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에도 이상없는 원전 만든다
강진에도 이상없는 원전 만든다
  • 박재구 기자
  • 승인 2007.08.08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부, ‘원전 지진대책 연구팀’ 구성

지난 7월 16일 일본에서 원전 설계지진을 초과하는 강진(규모 6.8)이 발생함에 따라 과학기술부는 유사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원전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관련기관의 신속한 대응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연구팀(원전 지진대책 연구팀)을 구성해 본격적인 연구에 착수했다.

한국은 유라시아판의 내부에 위치해 일본·터키·인도네시아 등 판 경계에 위치한 다른 국가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며 정부에서도 원전의 지진 안전성 확보를 위해 부지 선정단계부터 설계·건설·운영에 이르는 전 단계에 걸쳐 지진에 대한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주변국에서 큰 피해를 남기는 강진이 간헐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과기부는 절대적인 원전 안전성이라는 사회적 관심과 요구에 발맞추고 원전의 내진성능을 한층 제고시키기 위해 ‘원전 지진대책 연구팀’을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원전 지진대책 연구팀은 과기부, 원자력안전기술원 등 규제기관 관계자와 한수원, 한국전력기술 등 관련 전문가들(25명)로 구성됐으며 기상청, 원자력연구원, 지질자원연구원 및 대학의 관련 전문가들(9명)이 외부 기술자문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과기부는 연구팀 운영을 통해 일본의 가시와자키-가리와 원전과 같이 설계지진을 초과하는 지진 발생에 대한 각국의 대응책을 분석해 필요한 사항은 국내 대응방안에 반영하며, 설계지진 이상의 지진이 발생하더라도 대응방안에 따라 신속하게 대처, 지진의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원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더욱 제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