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검사·인허가 단계 남긴 ‘경주방폐장’
준공검사·인허가 단계 남긴 ‘경주방폐장’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4.07.14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도있는 인허가 위한 사업기간 연장 ‘때 아닌 진통’
6월 공사완료…막바지 청소 등 마무리 작업 한창

▲지상건물에 방폐물 인수검사설비가 설치돼 있다. 육안검사에서부터 X-선 검사 등 철저한 검사가 이루어진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사장 이종인)은 지난달 방폐장 지하처분장 공사를 완료하고 청소 및 막바지 작업을 통해 당초 계획대로 2014년 6월 30일 공사를 완료하고 계약조건에 따라 7월 중공검사를 수행한다고 밝혔다. 경주방폐장 1단계사업 준공을 앞두고 6월 25일 언론에 공사현장을 공개했다.

▲방폐장 핵심시설인 사일로 6기는 지하 80~130m 깊이에 건설됐으며, 내진 1등급으로 설계됐다.
지난달 산업통상자원부는 경주방폐장 건설공사가 완료됐지만 사용전검사가 완료되지 않음에 따라 완공시기를 6개월 추가 연장한다고 고시함으로써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하 코레드)은 환경단체 등으로부터 안전성 문제로 한차례 진통을 겪었다. 경주방폐장 공사기간 연장이 이미 세 차례나 진행됐고, 이번 공기연장은 안전문제에 따른 연장이 아니냐는 지적이었다.

경주방폐장 1단계 공사는 1,415m의 운영동굴과 1,950m의 건설동굴, 이를 연결하는 하역동굴과 사일로 6기 등이 건설됐다. 방폐장 핵심시설인 사일로가 위치한 깊이는 지하 80~130m로 지름 30m, 높이 50m에 달하는 거대한 콘크리트 구조물이다.

▲6기의 사일로로 구성돼 있는 지하방폐장 모습
경주방폐장 시설은 내진 1등급으로 건설됐으며, 규모 6.5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6기의 사일로에는 원전, 병원, 산업체 등에서 발생한 중저준위방폐물 약 1만6,700드럼 총 10만드럼을 처분할 수 있는 규모다.

김용식 코레드 홍보실장은 “방폐장 지하처분장 공사를 완료하고 청소 등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으며 당초 계획대로 공사를 완료하고 계약조건에 따라 7월 중순 준공검사를 수행할 계획”이라며 “공사기간 연장의 의미는 공사에 참여하는 설계·시공계약자와 합의해 계약기간을 연장한 것이며 사업기간 연장은 공사기간을 연장한 계약변이 수반되지 않으므로 공기연장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최근 몇 달동안 안전문제로 인해 발생된 크고 작은 사고들이 사회적으로 문제시 돼 국민들의 불안이 증폭된 사회영향과도 밀접하다는 분석이다. 특히 원전관련 시설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 규제기관이 안전성에 대한 심도있는 심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공단측은 밝혔다.

▲정명섭 안전운영본부 본부장은 준공검사 절차를 남겨둔 경주방폐장 1단계 사업에 대해서 공사기간 연장이 아닌 규제기관으로부터 처분시설 최종검사 단계와 인허가 문제로 6개월 완공시기가 늦어졌음을 설명했다.

정명섭 안전운영본부장은 “공단은 현재 규제기관으로부터 처분시설을 사용하기 위한 최종 검사를 받고 있으며, 인허가가 종료되는 대로 지하 처분시설을 운영할 예정”이라며 “공사 초기에 3차례에 걸쳐 공사가 연장되었던 점은 당초 원전에 보관중인 중저준위 방폐물 포화시점을 감안한 설계계산에서 비롯된 것이었으며, 공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부지 여건을 충분히 반영해 적정공기를 추가로 확보함으로써 연장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기용 원자력환경공단 구조부지실장이 지하 방폐장 시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저선량 방폐물 저장 구역. 방폐물을 검사하고 보관하는 지상건물은 2010년 완공됐으며 한울원전과 월성원전으로부터 1,536드럼 방폐물이 반입돼 있다.
▲지하에 건설된 방폐장 핵심시설인 사일로 내부 모습으로 크레인 시운전 테스트와 마무리 작업이 한창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