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에게 듣는다]
“풍력발전은 다음 세대 위한 우리의 책임”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에게 듣는다]
“풍력발전은 다음 세대 위한 우리의 책임”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5.06.2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력에너지 가치 재조명 받아야
국민 인식 전환해야 활성화 기대
해상풍력으로 사업 전환 시급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평균 7m/s 이상의 바람과 일평균 3.6시간에 달하는 일조시간이 말해주듯 제주도는 신재생에너지사업을 펼치기에 안성맞춤인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 같은 자연환경 덕분에 제주의 경우 도내 전체 발전설비 가운데 신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21%에 달한다. 우리나라 전체 발전설비 기준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7%를 넘지 못하는 점과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다.

제주에서 운영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원 중 단연 두각을 나타내는 것은 풍력이다. 250MW 설비용량 가운데 75%인 186MW가 풍력설비다. 발전량 기준으로는 85%를 차지한다.

현재 제주도에는 17개 풍력단지가 조성돼 있다. 이 가운데 4곳을 제주에너지공사에서 직접 운영 중이다. 오는 8월이면 동복·북촌 풍력발전단지가 준공될 예정이어서 운영할 단지는 하나 더 늘게 된다. 이렇게 되면 국내 풍력단지 운영사들 중 가장 많은 풍력단지를 운영하는 셈이다.

풍력발전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제주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2012년 7월 출범한 제주에너지공사는 그동안 독자적인 풍력단지 개발과 국제성능평가기관 인정 등의 성과를 올리며 ‘탄소 없는 섬, 제주’를 선도하는 에너지공기업으로 성장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제주에너지공사를 이끌고 있는 이성구 사장은 일찍이 제주도 바람자원의 활용가치를 높이 평가해 대형 풍력설비 확대에 앞장선 풍력산업 1세대로 통한다.

1996년 제주도청 에너지관리계장으로 재직할 당시 제주도 내 풍력자원조사를 처음 시행한 그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대규모 풍력단지를 견학한 이후 국내에서도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 대규모 풍력단지 조성계획을 추진했다. 대형 풍력발전시스템을 상용화한 국내 최초의 풍력단지인 제주 행원풍력단지는 이렇게 건설됐다.

20여 년 가까운 세월이 흘렀지만 이성구 사장은 여전히 풍력에 대한 강한 애착을 갖고 있었다. 풍력은 개발사업이 아니라 환경지킴이인 동시에 다음 세대를 위한 우리의 책임이라는 게 그의 신념이다.

‘제주 에너토피아’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풍력사업 확대와 정책 반영에 매진하고 있는 이성구 사장을 제주 현지에서 만나봤다.


경제성 측면 ‘풍력’ 뒤지지 않아
“1998년 600kW 풍력시스템 2기로 시작한 제주도 풍력발전사업이 17년이 지난 현재까지 186MW에 불과한 것은 세계 에너지 흐름과도 맞지 않는 일입니다. 풍력발전은 이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화석연료의 대체제로서 불가피한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이라도 정부와 지자체가 앞장서 풍력발전의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리는 작업이 이뤄져야 풍력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입니다.”

이성구 사장은 풍력발전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인해 풍력산업이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고 있는 현실을 안타까워했다. 전 세계 국가가 친환경에너지를 대표하는 풍력발전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인데 반해 우리의 경우 산림훼손과 민원 등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른다는 것이다. 특히 원자력, 석탄, LNG와 비교해 결코 경제성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이성구 사장은 “발전원가 측면에서 원자력과 석탄이 우수하다고 하지만 연료가 전혀 필요 없는 풍력발전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 봐야 할 때”라며 “이용률이 30% 내외라는 수치만 갖고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풍력발전의 실효성을 강조했다.

