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송·변전 설비사업의 독보적인 업체, 효성 전력PU
국내 송·변전 설비사업의 독보적인 업체, 효성 전력PU
  • 박재구 기자
  • 승인 2007.10.05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본사 전경
1962년 불모지였던 국내 중전기 산업을 일으키기 위해 설립된 효성 전력 퍼포먼스유니트(PU)는 지난 반세기 동안 안정적인 전기의 공급을 통해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해 왔다. 효성 전력PU는 국내 송·변전 설비사업의 독보적인 업체로서 초고압변압기 및 초고압차단기를 주력품목으로 생산·판매하고 있다.

특히 1992년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6번째로 765kV급 극초고압 전력용 변압기를 개발하고, 1999년에는 800kV급 2점절 GIS(Gas Insulated Switchgear)를 세계 최초로 개발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재확인하며 ABB, ALSTOM, SIEMENS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게 됐다.

효성 전력PU는 최근에는 중전기제품뿐 아니라 Protection & Control(P&C)과 송·변전 시설에 대한 Engineering & Service(E&S)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효성 전력PU를 이끌고 있는 손태봉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하고 새로운 IEC규격에 따른 통신 Protocol을 확보한 P&C제품과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며 “변압기, GIS의 예방진단 기술을 확보하고 온라인 감시체제를 구축하는 등 이 분야 시장요구에 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 부사장은 또 기존 송변전 설비를 경제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고려가 경영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시장상황에 부응하기 위해 대응 solution을 강구하는 방향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효성 전력PU는 송·변전 및 발전분야의 기기 제조, Engineering, Maintenance Service 등 다양한 솔루션을 꾸준히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종합 중전기 제조업체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R&D 투자에도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전력공급에 필요한 핵심제품의 80%를 책임지고 있는 전력PU의 최종목표는 ‘Total Energy Solution Company’가 되는 것이다. 에너지의 생산에서 최종 소비까지 모든 Needs를 종합적으로 충족시키는 것, 그것이 바로 효성 전력PU가 추구하는 목표이다.

▲ 765KV 전력용변압기
1969년 154kV 초고압 변압기 국내 최초 개발,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

효성 전력PU는 1969년 154kV 초고압 변압기의 국내 최초 개발을 시작으로 345kV 초고압 변압기 및 765kV 극초고압 변압기를 차례로 개발함으로써 국가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효성 전력PU의 변압기는 지속적으로 첨단 기술을 습득, 적용, 소화, 응용해 기술 자립을 이룩했으며 KS, ESB(한전표준규격)를 비롯한 IEC, ANSI, IEEE, NEMA, BS, JIS, JEC 등 모든 국제규격 및 국가규격을 만족시키는 높은 품질과 신뢰도의 변압기를 설계, 제작하고 있다. 

효성 전력PU에서 생산하고 있는 변압기는 초고압 전력용 변압기, 초고압 차단기, 배전용 몰드변압기, 배전용 유입변압기 등이다.

▲초고압전력용 변압기는 발전소 및 변전소에 가장 적합한 구조의 변압기로써 KS, ESB(한전표준규격)를 비롯한 IEC, ANSI, IEEE, NEMA, BS, JIS, JEC 등 모든 국제규격 및 국가규격을 만족시키는 높은 품질과 신뢰도의 변압기를 설계, 제작하고 있다.

▲배전용 유입변압기는 국내 유일의 주름형 방열기(Corrugated Radiator) 제작 기술로 소형화와 경량화, 저소음, 유지 관리의 편리성을 실현했으며, 탁월한 주름 방열기 절연유 순환방식으로 순간 과부하 온도 상승에 대한 냉각 대처 능력을 극대화했다.

▲배전용 몰드변압기는 화재에 대한 안전성과 저소음을 요구하는 병원 등의 장소와 지하철역과 같이 진동과 충격이 큰 장소, 높은 신뢰도를 요구하는 장소 등에 적합하다.

 

▲ 800KV 50KA 8000A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최첨단 초고압 가스절연개폐장치 생산, 초일류 차단기 메이커 발돋움

효성 전력PU는 변압기와 생산과 더불어 세계 최대 규모와 최고 수준을 갖춘 창원공장에서 최첨단의 초고압 가스절연개폐장치(GIS), 가스차단기(GCB) 및 단로기(DS)를 생산하고 있으며 초일류 차단기 메이커로 발돋움하고 있다.

또한 1999년 800kV급 2점절 초고압 가스절연개폐장치(Gas Insulated Switchgear)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는 절연 성능이 높은 SF6 Gas로 충전돼 접지된 금속 외함 내에 차단기(Cricuit Breaker) 및 단로기(Disconnector), 접지개폐기(Earthing Switch) 등의 개폐기류와 변류기(Current Transformer), 계기용 변압기(Voltage Transformer), 피뢰기(Lightning Arrester) 등의 부속기기를 내장한 변전소 구성 종합기기에 대한 총칭이다.

효성 전력PU의 가스절연개폐장치는 도심지나 빌딩 등 최소한의 공간에 설치가 가능하고, 운전에 대한 신뢰성과 안전성이 높고, 보수 유지관리가 간단하다. 특히 오염이 심한 곳이나 염분이 많은 해안지방에 더욱 유리하다.

