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원시장, 소규모 소비자 확보에 미래 달렸다
수요자원시장, 소규모 소비자 확보에 미래 달렸다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5.10.2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월 만에 시장 규모 61% 성장… 세계 2위
산업부, 중장기 육성방안 발표… 국민참여 DR 실증

▲ 유상희 전력거래소 이사장이 ‘수요자원 거래시장 중장기 육성 청사진 컨퍼런스’에서 그동안의 수요자원 거래시장 운영실적을 발표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수요자원 거래시장 개설 이후 약 16만5,380MWh 상당의 전력을 아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주도 인구 63만명이 약 3개월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전력거래소는 10월 21일 서울 KT 올레스퀘어 드림홀에서 ‘수요자원 거래시장 중장기 육성 청사진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지난해 11월 전력 수요자원 거래시장 개설 이후 그동안의 운영실적을 공개했다.

이날 행사는 미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수요자원 거래시장의 운영상황을 살펴보고 참여 사업자들의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폭넓은 소비자들이 수요자원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컨퍼런스에는 문재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유상희 전력거래소 이사장을 비롯해 산학연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해 수요자원시장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편 주제별 발표에 앞서 수요관리사업자협회와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는 ‘국민 수요반응(DR) 협력’에 관한 MOU 체결식을 가져 소규모 전기소비자들의 시장 참여 기대감을 높였다.

▲ 수요관리사업자협회와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는 이날 컨퍼런스에서 ‘국민 수요반응(DR) 협력’에 관한 MOU 체결식을 가졌다.

한전, 전력구매비 37억원 절감
수요자원 거래시장 개설 당시 1,520MW 수준에 머물렀던 시장 규모는 6월 기준 2,444MW로 약 61% 성장했다. 미국 수요자원시장의 1/10 수준밖에 되진 않지만 시장 규모만 놓고 보면 세계 2위 성적이다.

시장 개설 당시 11개사였던 수요관리사업자는 현재 15개사로 늘었고, 올해 연말이면 25개사로 확대될 전망이다. 참여고객도 861개에서 1,329개로 54% 증가했다. 수요자원을 발굴하는 수요관리사업자의 등장으로 올해 170여 명의 관련업무 일자리가 창출됐고, 2016년 230여 명에 이어 2017년 280여 명의 신규 고용이 발생할 것으로 수요관리사업자 측은 내다보고 있다.

수요자원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고객의 업종을 살펴보면 철강이 32%(717MW)로 가장 많고 금속 21%(459MW), 제지 13%(282MW), 석유화학 12%(275MW) 순으로 나타났다.

수요자원 거래시장이 개설된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7월까지 8개월간 총 16만5,380MWh의 전력량이 감축됐고, 이 가운데 7만3,890MWh가 시장에서 낙찰돼 총 540억원의 정산금이 지급됐다. 실제 감축량이 많은 이유는 참여고객들이 패널티를 우려해 계약용량 이상으로 수요를 대폭 줄였기 때문이다.

한전은 전력피크 시간대 고비용의 LNG발전기 투입이 줄어들어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약 37억원의 전력구매비용을 절감했다.

유상희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이날 수요자원 거래시장 운영실적 발표를 통해 발전자원 대비 다양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수요자원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

유상희 이사장은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수요자원 상품(국민 DR)을 개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신기술의 창조적 활용을 통해 에너지분야와 ICT의 융합 활성화를 모색하는 동시에 공정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정보공개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수요자원 위치맵 제작
수요자원 거래시장은 짧은 시간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렸지만 아직 풀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우선 가정·상가 등 소규모 전기소비자의 수요시장 참여가 매우 미미한 상태다. 감축량의 94%가 1,000kW 이상 산업용 사업자에서 나왔다.

1,300여 참여고객 가운데 산업용이 48%를 차지하고 일반용 40%, 농사용 12%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실제 감축량 비중은 산업용 94%(2,297MW), 일반용 4%(95MW), 농사용 2%(51MW)로 쏠림이 심한 상태다.

이는 소규모 전기소비자를 확보할 때 낮은 경제성과 저기능 전력량계, 복잡한 전기공급계약 등 제도적·기술적 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국민 누구나 아낀 전기를 팔 수 있도록 수요자원에 대한 홍보와 가입유도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수요관리사업자들 간의 감축량 교환 등 부당한 공동행위를 규제하기 위한 법령 개정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산업부는 이날 컨퍼런스에서 수요자원 거래시장의 발전을 위한 중장기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소규모 소비자의 시장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내년부터 AMI(원격검침인프라)를 설치한 가구와 구역전기사업 구역을 대상으로 적정 인센티브 수준, 감축량 평가방식 개발 등을 고려한 국민참여 DR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계통혼잡지역·전기요금 폭탄지역 등 수요반응 잠재력이 큰 지역의 정보를 미리 알려주는 ‘수요자원 위치맵’을 2017년까지 완성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수요시장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내년까지 불공정행위 등에 관한 관련 규정을 정비하는 동시에 내년부터 감시보고서 공개는 물론 운영실적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아울러 2년마다 연도별 수요시장 잠재량과 시장규모 전망을 제공해 사업자들의 투자를 촉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