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 신산업 ‘자생력’ 강화에 집중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 신산업 ‘자생력’ 강화에 집중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5.02.09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업무보고서 밝혀
전기차·ESS 등 성과 도출

▲ 1월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5년 정무 업무보고 : 경제혁신 3개년 계획II’ 현장(사진제공=청와대)
산업부가 올해 에너지 신산업이 자생적인 시장으로 성장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1월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5개 부처 2015년 합동 업무보고에서 기후변화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속도감 있는 정책을 펼쳐 에너지 신산업 분야 성과를 조기에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시장 초기 단계에 있는 산업의 경우 관련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는 한편 보급사업을 확대해 스스로 시장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전기차서비스 ▲에너지저장장치(ESS)·에너지관리시스템(EMS) 통합서비스 ▲전력 수요자원 거래시장 ▲태양광 대여 분야가 이에 포함된다.

산업부는 우선 전기차 서비스의 시장 확산을 위해 민간시장을 중심으로 유료 충전서비스와 배터리 리스사업을 올해 추진한다. 또 ESS·EMS 사업자의 수익성 제고를 통해 민간투자가 활성화 되도록 관련 전기요금제를 개선하고, 주파수 추종 등 ESS 보급도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 개설된 수요자원 거래시장이 올해에는 170만kW 수준의 수요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여건 개선에 나서는 한편, 태양광 대여사업 지원 대상을 기존 단독 주택에서 아파트로 확대해 총 5,000가구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와 화력발전 온배수 활용 등 새로운 사업모델을 통해 초기 시장을 창출, 전국 단위로 확산해 나간다는 목표도 세웠다.

울릉도 지역을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와 ESS를 융합한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를 시범적으로 구축한 후 2개 이상 도서로 확대한다. 아울러 발전소에서 버려지는 온배수를 인근 영농시설 난방에 활용하는 사업을 우선 당진화력발전소에서 시작해 전국적으로 확산할 방침이다.

특히 에너지 자립섬 프로젝트 등 해외 진출이 용이한 사업모델을 중심으로 국제기금(GCF, ODA, ECDF 등)을 활용해 아세안 등 전력부족 국가에 진출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한편 산업부는 창조경제 구현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조업 혁신 3.0 전략’도 본격 이행해 생산현장, 제품 등 제조업 전반을 근본적으로 혁신키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생산현장에 IT를 결합한 스마트공장을 확산, 2020년까지 2·3차 기업을 중심으로 1만개 공장의 스마트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