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현장교육 통해 풍력산업 전문인력 키운다
[포커스] 현장교육 통해 풍력산업 전문인력 키운다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2.12.1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대 LINC사업단, 국내 최초 중형급 풍력시스템 교내에 준공
225kW급 교육용 풍력발전기… 산업현장 실무자 양성에 최적

 

목포대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사업단이 책상 앞 이론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보고 만지는 실무중심 풍력분야 전문화 교육의 첫 발을 내딛었다.

목포대 LINC사업단(단장 박순영)은 11월 27일 교내 대외협력관 앞에서 교육용 풍력발전시스템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고석규 목포대 총장을 비롯해 정종득 목포시장, 임영묵 전라남도 녹색성장정책실장, 성진기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해상풍력추진단장, 홍종희 전남테크노파크 원장 등 내외빈과 관련학과 교수 및 학생 100여 명이 참석했다.

목포대 LINC사업단이 풍력분야 전문인력 확보와 실재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육을 위해 이번에 설치한 풍력시스템은 스페인 악사(ACSA) 제품으로 225kW급 교육용 모델이다. 타원높이가 31.5m, 회전자직경 27m, 설계수명이 20년에 이르며 총사업비 7억1,500만원이 투자됐다.

목포대 LINC사업단은 해상풍력발전 서비스인력양성에 필요한 현장실습 교육장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해상풍력시스템의 교내 연구용 기자재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풍력시스템에서 얻어지는 전기를 교내 유휴전력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고석규 목포대 총장(사진 왼쪽)이 정종득 목포시장(사진 오른쪽)에게 풍력시스템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가운데는 박순영 목포대 LINC사업단장

현장-이론 격차 최소화 견인

현장-이론 격차 최소화 견인

 

그동안 풍력분야 특성화 대학들이 실무교육 차원에서 소형풍력발전기를 설치한 경우는 있었지만 중형급 모델을 교내에 직접 설치한 사례는 목포대가 처음이다.

목포대 LINC사업단은 이번 준공으로 실무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제적인 정보와 체험을 교육현장에서 직접 체득함으로써 이론과 현장 사이의 시간적 격차를 현저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순영 목포대 LINC사업단은 “국내 풍력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향후 풍력산업의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한 교육의 차별화 및 전문성 강화를 바탕으로 글로벌 인재양성을 실현할 수 있게 기반을 마련했다”며 “실재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대형 풍력시스템과 기계적 메커니즘이 유사한 교육용 중형 풍력발전기를 설치함으로써 정부의 2.5GW 해상풍력단지 개발계획과 세계5대 풍력산업 허브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전라남도의 5GW 풍력프로젝트의 운영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서비스 인력양성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이번 준공의 의미를 설명했다.

▲ 목포대 LINC사업단은 11월 27일 교내 대외협력관 앞에서 고석규 목포대 총장을 비롯해 정종득 목포시장, 임영묵 전라남도 녹색성장정책실장, 성진기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해상풍력추진단장, 홍종희 전남테크노파크 원장 등 내외빈과 관련학과 교수 및 학생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용 풍력시스템 준공식을 개최했다.
고석규 목포대 총장은 “초기 2MW급 풍력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비용과 운전에 따른 소음 등을 감안해 현장 실무를 익히는데 최적화된 225kW 모델을 도입하게 됐다”며 “시스템 선정에서부터 설치, 운영 등의 과정을 통해 습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장 중심 교육을 이끄는 데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목포대 교내에 설치된 교육용 풍력시스템은 스페인 악사(ACSA) 제품으로 225kW급 모델이다.
산업체-대학 상호 시너지효과 창출

준공식에 이어 목포대 LINC사업단은 해상풍력 선진국의 운영, 관리, 안전교육 등의 서비스 인력양성 교육과정과 정보를 공유하기위해 독일의 대표적인 해상풍력 서비스 교육기관인 OffTEC의 딕 카스텐센(Dirk Carstensen) 프로젝트 매니저를 초청, ‘해상풍력 서비스(O&M) 인력양성방안 세미나’를 가졌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유럽의 해상풍력 서비스 인력양성 현황과 교육과정 등이 소개됐다.

한편 지난 4월 개소식을 가진 목포대 LINC사업단은 이미 3년간 ‘목포대 해상풍력중심 신재생에너지 인재양성센터’를 운영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통해 지역에 필요한 일자리 창출에 많을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산업체에 필요로 하는 현장중심 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 대학과 기업이 상호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 데 사업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박순영 단장은 “해상풍력 분야는 전문교육이 필요한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며 “이번 교육용 풍력시스템 설치를 기반으로 전문인력 양성의 새로운 장을 마련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