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가격을 결정하는가? 외 2편
무엇이 가격을 결정하는가? 외 2편
  • EPJ
  • 승인 2012.12.10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엇이 가격을 결정하는가?

마이클 마이넬리, 이안 해리스 저 / 윤태경 역 / 21세기북스 / 1만5,000원

‘무엇이 가격을 결정하는가?’는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한 ‘경제학을 넘어선’ 사상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세계가 움직이는 원리를 본질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 책에서 제시하는 4가지 법칙(선택, 경제, 시스템, 진화)이 바로 그런 이론을 함축해 잘 보여준다.

마이클 마이넬리와 이안 해리스가 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바로 ‘고약한 문제’다. 고약한 문제는 원인도 파악하기 어렵고 쉽게 정의할 수 없고, 해결책을 마련하려는 과정도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문제를 말하는데, 이런 문제는 환경과 경제, 사회와 경제, 환경과 사회가 복잡하게 얽히고설켜 있다.

‘무엇이 가격을 결정하는가?’는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시작해 경제와 예측 시스템 등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설명된다. ‘무엇이 가격을 결정하는가?’가 제시하는 마지막 명제, 함께 잘 살 수 있는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도구와 지식의 탐구는 많은 이들에게 지속 가능한 경제와 지불할 가치가 있는 가격을 고려할 기회가 될 것이다.

스타트업을 경영하다

조성주 저 / 케이펍 / 1만5,000원

말 그대로 경제가 어렵다. 이제 사회에 진출하려는 대학생부터 직장인들까지 ‘좋은 일자리’가 보장되지 않는 세상이 됐다. 그러한 일자리를 스스로 만들어 낸 이가 있다. 무일푼으로 대학생 때 시작해 10년여 만에 대기업에 매각하는 성공 스토리를 거둔 조성주 사장이다.

창업을 꿈꾸는 이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주변 환경이 너무 힘들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연하다는 것이다. 그렇다. 사업은 아이디어만 갖고 뛰어들었다간 쓴맛을 보기 쉽다.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 아이디어를 사업계획서에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팀 창업을 할 것인지 혼자 창업할 것인지, 회사 운영에 필수적인 자본을 끌어오는 방법부터 회사시스템은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지, 죽도록 노력해도 잘 안 될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등 초기기업을 시작하고 경영하는 과정의 A to Z을 알아야 한다.

이 모든 과정을 몸으로 겪은 조성주 사장은 그만큼 후배들에게 소소하고도 중요한 경영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은 것이 많다. 그래서 경험으로 배운 경영 이야기, 이런 건 알았으면, 이런 걸 그 때 알았으면 하는 경영의 일상다반사를 책으로 펴냈다.

왕의 하루-실록과 사관이 미처 쓰지 못한 비밀의 역사

이한우 저 / 김영사 / 1만5,000원

연산군은 박원종의 쿠데타를 알고서도 침묵했다. 만약 운명의 그날, 왕이 군사를 동원해 쿠데타를 진압했다면 조선사의 물줄기는 어떻게 바뀌었을까?

<왕의 하루-실록과 사관이 미처 쓰지 못한 비밀의 역사>는 왕의 문제적 하루를 씨줄로 삼고 만주와 중국 지역을 포함하는 아시아사를 날줄로 삼아 역사의 숨겨진 이면들을 단 하루로 환원해낸 역사서다. 이 하루 동안 궁녀와 내시들이 북적이는 아침 기침에서 내밀한 밤의 사생활까지 상반되는 시간들이 혼합되고, 은밀한 독살에서 피 냄새가 풍겨오는 쿠데타까지 치명적인 사건들이 교차한다.

더불어 건국 영웅 이성계부터 망국의 한을 품고 죽어간 순종까지 500년 역사의 격랑이 만들어낸 최고 권력자들의 군상을 펼쳐놓으면서 진정 왕이란 누구였으며, 지금은 어떤 이가 최고 지도자가 되어야 하는지 독자들에게 되묻는다.

50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지속된 조선 역사 안에는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지도자들의 유형이 담겨 있다. 그중 누가 최고의 지도자였는가? 그리고 지금 어떤 이가 최고 지도자가 되어야 하는가? 현실을 헤쳐 나갈 지혜를 구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