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언) 후쿠시마 사고 3주년, 한·일 양국의 대응
(권두언) 후쿠시마 사고 3주년, 한·일 양국의 대응
  • EPJ
  • 승인 2014.04.15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일본을 재앙으로 몰아넣은 초대형 쓰나미의 여파로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사능 유출이 발생한지 벌써 3주년이 됐다. 상상만 해도 끔찍한 원전 사고는 일본과 인접한 우리나라에도 현실로 다가왔고, 각종 수산물 산업이 지독한 불황에 시달리는 등 의외의 곳에서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반 국민들은 방사능이라고 하면 ‘잘은 모르지만 무언가 엄청난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편승해 일부 학자들은 “의학적으로 안전한 방사능 수치는 0”이라는 오해하기 쉬운 주장을 내놓아 비전문가인 국민들을 더욱 불안하게 하기도 한다.

이 “의학적으로 안전한 방사능 수치는 0”이라는 말은 “안전하기 위해서는 무균실에서 살아야 한다”는 말이나 다를 바 없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자연에는 원자력발전 이전부터 일정한 방사능이 존재해 왔고, 이 미량의 방사능이 우리 인체에 끼치는 영향은 사실상 없다는 것이 의학계의 정설이다. X-레이나 CT촬영 때 나오는 방사선도 생각보다 높지만, 너무 자주 받지만 않는다면 인체는 아무런 문제없이 잘 살아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다.

방사능에 대한 막연한 공포나 방사능을 우습게 여기는 태도 모두는 원자력을 현실적 에너지로 사용하고 있는 우리에게 도움될 것이 없다. 정확한 정보와 냉정한 분석과 침착한 대응이 이웃나라의 원전사고에 대한 우리의 바람직한 방향일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일본 정부의 과도한 후쿠시마 정보통제는 국민의 불안감에 기름을 붓는 행위일 것이다. ‘무언가 있으니 감추겠지’라는 생각은 점점 음모론에 힘을 실어주게 된다.

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주변 지역의 피폭량 추산치를 은폐, 조사 결과를 왜곡하려 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에서는 피난 지시 해제 지역으로 돌아갈 주민들의 불안감을 씻기 위한 취지로 후쿠시마현 3개 지역의 건물 안팎, 농지, 산림 등지에서 방사선량을 측정한 뒤 피폭량 추산치를 조사·공개하려 했다. 그러나 1m㏜ 대를 예상했던 개인별 연간 피폭량 수치가 2.6∼6.6m㏜로 나오자 정부측에서 ‘지자체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수치 공개를 미루기로 했다는 것이다.

또 당초 '옥외 8시간, 실내 16시간'으로 설정했던 조사의 조건을 변경, 농업과 임업 종사자의 옥외 활동 시간을 하루 6시간으로 바꿨다. 이후 낮아진 피폭 수치 보고서를 제출하는 꼼수를 썼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의 이런 행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아베 정부는 2020년 올림픽을 유치하기 위해 “방사능 오염수가 완벽히 차단돼 있다”는 거짓말을 했으며, 한국의 정보요청을 무시한 적도 한 두 번이 아니다.

본인은 후쿠시마 원전 관련 정보에 관해서는 일본정부를 믿을 수 없다고 오랜 관찰 끝에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우리 정부는 일본정부의 제한되고 왜곡·은폐 의혹이 있는 정보에 매달리지 말고, 자체적으로 정보라인을 가동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 정부와 원자력계는 일본과 달리 후쿠시마 원전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많은 노력을 했다. 조석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우리나라 원전은 일본 원전에 비해 월등히 안전하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에서 가장 신속하게 후쿠시마 사고 교훈을 반영, 대대적인 안전성 개선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수원은 원전 해안방벽을 높이고, 방수문을 새로 개발·설치하는 등 56개 주요 개선대책을 마련해 실행 중에 있다. 원자력계에서는 후쿠시마를 덮친 해일과 같은 규모의 재해가 발생해도 우리 원전은 안전할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후쿠시마 이후에도 국제사회는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원전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가장 효율적인 에너지원이지만 사고가 발생했을 때의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하는 원자력. 이제 우리는 찬핵과 반핵을 넘어 안전한 원자력인 ‘안핵’을 추구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월간저널 Electric Power 회장 고 인 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