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 종합중전기 전문업체, 광명전기
IT산업 초일류기업으로의 도약을 시작하다
중견 종합중전기 전문업체, 광명전기
IT산업 초일류기업으로의 도약을 시작하다
  • 한동직 기자
  • 승인 2007.08.3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탐방] (주)광명전기

▲ 광명전기 공장 전경.
창사 53년째를 맞는 (주)광명전기는 1994년 업계 최초로 ISO9001인증을 획득한 중견 종합중전기 전문업체다. 주요사업으로는 2002년 25.8kV GIS(가스절연개폐장치)를 완전 국산화 해 주 고객인 한전으로부터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수배전반, 가스절연부하개폐기, 자동제어시스템, 통합감시제어시스템, BUS-DUCT 등을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다.

광명전기 제품은 신뢰성과 우수성으로 오늘날까지 여러 산업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는 직원들이 회사를 위하는 열정으로 우수한 성능의 신기술 개발, 다양한 종류의 제품생산을 이뤄냄으로서 가능해 진 것이다.

이같이 용도에 따라 늘어난 제품들은 공사현장의 임시동력에서부터 주거단지, 빌딩, 아파트, 플랜트, 원자력, 변전소, 하수종말처리장 등 많은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광명전기는 작년부터 핵심품목인 배전반에 대한 일반 민수사업부를 계열사인 (주)광명에스지에 이전한 것을 계기로 관수, 플랜트 위주의 대형 배전반사업에 치중하고 (주)광명에스지는 중소형 민수 배전반사업을 전개하게 됨으로서 사업부문을 보다 세부적이고 전문화할 계획이다.

그러나 현재 배전반 시장의 공급과잉과 저가출혈경쟁이 심각한 수준이다. 저가 경쟁은 회사 내의 직원복지는 물론 기술개발을 위축시키는 결과를 낳아 신제품을 개발하는 기술, 개발자들의 잦은 이직의 원인이 되고 있기도 하다.

이는 신제품에 대한 기술력을 그 회사가 지속적으로 유지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최근의 전력기자재 고장 증가의 원인으로 이어지고 있다. 기술개발을 추진함에 있어 자체기술력을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함께 이뤄져야 하는 것이 그러한 이유에서다.

▲ 광명전기 본사 전경.
광명전기는 시스템분야를 중점적으로 성장시켜 나갈 방침이다. ALTS, PGS, Polymer개폐기  등 중전기 부문의 신규 사업을 확장하는 것이다. 2005년 12월에는 시스템부문 연구소에서 7건의 지적재산권이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록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총 7건 중 4건은 환경기초시설 통합감시제어시스템에 호환될 수 있는 개발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생산되는 통합감시제어시스템 제품의 공정, 납품이 하수종말처리장 등 여러 환경기초시설에서 실험을 진행 중이다.

향후 연구개발에 매진해 신제품과 신기술을 개발하고 LBS, GIS, 가스절연부하개폐기의 신기술 개발로 기존 제품대비 원가절감, 신뢰성, 안전성, 내구성을 높였고 최근 본격적으로 시장 개척에 나설 예정이다.

시스템사업은 광명전기 타 제품사업에 비해 역사가 깊진 않지만 동종업계 최고의 기술력을 앞세워 이 분야의 사업을 확장시킬 계획이다.

올해 초 전력설비 보호, 제어, 자동화 시스템을 비롯해 디지털 계전, 계측기를 생산하는 계열사, 피앤씨테크(주)의 대표이사인 안복신 사장을 시스템부문 담당 사장으로 임명해 기술력 있는 인재들과 시스템사업부문을 강화하고 기술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시스템부문은 현재 수질관리자동화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환경기초시설, 자동제어분야의 신규 진출로 꾸준한 수주와 매출을 올리고 있다.

광명전기는 앞으로 기술개발을 통해 배전반에 전력IT, 친환경의 개념을 가미한 통합제품을 생산하고 단품, 시스템사업분야 등으로 배전반 이외의 기타 생산품목으로의 다각화를 이뤄 광명전기만이 생산할 수 있는 신제품과 신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 고압폐쇄배전반.
전력IT 기술 접목한 친환경기기 개발, 생산에 주력

53년간 광명전기의 오늘이 있게 한 것은 배전반이라는 제품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업계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많은 노력을 해 오며 현재에도 중전기 업계에서 ‘우수한 품질의 배전반’하면 광명전기가 떠오를 정도로 배전반은 광명전기의 핵심제품이자 광명전기의 중심으로 커왔다.

향후 광명전기는 친환경기기인 가스절연개폐장치(GIS)와 배전 및 변전용 전력IT 기술을 접목한 전력기기개발(Recloser 부하개폐기, 단로기, 다회로차단기류) 등의 개발 및 생산에 주력할 예정이다.

부하에 의해서 발생되는 고조파를 감시하는 전력품질모니터링시스템 개발과 이것을 억제하는 능동필터를 개발함으로써 전기품질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며 미래의 대표적인 성장동력인 광발전분야와 바람을 이용한 풍력발전분야에도 점진적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광명전기 매출에서 해외수출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적다. 하지만 점차 늘려나갈 예정으로 작년 6월 슈나이더 일렉트릭과 기술제휴계약을 체결하고 고품질 배전반을 개발, 생산해 신제품을 통한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회사의 내실을 우선으로 삼고 그간 봉사 및 사회사업부문에 관심과 참여를 많이 하지 못했지만 앞으로 뜻있는 일에 참여해 나갈 예정이다.

