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락발전기 재권선 공사 마무리, 본격 재가동
단락발전기 재권선 공사 마무리, 본격 재가동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4.04.15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연구원, 단락 시험인증 서비스 재개
공사 중 해외 대전력시험 상담 등 지원
전기연구원이 보유한 단락발전기가 국내 최초로 재권선 공사를 끝내고 3월 17일부터 시험인증 서비스를 재개했다. 한국전기연구원(원장 김호용)은 국내 최초의 단락발전기(4000MVA) 재권선(再捲線) 공사를 성공리에 마치고, 본격적인 시험인증 서비스를 재개한다고 3월 13일 발표했다.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은 3월 12일 김호용 원장 및 임직원, 두산중공업, 한국플랜테크 등 공사 관련 업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단락발전기 재권선공사 준공 및 안전운전 기원 기념식을 가졌다.
▲ 준공식에서 김호용 전기연구원장(오른쪽 네 번째) 등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KERI 단락발전기 설계수명 30년 초과

이번 준공 행사는 단락발전기 재권선 공사의 완료를 맞아 그동안 시공에 참여한 시공사를 위로 및 표창하고, 재권선 발전기의 장기안전을 기원하기 위한 것이다.

단락발전기(Short-circuit generator)는 단락시험을 위한 전력을 발생시키는 장치로 실제 계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를 모의하는 설비다. 또 단락시험이란 전력계통의 합선고장으로 인해 발생되는 매우 큰 고장전류를 차단기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폐로 및 개로해 사고 파급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함으로써 전력기기의 성능을 평가해 기기의 핵심성능을 검증하는 시험을 말한다.

KERI가 보유한 시험인증 핵심 설비인 4000MVA급 단락발전기는 전력기기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국내유일의 시설로 1982년에 준공됐다. 이미 설계수명 30년을 초과해 운전 중에 사고가 발생할 개연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었다. 불시에 심대한 고장이 발생할 경우 예방정비에 비하여 보수기간과 비용이 3배 이상 소요된다.

KERI가 2007년부터 3년간 자체진단을 통해 절연성능평가를 진행하고 발전기 제작사측이 2차례 전문 진단한 결과, 발전기 내부의 절연물에 열화상태가 심각할 뿐만 아니라 열화의 진행속도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노후 정비를 더는 미룰 수 없다는 판단 하에 지난해 9월부터 대대적인 정비와 재권선 공사에 들어갔다.

권선(捲線, winding wire)은 발전기, 변압기 등의 전기기기에 감는 피복 절연전선이다. 구리 또는 알루미늄 도체(둥근선, 각선 등) 위에 절연물질인 바니시를 코팅한 것으로 전기·전자기기의 내부에 코일형상으로 감겨져 전기에너지를 전자기 및 기계에너지로, 기계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발전기, 변압기, 자동차부품,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전자레인지, 각종 모터 등 전기가 소요되는 모든 기기에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 3월 12일 재권선 공사를 마치고 준공한 4,000MVA 단락발전기 모습
여름휴가 반납해 시험물량 해소에 주력

KERI는 국내 중전기기업체의 제품개발 및 수출업무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했다. 2013년 여름휴가를 반납하고 2교대로 주말 및 공휴일 근무를 통해 시험물량 해소에 주력했으며, 공사기간 내에 국내기업이 해외시험기관을 통해 대전력시험을 수행하는 경우 시험상담과 시험입회를 통한 시험서비스를 적극 진행해 국내 중전기기 기업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재권선 공사는 국내 기술축적을 도모하는 한편, 공사비용 및 유지보수의 편의성 등을 고려해 국내 기업인 두산중공업에서 마무리 작업을 진행했다.

단락발전기의 재권선 공사는 국내에서 최초로 수행되는 작업인지라 많은 난관이 발생했지만 발전기에 대한 도면작업 및 분석 등을 통해 기존의 설비와 등가 이상의 품질목표를 달성했고, 이번에 성공리에 공사를 마무리하게 됐다. KERI는 3월 17일부터 단락시험을 본격 재개했다.

한편 KERI는 기존 대전력시험설비 노후화에 따른 불시 고장중단 우려 해소와 복수설비 운영을 통한 시험적체 해소를 위해 총 1,600 원이 투입되는 4000MVA 대전력시험설비 증설사업을 진행 중이다.

현재 공정률은 35.2%로 당초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척되고 있다. KERI는 2015년 말까지 준공을 차질 없이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 공사가 마무리 되면 만성적인 시험물량 적체를 해소하고 중전기산업체의 신제품 개발 기간 단축 및 수출지원에 매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