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서비스 연계형 V2G 기술개발 및 실증' 연구과제 참가
한전KDN, '서비스 연계형 V2G 기술개발 및 실증' 연구과제 참가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5.06.24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G확산 사업·에너지벨리·스마트캠퍼스 등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에 확대 적용

에너지ICT 전문기업인 한전KDN(사장 임수경)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에너지수요관리 핵심기술 에너지 신산업 분야 '서비스 연계형 V2G(Vehicle to Grid) 기술개발 및 실증' 연구과제 참여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6월 22일 밝혔다.

▲ 서비스 연계형 V2G 시스템 구성도
한전 전력연구원이 연구를 주관하는 이번 과제는 현대자동차·피앤이시스템즈·명지대·가천대 등이 함께 참여해 V2G 핵심 요소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다양한 V2G 서비스에 대한 사업성 검토 및 실증을 수행하게 된다.

V2G란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저장되어 있는 에너지를 전력계통으로 역전송하는 기술로 전기자동차를 가상 발전기와 같이 활용해 전력계통 안정화, 발전소 건설 회피 및 CO2 저감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미래형 에너지 신기술이다. 또 V2G를 활용해 신뢰성 DR, 경제성 DR, 피크부하저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한전KDN은 이미 ▲그린카 충전인프라용 인터페이스 핵심부품개발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구축 사업 ▲안정적 전력계통 운영을 위한 전기자동차 충전정보 종합시스템 구축 등의 연구과제 및 사업 수행을 통해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를 운영하는 시스템과 V2G 시스템 등 전기자동차 관련 다양한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한전KDN은 자사가 보유한 경험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 과제에서는 올해 6월부터 2년 동안 한전 Smart Grid Station에 V2G 통합 솔루션을 구축해 실증하게 된다.

향후 스마트그리드분야에서 연구 및 실증을 통해 검증된 솔루션 및 비즈니스 모델은 미래의 스마트그리드 확산 사업, 전국 Smart Grid Station, 에너지벨리, 스마트캠퍼스, 전기차 SPC 등 전기자동차가 보급되는 모든 산업에 다양하게 확대적용 될 것이며, 한전KDN은 본 연구과제와 향후 추진될 사업들을 통해 미래 신성장동력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