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 원자로 SMART, 사우디와 파트너십 및 공동 인력양성 위한 MOU 체결
중소형 원자로 SMART, 사우디와 파트너십 및 공동 인력양성 위한 MOU 체결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5.03.11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 현지 건설 및 상용화 공동 추진 양국간 협력
연구로·상용로·중소형 원자로까지 수출 그랜드 슬램

▲ 박근혜 대통령은 3월 3일 사우디 살만 국왕과의 정상회담에서 ‘SMART 공동 파트너십 및 인력양성 MOU’는 사우디가 SMART를 협력대상으로 선택한 것은 기술적으로나 효용성 측면에서 스마트한 선택이라고 말했다.(사진제공=청와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완료한 중소형 원자로 ‘SMART’의 해외 수출길이 마침내 열렸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사우디아라비아 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은 양국 정상이 입회한 가운데 3월 3일 사우디 대통령궁에서 ‘한-사우디 SMART 파트너십 및 공동 인력양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국은 한국이 독자 개발해 온 SMART 원자로를 공동으로 상용화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한국이 축적해 온 원전운영 경험과 기술력을 배경으로 원자력 인력양성 협력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3월 3일 리야드 에르가 궁에서 열린 살만 국왕과의 정상회담에서 양국간 전방위적·상생 파트너십 발전을 위한 여러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MOU에는 SMART 원자로의 사우디 건설 및 해외 공동 수출을 위한 건설 전 상세설계(PPE, Pre-Project Engineering) 실시와 사우디 내에 2기 이상의 SMART 원자로를 건설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우디 내 추가 건설 및 제3국 수출을 추진하는 SMART 파트너십 프로그램과 사우디 대학에 원자력학과 개설을 지원하고 인력양성 공동센터를 설립하는 등의 인력양성 프로그램이 담겨 있다.

우선 양국은 공동투자로 PPE를 실시하고 사우디 내에 SMART 원자로 2기 이상을 건설한 후, 양국 법인으로 구성된 SPC(특수목적회사)를 통해 사우디 내 추가 원자로 건설과 제3국 수출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SM A RT 원자로는 사우디 단독 재원으로 사우디가 SMART Power사에 건설계약을 발주하고 한국원자력연구원·K.A.CARE·국내 기업·사우디 기업 등이 참여해 건설하는 방식이다. 더불어 KAIST 주도로 사우디 대학에 원자력공학과 개설과 원자력 중·단기 집중교육과정을 지원하고, 한국원자력연구원은 KACARE와 원자력 인력양성 공동센터를 설립한다.

향후 양국은 1단계 협력인 건설 전 상세설계(PPE)를 위한 협약체결을 진행함과 동시에 특수목적법인인 SMART Power사를 통해 적극적인 추가 수주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PPE 협약 체결을 통해 SMART Power사와 사우디 간 투자 참여에 대한 본격적인 협의를 진행하는 등 후속활동을 활발하게 추진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