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발전 비롯한 다양한 에너지를 한눈에 체험
양수발전 비롯한 다양한 에너지를 한눈에 체험
  • 한동직 기자
  • 승인 2007.10.05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부발전, 청송양수홍보관 개관

▲ 청송양수홍보관 전경
한국서부발전(사장 손동희)은 10월 4일 경북 청송양수발전처에 양수발전과 다양한 에너지에 대해 소개하는 청송양수홍보관을 개관했다. 이번에 개관한 ‘청송양수홍보관(이하 홍보관)’은 대지면적 5,280㎡에 지상 2층, 지하 1층으로 건설된 최첨단 IT기술을 접목한 홍보관으로 지난 2006년에 착공해 약 1년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준공했다.

홍보관은 크게 5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일반인들이 양수발전을 비롯한 전력산업과 다양한 에너지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꾸민 체험전시관을 비롯해 3D 영상관, 강당, 야외공연장 등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고요한 에너지 공간’에서는 양수발전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체험 시설, 전기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미디어 테이블, 3D영상관 등 최첨단 디지털기술과 직접 체험이 가능한 아날로그 방식이 효과적으로 어우러진 공간으로 관람객은 물론 주변지역 학생들에게 즐거움과 함께 높은 교육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손동희 사장이 홍보관 개관을 기념하며 방명록에 축하 메시지를 남기고 있다.
서부발전은 또 청송의 지역문화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소개하는 전시공간을 비롯해 각종 게임을 통해 미래 에너지를 알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놓고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전시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개관식전에 특별 초청되어 홍보관에서 직접 체험을 해본 인근의 초·중학생들도 첨단 시설을 통한 체험이 신기한 듯 굉장히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며 “홍보관을 방문하면 재미있는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에너지의 원리를 배우며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청송양수홍보관 강당에서 ‘청송양수홍보관 개관식’이 서부발전 손동희 사장과 회사 관계자 및 오창민 청송군수 등 주요 인사와 지역주민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있었다.

서부발전 손동희 사장은 개관식에서 “청송양수홍보관은 양수발전 및 전력산업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와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청송군을 홍보하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청송양수홍보관은 주왕산국립공원, 주산지 등 아름다운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된 관광벨트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매김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손동희 사장(사진 가운데)을 비롯한 내외 인사들이 홍보관 내부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홍보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시관은 크게 5개의 공간으로 구성돼 있는데 전시실의 명칭은 에너지레이크로서 전시관의 규모는 514㎡(156평)다.

첫 번째 볼 수 있는 공간은 '환영의 공간'으로 자신의 정보가 입력된 RFID카드를 수령 받고, 전시실 전체에 대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는 공간이다. 두 번째 '맑은 에너지 공간'에서는 청송의 지역 문화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소개하고 있으며, 상하부댐과 발전소 전체를 조망하실 수 있는 모형물이 설치돼 있다.

세 번째 고요한 에너지 공간에서는 양수발전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체험 시설, 전기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미디어테이블, CG애니메이션 영상을 관람 할 수 있는 3D영상관 등이 준비돼 있다. 네 번째는 열정과 젊음의 에너지 공간으로 서부발전의 비전과 미래에너지를 보실 수 있다. 또한 에너지 관련 각종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관람후기를 디지털 방식으로 남길 수 있는 전자방명록이 있는 Good-bye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에너지레이크는 최첨단 디지털기술과 직접 체험이 가능한 아날로그 방식이 효과적으로 어우러져 방문 관람객들에게 많은 즐거움과 함께 높은 교육효과를 줄 수 있다. 특히 주변지역 학생들에게는 에너지에 대한 교육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에너지레이크 맵은 홍보관 전체의 구성을 보여주는 축소모형으로 구성돼 있고 전시공간으로 자연스럽게 동선을 유도한 것이 특징이고 에너지레이크 전망대는 '푸른 산 맑은 물, 생동하는 청송발전처'를 보여주는 청송주변의 문화 인프라와 생태환경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친환경발전소를 홍보하고 있다.

그뿐 아니라, 물의 흐름과 순환을 상징하는 LED조명연출을 상영하는  인트로, 우리나라 최고의 청정지역 청송의 아름다운 계절변화를 모티브로 연출하는 감성적인 인터랙티브 영상인 '청송의 사계'가 있다. 또한 '양수발전 배우기'에서는 양수발전 기본구조와 원리를 알 수 있도록 청송양수발전소의 기본구조와 원리를 통해 양수발전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구성했고 꼭 필용한 양수발전 / 최첨단 발전소, 청소양수를 부각하기 위해 우리나라 전력계통 현황에서 양수발전의 장점과 경제성, 역할을 통해 양수발전시설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청송양수발전의 건설과 운영에 적용된 첨단기술을 소개했다.

▲ 손동희 서부발전 사장이 홍보관 개관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모형 전개도(원리 개념도)와 이미지영상 및 휴게공간으로 휴게공간 및 청송양수 관련 이미지를 연출해 양수발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그 밖에 전기의 일생을 따라가면서 전기에너지의 특성과 양수발전에 의해 다시 생명력을 얻는 과정을 이해해 보는 '전기일생 따라가기', 청송호(하수저수지)와 노래호(상부저수지), 지하발전소를 여행하는 역동적인 물줄기와 여정의 3D어드벤처를 보여주는 '영상실 지하발전소'가 있다.
 
또한 '인간, 기술, 환경의 조화로 최고의 에너지를 창출해 사회에 공헌'하는 한국서부발전㈜, 청송양수발전소의 행복한 기업이념을 홍보하는 행복발전소에는 '지역과 환경의 행복/미래를 위한 행복기술', 신재생에너지의 종류와 특징을 소개하고 서부발전의 연구개발노력을 홍보하는 행복발전소 '신재생에너지의 개발'과 에너지절약의 효과와 실천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체험전시가 Fun & Game, '에너지 절약, 터치터치!'가 고객과 주민들과 함께하는 서부발전(주)의 의지에 따라 이번 청송양수발전소에 홍보관이 마련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