작년 추석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와 TBS교통방송이 주최하는 빈곤·결손가정 돕기에 협찬사로 참여해 뜻 깊은 한가위를 보냈고 최근에는 지방 국립대학교 전기공학도 인력양성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 C-GIS
본격적인 고품질 배전반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

광명전기는 1990년 거래소에 상장했고 현재도 수배전반 분야에서는 자타가 인정하는 전문 중견 중전기업이다.

광명전기는 1985년 제1종 전기공사업 면허를 취득했고, 1994년 업계 최초로 ISO9001인증을 획득해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전력기기 기술개발 및 공급에 박차를 가해 왔다.

또한 지속적인 품질경영으로 ‘2007 시스템경영대상’ 품질경영대상을 수상했다. 2004년과 작년에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중소기업우수제품(GQ)마크 인증과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을 취득한 기업이기도 하다.

한편 광명전기는 1986년 기업 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인 친환경적인 제품 개발에 힘써왔다. 2002년 핵심 제품인 가스절연개폐장치(GIS)를 완전 국산화하는데 성공, 한 차원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

그런가 하면 반세기 동안 장인정신을 갖고 끊임없는 연구개발에 정진한 결과,  제품 특허취득이 계속해서 이뤄지고 있다. 최근에는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주)와 기술제휴계약 체결로 신제품 생산개발에 중점을 두고 본격적인 고품질 배전반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안산공장 기업 부설 연구소 내에 자리 잡은 R&D Center에는 신제품을 중심으로 홍보관을 구성하고 Center를 통해 각종 기술세미나 개최, 신기술, 신제품 메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광명전기는 국가 경쟁력의 기본이 됨을 의미하는 Power, 업계최고와 최초의 기술을 자부하는 Pride, 신뢰와 고객만족을 의미하는 Promise의 ‘3P’를 경영이념을 기본으로 (주)광명에스지, 피앤씨테크(주), 태봉전자유한공사(홍콩·동관) 등의 계열사를 통합하는 광명그룹 CI선포식을 갖고 전기, 전자, IT산업의 초일류 전문그룹으로의 새 도약을 결의하기도 했다.

최근 광명그룹은 유통·서비스업종인 (주)포커스투어를 전격 인수함으로써 유통·서비스 분야로 외형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 저압폐쇄배전반
절연성과 내구성을 높인 일체형 배전반 호응
 
광명전기의 주요사업은 수배전반(특고압, 고압, 저압, MCC, 분전반 등)과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시스템부문(자동제어시스템, 통합감시제어시스템 등)사업, 임시동력임대사업, BUS-DUCT, 개폐기(GLBS, PGS, ALTS, LBS, AISS, COS, RMCB 등)사업 등이다.

광명전기의 고압폐쇄 배전반은 국제 및 국내 각종 규격에 의해 제작되고 TYPE TEST를 통해 신뢰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분해 조립이 간단해서 유지보수가 용이한 제품의 생산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외함은 수직 폐쇄 자립형으로 표준화된 강판 절곡형 FRAME 및 부품을 사용한 BOLT 조립식 구조이고 DOOR는 1단적 DOOR, 2단적 DOOR가 표준이며 내장기기에 따라 3단적 DOOR도 가능하게 설계돼 있다.

측면판은 차후증설에 대비 BOLT 조립으로 돼 있고 외부에서 볼 때 BOLT HEAD가 돌출되지 않아 외관이 미려하고 DOOR의 휨을 방지하기 위해 ㄷ형 절곡을 채택하며 방진을 위한 고무 PACKING을 취부했다. 인양고리는 천정판에 5t STEEL PLATE 용접구조로 되어있어 종래의 EYE BOLT 식의 NUT 풀림이 없어 안전하다. 

격벽 차단기실, 모선실, 제어실, CABLE실이 금속격벽으로 완전 분리돼 사고 시 다른 격실로 파급되는 것을 최소화한 구조로 반의 내부 ARC 사고시 사고 압력 GAS를 외부로 방출할 수 있는 압력 방출구를 구비했다. 

또한 차단기실, 모선실 또는 CABLE실 간에는 최신 절연 소재인 폴리머콘크리트를 사용함으로 절연성과 내구성이 우수하고 차단기실 내에 안전 SHUTTER를 설치해 차단기 인출 시 모선과 격리시킨 것이 특징이다.

광명전기의 일체형 배전반의 특징은 임시수전설비 및 일반 수전설비 수용가에 모두 적용 가능하고 수전부, 변압기부, 배전 및 급전부를 하나의 구성으로 Package화 해 수전부에는 LBS(ASS), LA, MOF, VCB, CT, PT 등이 수용되며 배전부에는 TR, ACB, ATS, MCCB 등이 수용돼 있다. 

내선규정에서 요구하는 기중 절연거리의 확보 및 품질이 인증된 절연재료를 사용함으로 한국전기안전공사의 사용전 검사와 한전의 검사 등에도 문제가 없다.
각 구성요소들은 별도의 격실 구조를 갖고 있어 만약의 사고 시에도 사고의 파급효과를 최소화 할 수 있고 배전반내의 열원으로부터 발생한 열을 효과적으로 냉각하기 위해 Panel상부에는 무급유 고성능 FAN을 적용, 하부에는 공기의 흐름을 유도하기 위해 Air Vent 를 설치했다.

운반 및 설치가 용이하고 규격생산이 가능해 전반적인 공기를 단축할 수 있고 설치공간이 기존의 수·배전반 대비 25%로 활용이 유리하다. 또한 고객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부가기능을 추가해 효과적이고 편리한 전력 계통의 운영에 도움이 된다.

▲ GIS열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