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정부서 신재생에너지 정책 강화 필요
차기 정부서 신재생에너지 정책 강화 필요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2.08.2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경연, 신재생에너지 유관기관 간 정책협의회 개최
제4차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계획 수립 앞두고 정책 협의

신재생에너지 정책 강화를 위해 유관기관이 모여 토론의 장을 펼쳤다.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김진우)은 8월 21, 22일 양일간 경기도 광주에 소재한 곤지암리조트에서 ‘신재생에너지 재도약을 위한 에경연-신재생 유관기관 간 정책협의회’를 가졌다.

▲ 에너지경제연구원은 8월 21, 22일 양일간 경기도 광주에 소재한 곤지암리조트에서 ‘신재생에너지 재도약을 위한 에경연-신재생 유관기관 간 정책협의회’를 가졌다.
이번 정책협의회는 차기 정부에서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한 정책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는데 필요한 유관기관의 제안을 수렴하고, 제4차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계획 수립 시 업계의 정책 건의 사항을 반영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이번 정책협의회에서는 각계 전문가들이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방안에 관한 주제발표 시간을 가져 큰 호응을 얻었다.

첫째 날에는 ▲양성진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의 ‘태양광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건의’ ▲조승규 한국태양열협회장의 ‘태양열산업의 육성방안’ ▲이임택 한국풍력산업협회장의 ‘풍력산업의 미래와 활성화 방안’ ▲김태원 한국지열협회장의 ‘지열산업 정책 건의’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둘째 날에는 ▲김관덕 에너지관리공단 RPS시업실 팀장의 ‘RPS제도 소재 및 추진방향’ ▲임의순 한국석유관리원 품질연구팀장의 ‘RFS제도 소개 및 추진방향’ ▲한근식 KOICA 기후변화대응실 과장의 ‘신재생에너지 ODA 지원사업 현황 및 방향’ 등이 발표됐다.

양성진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독일은 신재생에너지를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내수시장을 키웠다”며 “일본의 경우 1990년대 태양광 선도국가였지만 2000년대 재정난으로 보조금 지급을 중지하면서 세계시장에서 자취를 감췄다”고 말했다.

이임택 한국풍력산업협회장은 “현재 국내 풍력산업은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보다 관련업체의 자구 노력이 더욱 중요한 시기”라며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받기위해서는 경제성이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에너지경제연구원은 9월부터 2013년 말까지 제4차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수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