▲효성 전력PU의 Puffer형 SF6 가스차단기는 SF6(6불화유황) Gas의 뛰어난 소호 능력과 고절연 내력을 이용한 소형, 고성능의 접지탱크형 차단기다. 가스차단기의 소호 방식으로는 구조 및 동작 원리가 간단한 단일 압력 Puffer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단로기는 송전선로의 무부하시 개폐뿐만 아니라 회로의 구분 및 연결 그리고 선로의 보수 점검을 위해 선로를 전원으로부터 확실하게 분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기이다.

효성 전력PU는 1970년대 후반부터 초고압 옥외철구형 단로기를 생산하고 있다. 고객의 선택폭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기종개발에 주력해 36kV ~ 362kV SV, DR 및 OH 기종을 연간 약 500대 이상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끊임없는 기술개방을 통해 품질향상에 더욱 노력하고 있다.

 

▲ 창원공장 전경
MV GIS, 전자화배전반 등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 경제성 갖춘 제품생산

효성 전력PU는 이밖에도 진공차단기(VCB), 기중차단기(ACB) 등의 일반차단기와 감시용 제어반, 전자화 배전반 등 다양한 전장품을 생산하고 있다.

▲세계적인 기업 SIEMENS의 설계기술 및 제작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효성-SIEMENS VCB는 최신의 진공 SWITCHING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최대 120,000회의 SWITCHING 운영이 가능토록 설계돼 전 세계 산업 PLANT의 범용설비는 물론 제철, 석유화학, PLANT 및 발전설비 등에 적용, 그 우수성이 입증된 고품격의 제품이다.

▲기중차단기는 배전반 최적화를 위해 외형 크기를 2가지로 표준화하고 경량화시켰으며, 특히 OCR부를 국내 업계 최초로 Digital화 해 정확한 계측 및 동작으로 사고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ChanGIS 체인지스: 효성 전력PU는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GIS 시장의 저변확대를 위해 MV GIS의 축적된 기술로 22.9kV 수전단을 Compact화한 GIS를 개발해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전기실 면적을 획기적으로 축소했다.

▲MV 가스절연개폐장치: 72kV에서 800kV까지 다량의 가스절연개폐장치(GIS)를 국내외에 납품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뢰성과 안정성을 극대화하고 설치 면적은 최소화시킨 첨단 기술의 MV GIS를 개발했다.

▲감시용 제어반은 발·변전소, 산업설비 및 빌딩의 전력계통 및 공정운전상태를 표시기나 계기로 정확하게 표시 및 지시함과 동시에 운전조작을 용이하게 하고, 이상 시에 신속 정확한 보호 및 제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전자화 배전반: 기존 유도형 배전반의 개별 기기에 의한 보호, 계측, 감시, 제어 기능을 전자화 된 단일 기기로 통합 처리하는 배전반을 전자화 배전반이라 한다. 효성 전력PU는 주 회로 부분을 제외한 모든 기기를 전자화함으로써 설비, 배선의 간소화가 가능하며 통신에 의한 통합 감시제어 시스템의 구축으로 고신뢰, 고기능을 구현했다.

▲고압폐쇄 배전반: 선진 기술을 도입해 다년간에 걸쳐 우수한 자체 기술로 개발한 고성능, 고신뢰성을 지닌 최고의 폐쇄배전반으로서 발·변전설비, 각종 Plant, 일반 산업설비, 빌딩, 공공시설 등의 수배전 설비 및 전력설비에 최적의 시스템이다.

▲저압폐쇄 배전반: 600V이하 저압배전반 설비는 대용량 인출형 기중차단기(ACB) 및 보조기기로서 계기용 변압기, 변류기를 구비하며, 또한 전면에는 전압계, 전류계 등 지시계기, 저전압, 지락 등 보호계전기 및 조작 스위치, 시험용 단자대를 구비하고 있다. 효성 전력PU는 풍부한 현장경험을 토대로 수요자 요구에 적합한 고성능, 고신뢰성의 저압배전반을 설계 제작하고 있다.

▲전동기 제어반는 모터의 기동반, 부하반, 보조기기 등의 감시 및 운전을 위한 설비이며, 운전자의 안전과 조작의 간편함을 고려해 설계·제작하고 있다. 특히 최고의 신뢰도를 요구하는 영광, 울진원자력발전소 및 태안, 하동 화력발전소 등에 공급·설치해 운전 중이며, 영광, 울진원자력 발전소에는 내진 설계된 Q-Class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폐쇄모선 및 IPB는 주로 발·변전소, 빌딩, 공장의 모선 설비에 적용하며 특히 대전류 또는 중요한 설비, 대용량 발전소용으로 최적화 됐다.

 

▲ 본사 야경
전력PU, ‘Global Top Energy Solution Provider’ 비전 제시

한편 효성의 중전기기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전력PU는 올해 건실한 세계시장의 수요덕분에 계수적 목표 달성은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Global 시장에서 위상 확보를 위한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설정한 목표 달성에 주력하고 있다.

손 부사장은 전력PU의 올해 목표는 새로운 시장에서 더 혹독한 경쟁을 치루기 위해서는 익숙하지 않는 분야의 기술을 쌓고 효과적인 marketing 역량도 강구해 험난한 진입장벽을 뛰어 넘어 Global한 Brand로써의 위상을 확보하는 것 등이라고 밝혔다.

또 손 부사장은 효성 전력PU의 비전은 ‘Global Top Energy Solution Provider’라고 밝혔다.

손 부사장은 “작년 전력PU 조직원 모두가 참여해서 심혈을 기울여 작성했다”며 “지금의 시각에서 보면 낯설고 익숙하지 않은 위치에 있는 우리를 내다보는 느낌이지만 반드시 추구해서 이뤄야 할 우리의 미래”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