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중대사고 종합 해석코드 MIDAS 국산화
원전 중대사고 종합 해석코드 MIDAS 국산화
  • 박재구 기자
  • 승인 2007.10.05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원전 현장에 맞게 데이터 구조 개편, 최신 모델 추가

국내에서 가동 중인 원자력발전소의 중대사고 해석과 사고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중대사고 종합해석 전산 코드가 국산화됐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종합안전평가연구센터 김동하 박사팀이 과학기술부 원자력중장기연구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지난 2000년부터 7년여의 연구개발 끝에 ‘원전 중대사고 종합 해석코드(MIDAS: Multi-purpose Integrated Assessment code for Severe accidents)’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MIDAS는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가 각국에 제공하는 공개 코드인 ‘MELCOR’를 기반으로 데이터 구조를 개편하고 최신 중대사고 모델을 추가해 기능을 대폭 향상시킨 프로그램이다.

MIDAS의 개발로 국내 원전 환경에서의 중대사고 현상에 대한 정확하고 상세한 모의가 가능해져 가동 중인 국내 원전의 안전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MIDAS는 기반이 된 MELCOR 코드가 포인터 변수를 사용해 새로운 중대사고 모델을 추가하거나 기존 모델을 변경하기 극히 힘든 단점을 개선했다. 즉 포인터 변수를 모듈화된 변수로 대체함으로써 사용자가 변수를 쉽게 활용하고, 국내에서 개발한 중대사고 모델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MIDAS는 ‘동력학 모델’과 ‘간극 냉각 모델’ 등 중대사고 모델을 추가해 최신 연구성과를 반영했다. ‘동력학 모델’은 가압경수로 원전의 중대사고 중 하나인 정지불능 예상과도상태(Anticipated Transients Without Scram)의 사고경위를 해석하기 위한 모델이다. ‘간극냉각 모델’은 물 침투와 비등에 의한 노심 파편물과 반구벽의 동시 냉각현상을 모의하는 모델이다.

이밖에도 MIDAS는 윈도우 기반의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갖춰 코드의 입력 작성, 출력 데이터 분석 등 작업이 매우 간편해졌다. 특히 실시간 계산결과를 이용해 발전소 상황을 모사하고, 발전소 운전 및 사고관리 과정을 모의할 수 있는 중대사고 훈련시뮬레이터(SATS)도 함께 개발해 중대사고 관련 연구에 널리 활용될 전망이다.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MIDAS는 고리, 울진, 영광 등 국내에서 가동 중인 가압경수로형 원전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며 “또한 수소 생산을 위한 초고온가스로(VHTR), 해수담수화를 위한 일체형원자로 SMART 등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차세대원자로의 안전해석에도 활용 가능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 원전 중대사고 종합 해석코드(MIDAS) 가동 화면
▲ 원전 중대사고 종합 해석코드(MIDAS) 가동 화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