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중국 원전 시공 기술지원 용역 수주
한수원, 중국 원전 시공 기술지원 용역 수주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5.03.19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PEC와 320만달러 규모 시공 기술지원 용역 계약 체결
원전 건설·운영 기술 상품화로 중국 원전시장 진출 박차

▲ 한수원이 중국 광동화전공정총공사(GPEC)와 320만달러 규모의 시공 기술지원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이영일 한수원 건설본부장(왼쪽)과 리우청예 GPEC 사장(오른쪽)이 계약 서명식을 한 후 악수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이 3월 17일 중국 광동화전공정총공사(GPEC)와 320만달러(약 35억원) 규모의 시공 기술지원용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한수원은 GPEC이 중국 광동성 양장시에 건설중인 양장원전 5·6호기 현장에 2018년 9월까지 기술인력을 파견, 원자로계통 기전공사 부문 등 발전소 핵심 분야 건설에 대한 기술자문을 수행하게 됐다. 양장원전 5·6호기는 2013년 9월부터 원자로건물 공사를 착수했으며, 3월부터 원자로계통 기전공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기술지원용역은 일반 기자재 수출과 달리 비용과 리스크를 거의 수반하지 않는 분야로 이번 사업 수주는 한수원의 원전건설 및 운영·정비 기술이 세계시장에서 높게 평가 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1992년 중국과 수교 이후, 한수원은 1993년 광동원전 운영지원 사업으로 중국시장에 첫발을 내딘 이후 20여년간 친산원전, 링아오원전 등의 기술지원을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 중국 광동성 양장시에 건설중인 양장원전 전경
허홍썬(何宏森) 양장 5·6호기 GPEC 건설소장은 “지난 2008년 한수원이 양장 3·4호기 기술지원용역을 수행했던 당시 기술력을 높이 평가해 이번 계약까지 체결하게 됐다”며 “한수원과 중국 원전사업자간 긴밀한 신뢰구축을 통해 반복 수주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앞으로 중국 시장에서 한수원의 역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중국은 현재 23기의 원전을 운영하고 있으며, 26기가 건설중인 세계 최대 원전시장이다. 2015년 말까지 9기가 추가돼 총 32기의 원전이 운영될 예정이다. 세계 주요 원전공급사들의 각축장이 되고 있는 중국 원전시장에서 한수원은 우수한 원전 건설 및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