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원, 국내원자력기술, 선진유럽 시장 본격 진출
한국원자력연구원, 국내원자력기술, 선진유럽 시장 본격 진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4.12.08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硏 컨소시엄, 네덜란드 델프트 공대 연구용 원자로 개선사업 수주
네덜란드 국왕 내한 맞아 양국 정상 참여한 가운데 계약 서명식 이뤄져

▲ 박근혜 대통령과 빌럼-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이 청와대에서 열린 MOU 서명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국내 원자력 연구개발 사상 첫 유럽지역으로의 기술 수출인 ‘네덜란드 연구용 원자로 개선사업’ 계약이 양국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 체결됐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11월 3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네덜란드 빌럼 알렉산더르(Williem-Alexander) 국왕이 참석한 가운데 ‘델프트 공대 연구로 개조 및 냉중성자 설비 구축사업(이하 OYSTER 프로젝트)’ 계약 서명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OYSTER 프로젝트는 네덜란드 델프트 공대에서 현재 운영 중인 연구용 원자로를 개조하고 냉중성자 연구설비를 2018년 초까지 구축하는 사업으로 계약금액은 약 1,900만유로(약 250억원)에 달하는 사업이다. 앞서 6월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김종경)을 대표사로 하고, 현대건설(대표 정수현), 현대엔지니어링(대표 김위철)이 참여한 한국원자력연구원 컨소시엄은 글로벌 원자력 기업인 AREVA(프랑스)와 NUKEM(독일)-NIEKET(러시아) 컨소시엄과 막판까지 치열한 경합을 펼친 끝에 최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사실상 수주에 성공한 바 있다.

이번 수주는 무엇보다 해외 글로벌 원자력기업들과의 경쟁 끝에 선진 유럽시장에서 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주함으로써 한국 원자력 기술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렸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는 분석이다. 또 올해 3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네덜란드 마르크 루터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국내 원자력 기술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던 박근혜 대통령의 순방외교 결실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서명식에서도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약속하는 동시에 향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네덜란드 신형 연구로 건설 사업(PALLAS 사업) 참여에 대한 적극적인 의사를 전달하는 한편, 양국 간 원자력 및 과학기술 전반에 걸친 돈독한 협력관계 구축을 강조했다.

이날 서명식과 함께 한국원자력연구원과 델프트 공대는 보다 효율적인 사업수행과 지속적인 협력관계 유지를 위해 ▲방사성폐기물 관리 ▲원자력 재료 ▲방사선 및 연구로 등 분야에서 정보 및 기술교류를 촉진하는 MOU를 체결했다.

KAERI 컨소시엄은 지난 8월부터 OYSTER 사업 기본설계를 시작했으며, 내년 5월부터 본격적인 건설시공에 착수해 2018년 초까지 설치 및 시운전을 완료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