유지보수 기술력 확보 나서… 수익 직결
제주에너지공사는 제주도청이 추진하고 있는 2.35GW 풍력발전 개발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오는 8월 준공 예정인 동복·북촌 풍력발전단지(30MW)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육상풍력 130MW·해상풍력 100MW 조성을 목표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육상풍력 150MW·해상풍력 1,670MW를 포함해 총 1,855MW 규모의 신재생에너지설비를 구축, 제주가 신재생에너지산업의 메카로 발돋움하는 데 일조할 계획이다.

이성구 사장은 “현재는 경제성이 우수한 풍력발전을 중심으로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며 “안정적인 성장기반이 마련되면 태양광·바이오매스 등의 신재생에너지사업과 열을 판매하는 집단에너지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향후 사업계획을 설명했다.

현재 제주에너지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풍력단지는 행원(11.45MW)·신창(1.7MW)·김녕(1.5MW)·가시리(15MW) 4곳이다. 29기 풍력시스템 대부분이 외국산 소형인 데다 노후화가 심한 상태다.

이성구 사장은 “수익과 직결되는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철저한 예방·정기점검과 신속한 고장대응 등 운영관리시스템 효율화에 노력하고 있다”며 “2012년 당시 평균 17.9% 수준이었던 이용률이 2013년 21.9%에 이어 지난해 22.8%까지 향상됐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까지 중정비 이상의 유지보수는 풍력시스템 제작업체나 전문 유지보수업체의 도움을 받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자체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국내외 전문교육 이수를 통한 기술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제주에너지공사는 지난해 4개 풍력단지 운영을 통해 REC 판매를 포함 140억원의 전력판매 수익을 냈다.

“주민 피해 없다면 풍력사업 허용해야”
제주지역의 경우 내륙에 비해 풍력단지 개발이 까다롭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지구지정을 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경관심의도 통과해야 한다. 여기에 민원해결은 필수다. 제주에너지공사도 다른 사업자와 똑같은 입장이다.

이성구 사장은 “제주 육상풍력의 경우 이미 포화상태다. 경관심의를 완화해야 추가적인 풍력단지 조성이 가능하다”며 “주민 피해가 없다는 전제조건 아래 풍력단지 건설을 허용하는 행정상 융통성이 필요하다”고 조심스레 의견을 밝혔다.

이어 “풍력발전도 시장논리상 많이 건설할수록 개발비용이 낮아질 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 효과도 크다”며 “국민들이 풍력발전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제주에너지공사는 민원문제와 관련해 지역주민들의 이해와 주민수용성을 확대할 수 있는 ‘주민참여형 풍력발전사업’에 관한 연구용역을 실시한 바 있다. 투자방법, 재원조달 방안 등 합리적인 경영참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공청회도 가졌다.

이성구 사장은 “주민참여형 풍력발전사업에 외부 사람이 들어오게 되면 본래의 의미가 퇴색된다”며 “실제 거주하는 마을주민들이 참여해 이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주민들을 독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2030년 1.6GW 해상풍력 목표
제주에너지공사는 세계 풍력산업의 무게중심이 육상에서 해상으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에 맞춰 해상풍력단지 건설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아직 국내에서는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건설사업이 본격화된 사례가 없다. 제주 월정리 앞바다에 실증용으로 꽂혀있는 해상풍력시스템 2기가 전부다. 비교 사례가 없다보니 인허가부터 어민보상까지 풀어야 할 과제가 만만치 않다.

제주에너지공사도 2030년까지 1,670MW 규모의 해상풍력사업을 목표하고 있지만 어느 정도 달성할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 이성구 사장이 임기 내 해결해야 할 최대 현안으로 꼽은 것 역시 해상풍력사업이었다.

이성구 사장은 “해상풍력사업은 투자비용 부담이 큰데다 아직까지 국내에 건설된 사례가 없어 리스크가 크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게 사실이다”며 “하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활성화된 사업이고 풍력발전의 확대를 위해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는 상황인 만큼 해상풍력사업이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해상풍력사업 추진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