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 해상풍력 성공은 부안 주민 협조에 달렸다”
[인터뷰-한상규 한국해상풍력 사업본부장]
“서남해 해상풍력 성공은 부안 주민 협조에 달렸다”
[인터뷰-한상규 한국해상풍력 사업본부장]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5.04.07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증사업 숨고르기 끝… 2016년 본격 시동
두산중공업 3MW 모델 2종 20기로 건설
부안군, 주민동의 없이는 시추조사 불허
▲ 한상규 한국해상풍력 사업본부장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잇따른 악재가 겹쳐 사업발표 이후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던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사업이 드디어 본격화될 전망이다. 국내 해상풍력사업의 마중물 역할을 할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남해 2.5GW 해상풍력사업 주관사인 한국해상풍력(사장 이승연)은 최근 1단계 실증사업의 방향을 정한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사업 진행에 필요한 실무작업에 들어갔다. 그동안 공급계약을 맺기로 한 풍력시스템 제작업체들이 하나 둘씩 빠져나가면서 뜻하지 않게 사업계획을 수정하느라 사업을 연기해야만 했던 한국해상풍력은 이제 더 이상의 사업지연은 없을 것으로 확신했다.

이제 한국해상풍력이 풀어야 할 과제는 3년여 넘게 사업추진을 놓고 실랑이를 버리다 식어버린 해상풍력 붐을 어떻게 일으키느냐 하는 것이다. 한국해상풍력 입장에서 현재 가장 시급한 문제는 부안 주민들에게 사업 추진과 관련한 동의를 얻는 일인데 생각처럼 쉽지가 않은 상태다. 선뜻 나서 동의하는 주민도 없을뿐더러 해상풍력사업에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는 게 한국해상풍력 측 설명이다.

한국해상풍력 서울 사무실에서 만난 한상규 사업본부장은 “주민들의 무관심이 현재로서는 가장 큰 걱정”이라고 해결책 마련에 고심 중이었다.

3년간 3기·4기·13기 순차 건설
서남해 2.5GW 해상풍력사업은 전북 부안군 위도 해상에 2.5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로 총 3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당초 100MW 규모로 추진 예정이었던 1단계 실증사업은 풍력시스템 제작업체인 효성,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이 연이어 사업 참여를 포기하면서 지금의 60MW 규모로 축소됐다.

한상규 한국해상풍력 본부장은 “두산중공업의 3MW 해상풍력시스템을 2016년부터 3년간 순차적으로 세울 계획”이라며 “첫해 3기를 시작으로 2017년 4기, 2018년 13기를 건설하게 되는데 최초 7기까지는 기존 모델인 TC-II를 사용하고 이후 13기는 현재 개발 중인 TC-S 모델을 적용할 방침”이라고 향후 건설 계획을 설명했다. 총 20기 가운데 19기는 한국해상풍력에서 구입하고, 1기는 한전에서 실증용으로 구매하게 된다.

한국해상풍력은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두산중공업과 풍력시스템 공급계약을 맺을 계획이다. 양측은 이미 여러 차례 협상테이블에 앉아본 경험이 있어 공급가격을 놓고 줄다리기를 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다만 두산중공업이 성능을 개선한 TC-S 모델에 대한 에스컬레이션 적용을 요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한상규 본부장은 “기존 TC-II 모델과 비교해 TC-S 모델의 발전량이 30~40% 가량 많은 것으로 평가된다”며 “발전량이 많아지면 그만큼 기대수익이 올라가기 때문에 그에 합당한 공급가격 인상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해상변전소 용량을 80MW로 건설해 풍력시스템 업체의 추가 참여 가능성을 열어둔 점은 눈에 띄는 대목이다. 본래 사업 취지에 맞게 최대한 국내 업체가 트랙레코드를 쌓는데 도움을 주겠다는 뜻이다. 현대중공업과 효성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눈여겨 볼 일이다.

‘오픈하우스’ 개설… 마음도 열리기 기대
한국해상풍력은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사업과 관련해 지금까지 7개의 인허가 협의를 완료했다. 2013년 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을 시작으로 ▲발전사업허가 ▲군 전파환경영향평가 ▲전기설비이용계약 ▲사전재해영향성검토 등을 마무리했다.

현재 단지 세부설계에 필요한 ‘시추조사 공유수면사용’ 허가를 받기 위해 부안군과 협의 중이다. 하지만 여느 풍력단지 개발사업이 그렇듯 주민동의가 우선이라는 부안군의 원론적인 발언에 한국해상풍력이 난처한 지경에 빠졌다.

한상규 본부장은 “시추조사를 진행해야 해상풍력단지의 설계 세부기준을 마련할 수 있는데 부안군은 허가조건으로 19개 지역 어촌계장의 동의서를 요구하고 있다”며 “막상 협의를 위해 만나보면 개별적인 접촉을 거부하고 있고, 정확한 요구조건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답답한 심경을 털어놨다.

이어 “무관심이 더 무섭다는 말이 십분 이해가 간다. 우리가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도 허공 속의 메아리에 그치기 다반사”라고 부안 주민들이 해상풍력사업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간곡히 당부했다.

한국해상풍력은 우선 주민들과 언제든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오픈하우스(상시 설명회장)’ 개설을 통해 해상풍력사업을 다시 알릴 방침이다. 상생협력팀 직원 4명을 상주시켜 그동안 벌어진 간극을 메우는 작업도 함께 진행한다.

한상규 본부장은 “이제 모든 준비를 마쳤다. 앞으로 해역이용협의를 비롯한 전원개발실시계획, 공사계획인가 등은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어렵게 다시 시작한 국책사업이 성공리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부안 주민들의 관심과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