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 ‘원전안전·소통위원회’ 출범
한국수력원자력, ‘원전안전·소통위원회’ 출범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5.09.10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 전문가와 함께 국민 신뢰 회복 위한 소통방안 모색
국민 신뢰 기반 원전의 안전 건설과 운영 위해 노력

▲ 한국수력원자력이 원전안전에 대한 국민과 지역의 신뢰회복과 대국민 소통 강화를 위한 정책자문기구인 ‘원전안전·소통위원회’를 공식 출범했다. 사진=공동위원장인 조석 한수원 사장(오른쪽 네 번째)과 이선우 한국사회갈등해결센터 이사장(왼쪽 네 번째)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은 원전안전에 대한 국민과 지역의 신뢰회복과 대국민 소통 강화를 위한 정책자문기구인 ‘원전안전·소통위원회’를 9월 9일 공식 출범했다.

위원회는 원전안전 및 소통을 위한 자문과 정책제안, 갈등 조정과 예방을 위한 통합 소통기구로, 대국민 소통 창구 역할을 하게 된다.

한수원은 원자력사업이 국민 생활과 밀접한만큼 국민의 공감과 신뢰가 필수라고 인식하고, 대외 소통 강화를 통해 원자력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중립적 시각을 가진 전문가 등 사회 각층의 명망있는 전문가들로 위원을 구성했다.

위원회는 조석 한수원 사장과 이선우 한국사회갈등해결센터 이사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사내 경영진 7명을 비롯해 소통·에너지·경제·경영·언론 등 분야별 외부 전문가 등 모두 16명으로 구성됐다. 전문가는 김주일 한국갈등해결센터 대표와 김창섭 에너지위원회 위원, 윤여선 KAIST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정범진 경희대 교수, 조영탁 한밭대 교수, 최규학 전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장, 한삼희 조선일보 논설위원 등이다.

이선우 공동위원장은 “열린 자세로 원자력에 대한 공론의 장을 마련해 국민이 공감하는 합리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위원회 출범과 함께 열린 첫 회의에서는 그동안 한수원의 안전, 소통 분야 성과와 문제점을 평가하고 향후 활동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위원들은 현안 처리 위주의 소통보다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소통 체계를 정립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으며 정례회의를 통해 원전사업 관련 갈등해소 협력체계를 구체화하기로 했다.

조석 사장은 “한수원은 앞으로 위원회에 시민단체의 참여를 유도하는 등 위원회를 원전 건설·운영과 안전에 대한 공론의 장으로 활용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각계 시민단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은 언제나 열려있다”고 하면서, "원전 반대를 위한 비판이 아닌 원전의 안전 운영을 위한 건전한 비판은 적극적으로 수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를 통해 공감받는 대외 소통 업무체계를 구축하고, 원전에 대한 국민 신뢰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석 사장 취임 이후 한수원 전 직원들도 안전 최우선 원칙에 따라 원전을 건설․운영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본사와 지역본부에서는 다양한 소통 통로를 마련하여 원자력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 회복에 힘쓰고 있다. 원전 운영정보, 고장․정지 등에 대한 정보도 신속하게 공개하고 간담회 등을 통해 투명하게 설명하고 있다.

▲ 공동위원장인 이선우 한국사회갈등해결센터 이사장이 출범식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통에서 국민들의 눈높이에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받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에 그간의 대외소통 업무체계를 혁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국민의 신뢰를 기반으로 원전의 안전한 건설과 운영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민과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강화하는 위원회를 신설한 것이라고 한수원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편 한수원은 원전 소재 지역별로 지역주민, 지역 시민단체, 지자체 및 지역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원전운영협의회’를 운영해 왔다. 앞으로 협의회를 매달 정례적으로 개최해 내실을 기하는 등 투명경영을 통한 신뢰 확보를 위해 더욱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역민에게 원전운영 정보, 원전 방사선관련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투명하게 공개하고 소통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