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원시장, 일석삼조로 예상보다 반응 뜨거워
수요자원시장, 일석삼조로 예상보다 반응 뜨거워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5.08.24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개월간 6만9,618MWh 전력 절감 효과
LNG발전 5기 건설회피… 1조 5,000억 상당
시장 참여자 부수입 쏠쏠… 설비 재투자로 ‘선순환’

▲ 수요시장 거래절차

#사례1=철강제품을 생산하는 A제철은 수요자원 거래시장 참여 전에는 재고량과 관계없이 공장 공정별로 일정한 양의 제품을 생산했다. 하지만 수요시장 참여 이후 재고량에 따라 조업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전력 감축지시가 발령되면 전기를 아낄 수 있었다. A제철은 수요시장 참여로 연간 23억원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산금으로 공장 내 형광등을 고효율 LED조명으로 교체하고, 대형 전동기를 대상으로 고효율 인버터를 설치하는 등 에너지효율 향상 설비에 투자할 계획이다.

#사례2=서울 소재 20층 규모의 B빌딩은 수요관리사업자 C사와 계약을 맺고 수요시장에 참여 중이다. C사는 B빌딩의 전력사용 패턴을 분석한 결과 에어컨과 히터 등의 설비에 선풍기 풍량을 조절하듯 출력을 조절할 수 있는 센서를 부착하기로 했다. B빌딩은 전력 감축지시가 발령되면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을 통해 냉난방기기의 출력을 자동으로 조절해 목표 감축량만큼 전력을 줄일 예정이다. 앞으로 정산금을 활용해 빌딩 내부 조명을 고효율 LED전등으로 교체하는 등 에너지 효율향상에 투자할 계획이다.

수요자원 거래시장을 통해 그동안 약 6만9,618MWh 상당의 전력을 아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종시 인구 19만명이 약 4개월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ICT 융합의 에너지신산업 창출을 위해 지난해 11월 아시아 최초로 개설한 수요자원 거래시장에 공장·마트 등 1,300여 개소 대규모 전기사용자가 참여해 그동안 LNG발전기 5기에 해당하는 전력 2,440MW를 모아 전력수요 감축을 이끌었다고 8월 19일 밝혔다. 이는 약 1조5,000억원 규모의 LNG발전기 5기를 건설해 전력피크에 대비한 것과 맞먹는 효과다.

특히 유일한 전력판매사인 한전은 수요자원의 시장참여로 LNG 등 피크발전기의 가동이 줄어들어 월평균 6억원 가량의 전력구입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봤다.

수요자원 거래시장은 도입 초기 높은 전력 예비율로 인해 기대만큼의 성과가 없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산업부의 수요자원 거래시장 운영실적 발표는 전력시장 관계자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해 보인다.

올해 연말 수요관리사업자 25개사로 확대
수요관리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수요자원과 발전자원이 전력시장에서 동등하게 경쟁한다는 점이다.

지금까지는 발전사들만 생산한 전기를 입찰해 거래할 수 있었지만 수요자원 거래시장 개설로 누구나 아낀 전기를 판매해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됐다. 건물이나 공장 등에서 절약한 전기만큼 한전이 정산금(실적금+기본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수요자원을 발굴하는 수요관리사업자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

전력거래 중계 역할을 담당하는 수요관리사업자는 개설 당시 11개사에서 현재 15개사로 증가했다. 올해 연말이면 10여 개 사업자가 추가로 진입할 예정이어서 총 25여 개사가 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현재 170여 명인 관련업무 고용인원은 370여 명 수준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에 따르면 수요관리사업자는 단순히 수요반응자원만 모아 수익을 챙기는 단편적인 활동에서 벗어나 수요관리 기술과 전력시장을 연계하는 다양한 사업모델 발굴에 노력했다. 전력피크 감축과 전기사용 절감은 물론 에너지컨설팅, 에너지혁신기기 사용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한 것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요관리사업자는 전기사용 패턴 분석을 통한 에너지컨설팅 업무수행으로 에너지사용의 문제점을 찾는 동시에 대안을 발굴·제시함으로써 효율적인 에너지사용을 유도했다”며 “아울러 주요 산업체·대학·놀이공원 등의 대규모 수용가에 설치된 ESS를 이용해 에너지신산업 기기를 활용하는 수요관리사업의 새로운 영역도 개척했다”고 밝혔다.

‘수요자원시장 중장기 육성방안’ 하반기 발표
정부는 수요자원시장이 에너지·ICT·서비스가 융합된 다양한 부가서비스 창출이 가능하고, ESS·분산형전원 등 에너지신산업과 결합이 가능해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일반용·교육용 등 참여고객 다양화 ▲수요관리사업자 역량 강화 ▲ICT 활용 수요관리 기술개발 등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우선 상가, 아파트, 학교 등 다양한 전기사용자들이 수요자원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장 참여 문턱을 낮추고, ESS·EMS 등 에너지신산업을 활용한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수요반응사업을 육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장의 예측가능성 제고를 위해 시장규모·보상수준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수요관리사업자가 에너지시장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다양화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 공정한 환경에서 선의의 경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장 감시도 강화한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요자원 거래시장 중장기 육성방안’을 올해 하반기 중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