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PCO, 나이지리아 엑빈발전소 5년간 운영 계약
KEPCO, 나이지리아 엑빈발전소 5년간 운영 계약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3.07.0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 최초 3억달러 규모 기술용역사업
기자재·유지보수 중소기업 동반진출 촉진

서부 아프리카 최대 가스발전소를 우리나라가 운영하게 돼 향후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대륙에 국내 전력산업 진출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PCO(한전, 사장 조환익)는 6월 24일 서울 삼성동 본사에서 나이지리아 사하라그룹과 나이지리아 엑빈(Egbin)발전소에 대해 5년 동안 운전 및 정비(O&M) 운영사업을 수행하는 약 3억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 KEPCO가 O&M 계약을 체결한 나이지리아 엑빈발전소 위치도
엑빈발전소는 나이지리아 경제수도 라고스의 동쪽 60km 지점에 위치한 가스발전소로서 나이지리아 전체 전력의 30%를 생산하는 서부 아프리카 최대 발전소이다.

이날 계약 서명식에는 나이지리아 에너지 분야 관련 국회의원 3명이 한국을 방문해 참관하는 등 나이지리아 정부도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올해 들어 그동안 지연됐던 나이지리아 정부의 전력산업 민영화 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지난 2월 나이지리아 국가민영화위원회는 KEPCO와 사하라그룹이 손잡은 컨소시엄에 엑빈발전소 지분 70% 매각안을 최종 승인했고, KEPCO는 발전소 인수를 전제로 이번 O&M 계약을 체결하게 된 것이다.

한편, KEPCO는 2007년부터 사하라그룹과 엑빈발전소 지분인수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2008년에는 보일러 손상사고로 가동이 중단된 엑빈발전소 발전기 2기에 대한 복구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다.

이번 KEPCO의 엑빈발전소 O&M 계약은 기회의 땅인 아프리카 대륙에서 이룩한 최초의 대규모 발전소 운전 및 유지보수 기술용역사업이다. 따라서 이번 계약은 전력수요 대비 공급능력이 부족하고 대부분의 기자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나이지리아 전력시장에서 국내 전력 연관사업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대륙에 대한 한국의 전력산업 패키지 수출을 이어가는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엑빈발전소는 국내 평택화력과 동일한 기종이며, 이 발전소의 주 기기 및 보조 기기의 국산화율은 80%이상으로서 이번 KEPCO의 O&M사업 수주는 발전소 기자재 제작 및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의 동반진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되는 등 국내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