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머슨, 발전설비 예측진단 강화로 유지관리 효율성 개선
에머슨, 발전설비 예측진단 강화로 유지관리 효율성 개선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2.10.18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니메이션·온라인 작업 보강한 진동분석프로그램 선보여
사후 관리보다 예방에 초점 맞춰… 유지비용 절감 효과

발전설비의 효율적인 관리로 유지비용 절감을 가져온 솔루션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는 발전설비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운전정지를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자의 업무 효율화에 도움을 주고자 개발한 진동분석프로그램(AMS Suite: Machinery Health Manager)의 새로운 버전을 출시했다고 최근 밝혔다.

진동분석프로그램은 이미 국내 수화력 및 원자력발전소를 비롯해 화학, 시멘트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돼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는 애니메이션, 온라인 공동작업 등의 기능을 강화한 진동분석프로그램(AMS Suite: Machinery Health Manager)의 새로운 버전을 출시했다. 3D 애니메이션을 통해 샤프트의 실제 움직임이 모니터에 구현되고 있는 모습
에머슨에 따르면 새롭게 선보인 진동분석프로그램(버전 5.5)은 샤프트 애니메이션 구현, 오디오 파형 재생, 대화형 리포팅 등의 기능이 추가돼 발전설비의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또 온라인상에서 분석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해 졌다. 즉 고급 플로트 기능으로 예측진단을 가능케 함으로써 설비고장이나 프로세스 정지가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파악,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샤프트 애니메이션 구현으로 평균 샤프트 위치 주변의 샤프트 움직임을 실제 상황과 똑같이 화면에서 볼 수 있다. 관리자는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동안 상세 그래프를 보는 것만으로 샤프트의 주요 궤도 특성과 기계의 전체 움직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오디오 파형 재생 기능을 통한 소리 분석으로 탁월한 예방진단 효과가 있다.

진동분석프로그램의 새로운 버전에서 눈에 띄는 부분 가운데 하나는 온라인상에서 공동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는 사용자들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설비상태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 졌다는 의미다.

이러한 정보 공유 방식은 장기적인 유지관리 측면에서 비용절감으로 이어진다는 게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 관계자의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