정주여건 개선 위한 상세방안 제안
한수원, 지역인재 양성 및 채용 등 지역발전에 적극 나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가 2026~27년 원전 2기가 들어서게 되는 영덕군에 대한 4개 분야 10대 지역 발전사업을 제안했다.

10월 20일 산업부는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영덕의 천지원전 건설계획이 반영된 만큼 영덕군이 원전과 더불어 상생발전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역발전방안 수립이 시급하다는 인식하에, 영덕군과의 협의, 전문가 및 주민의견 수렴, 영덕상생포럼을 통해 제시된 사업 등을 검토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을 거쳐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과 함께 10대 사업을 영덕군에 처음으로 공식 제안하게 됐다고 밝혔다.

10대 사업은 ▲소득창출 및 산업발전 ▲매력적인 관광자원 개발 ▲안전하고 편리한 정주환경 조성 ▲지역인재 양성 및 채용 등 네 가지 발전비전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사업내용을 담고 있다.

영덕 원전은 울진 한울1호기 이후 30여년 만에 새로운 지역에 건설되기 때문에 원전 계획·설계단계부터 원전과 연계해 지역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비전과 실행계획을 도입하고 기존 원전지역에 비해 미흡한 산업·생활 인프라를 보완하는데 초점을 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열복합단지 조감도
4가지 발전비전 기반 10대 사업 제안

이번에 제안된 10대 사업에는 첫 번째로 영덕군의 소득 창출 및 산업 발전을 위해, 원전 온배수열을 활용한 1,000,000㎡(30만평) 규모의 첨단 열복합단지를 조성, 연매출 1,000억원 이상, 4,000명 고용을 창출하는 영덕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원전 온배수열을 이용한 첨단 시설원예·양식장 및 각종 사업체 등 생산시설과 아쿠아리움·식물원·해양 낚시터 등이 들어서는 신개념 산업·관광 단지가 조성된다.

두 번째로 영덕 지역 농수산물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제고 및 판로 확대를 위해 ‘농수산물 친환경 인증시스템’을 구축하고, 원전 종사자 및 원자력 연수원에 대한 식재료 우선 공급 등을 통해 연간 200억원 수준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한편 고속도로·국도 인근에 지역 농수산물 판매센터 건립 등 지원한다.

세 번째로 영덕이 보유한 천혜의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개발하기 위해, 한수원을 비롯한 유관기관 직원·가족과 해외 원자력관계자, 지역주민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350객실, 10여개 회의장을 갖춘 휴양·힐링·교육복합형 ‘원자력 연수원’ 건립을 제안했다.

원자력연수원은 국내 굴지의 기업이 건설을 계획하고 있는 연수시설과 함께 시너지를 발휘해 영덕지역이 명품 연수원의 집적지로 변모할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원전 건설에 따라 자유로운 이용에 차질이 발생할 영덕의 블루로드(도보여행을 위해 조성된 약 64.6km의 해안길)가 명품 로드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자연 친화적 우회 트래킹 코스를 조성하고, 기존 블루로드는 레일바이크 등 창의적 대안을 통해 첨단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테마코스로 재조성한다는 사업을 제안했다.

다섯 번째로 대게축제 등 영덕의 대표 축제가 세계적 수준의 축제로 도약하도록 체험관, 부대시설 건립 등을 지원하는 한편, 지역을 대표하는 새로운 문화·예술 축제를 기획해 관광객 유치 및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복안이다.

▲ 개방형 상생타운 조감도
안전하고 편리한 정주환경 조성을 위해, 여섯 번째로 한수원 직원과 가족이 거주하는 개방형 사택단지 조성과 정주여건 개선 등을 통해 1만명 규모의 신규 인구 유입을 촉진하고, 지역주민이 함께 사용하는 체육·문화 멀티플렉스 및 종합복지관 건립을 추진한다.

▲ 산업부는 원전과 연계한 비상진료 체계, 지역 의료여건 향상 등을 종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을 제안했다.
일곱 번째로 영덕 인구의 30%에 달하는 노인인구의 질환에 대한 전문화된 의료서비스, 경제성이 부족해 운영되지 못한 소아청소년과·산부인과 등 의료서비스 제공, 응급진료시스템 구축 등 영덕군의 현실과 미래 발전상을 반영한 ‘특화의료시설’ 구축한다.

여덜번째 원안위는 영덕지역 사무소를 조기 설치하고, 산업부는 민․관 감시기관들이 상호 연계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원자력 안전․통제 컴플렉스를 구축함으로써 향후 관련 연구소․기업, 체험시설 등을 유치해 안전기술과 문화가 배양되는 핵심 시설로 조성한다는 사업을 제안했다.

영덕 지역 우수인재의 교육과 채용을 장려하기 위해, 아홉 번째 사업제안으로 교육시설 현대화, 기숙사·체육관 건립, 외국어·과학·예술 등 특화교육 지원, 장학금 등 지원을 통해 지역의 명문 초·중·고교를 육성하고, 중고교 운동부 전지훈련, 시설․장비 등도 후원한다.

열 번째로는 영덕의 자녀들을 위해 최신 시설을 갖춘 재경 장학관 이용을 지원하고, 한수원은 영덕출신 우수인재를 적극 채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충분한 ‘의견수렴·합의·조율’로 지역발전 방안 모색

산업부는 이번 10대 사업 제안이 ‘천지원전과 함께 시작하는 영덕의 百年大計’를 도출하기 위한 ‘첫 단추’며, 앞으로 ‘열린 마음과 낮은 자세’로 영덕군 및 주민과의 충분한 의견수렴, 협의 및 의견조율과정을 거쳐 사업을 수정·보완·구체화해 나감으로써 궁극적으로 영덕군민이 원하는 지역발전방안을 도출해 나갈 것임을 명확히 했다.

또 산업부는 원전 건설이 부지지정 단계부터 10년 이상 장기간 진행되는 사업임을 감안해 장애인․독거노인 복지시설 지원 및 고령주민 건강관리, 어린이 보육시설 지원 등 단기에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지원도 신속히 실시할 것을 영덕군에 제안했다.

한편, 2014년 11월 국무총리 영덕 방문 당시 건의된 강구항 개발, 강구 해상대교 가설 등 SOC 사업들은 국무조정실이 지속 점검․관리하고 있으며 대부분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최근 영덕에서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준비되고 있는 원전 찬반 투표와 관련, 해당 행위의 결과는 법적효력이 없다는 점을 명확히 하면서 지역사회의 분열과 불필요한 갈등이 초래될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