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머슨, 유럽 최대 화력발전소에 Ovation™ 시스템 구축
에머슨, 유럽 최대 화력발전소에 Ovation™ 시스템 구축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3.05.08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800MW급 Surgut-2 발전소 자동화 완료
실시간 모니터링·알람 기능… 유지보수 효율성 높여
자동화기기 및 시스템 제조분야 글로벌 기업인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가 유럽 최대 규모의 화력발전소에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마쳤다.

한국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대표이사 패트릭 디로이터)는 유럽 최대 화력발전소 가운데 하나인 러시아 Surgut-2 발전소의 800MW급 발전기의 아날로그 시스템을 Ovation™ 제어 시스템과 PlantWeb™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했다고 최근 밝혔다.

▲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가 유럽 최대 규모의 화력발전소 가운데 하나인 러시아 Surgut-2 발전소에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Surgut-2 발전소 내부 모습
Surgut-2 발전소는 튜멘(Tyumen) 지방 유전에서 나오는 천연가스를 사용해 연간 350억kWh 이상의 전력을 생산하는 화력발전소다.

에머슨은 Surgut-2 발전소에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함에 따라 운영 효율은 물론 안정성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발전장비 관리의 편리성을 높이고, 운영범위 전반에 걸친 제어 강화와 발전기의 동적 역학 향상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Surgut-2 발전소에 적용된 통합 시스템은 터빈 발전기와 펌프에 대한 전자 제어를 비롯해 보일러·연소장치 제어, 단위 전력·주파수 제어 등의 기능을 발휘하며, 발전기 전체의 운영 자동화까지 실현했다. 또 발전장비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비정상 운전 시 운영자에게 즉시 알려주는 알람 기능을 제공해 운영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유지보수 일정을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에머슨은 이번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고급 진단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AMS Suite 예측 유지관리 소프트웨어도 설치했다. 에머슨에 따르면 AMS Suite 프로그램은 계장 성능에 대한 전반적인 관측이 가능해 운영자의 효과적인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준다.

에머슨 관계자는 “Surgut-2 발전소는 업그레이드된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시장수요에 맞게 전력 출력을 조정하게 됐다”며 “해당 지역 고객들도 발전소의 향상된 성능을 곧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