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핵연료 공론화 위해 범부처 공동 지원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위해 범부처 공동 지원
  • EPJ
  • 승인 2014.04.15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석회의 갖고 유관기관 지원체계 마련
소비자단체와 간담회 통해 입장 청취도
사용후핵연료 공론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련부처가 공동 지원에 나서기로 하는 등 공론화위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위원회(위원장 홍두승, 이하 공론화위)는 3월 14일, 공론화위 회의실에서 ‘범부처협의체’와 연석회의를 갖고 공론화 추진현황과 부처별 협조사항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위원회는 3월 14일 공론화위 회의실에서 ‘범부처협의체’와 연석회의를 갖고 공론화 추진현황과 부처별 협조사항 등을 논의했다.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범부처협의체는 공론화위원회의 공론화를 지원하기 위해 국무조정실 제2차장(고영선)을 의장으로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환경부, 외교부, 안정행정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실장급이 위원으로 구성됐다.

정부는 사용후핵연료 관련 유관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지원체계를 마련함으로써 그간 국회와 시민사회단체에서 제기돼 온 공론화위의 지위 격상 요구를 수용하면서, 향후 공론화 결과에 대한 정부 실행력에 더욱 힘을 실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 고영선 국무조정실 제2차장은 “사용후핵연료 관리는 국가적인 현안문제고, 현 정부의 국정과제이므로, 공론화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위원회 활동을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겠다”고 밝혔으며, 홍두승 위원장은 공론화의 기본원칙, 추진 일정을 설명하고 “공론화를 투명하게 추진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민의 의견을 모아 사용후핵연료 관리 방향에 관한 권고안을 제시하겠다”고 답했다.

또 공론화위원회와 범부처협의체는 사용후핵연료 및 공론화에 대한 정보 공유와 협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주기적인 만남을 가지기로 했다.

한편 공론화위는 이에 앞서 3월 13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이덕승)와 간담회를 갖고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에 대한 소비자단체들의 입장을 청취했다.

공론화위는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추진현황을 설명하고 공론화 추진방향, 공론화 대상 및 예상 쟁점 사항 등에 대한 소비자단체들의 의견을 들었다.

이 간담회는 공론화위에서 지난 1월 29일 마련한 공론화 실행계획에 따라,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공론화 의제를 도출하기 위해 개최한 것이며, 4월 말까지 주요 이해관계자그룹을 대상으로 입장을 청취하게 된다.

앞서 공론화위는 원자력산업계(2월 21일), 원전소재지역 특별위원회(3월 7일) 대상으로 간담회를 갖고 의견을 청취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