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인터뷰-남궁억 AJ렌터카 영업전략본부장
전기차 공동이용 사업 참여 통해 친환경 교통수단 보급 기회 창출
<특집> 인터뷰-남궁억 AJ렌터카 영업전략본부장
전기차 공동이용 사업 참여 통해 친환경 교통수단 보급 기회 창출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2.08.08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공동이용 운영총괄 역할 수행
새로운 교통수단 탄생 위해 인큐베이팅

 

전기차 공동이용 사업의 운영을 담당하게 될 AJ렌터카는 전국 140여개 영업망과 400여개의 정비네트워크 및 4만2,000여 대의 차량을 운용하는 국내 유일의 전국망 렌터카 전문기업이다.

AJ렌터카는 1988년 설립 이후 세계적인 렌터카 브랜드 Avis와 제휴해 선진렌터카 시스템을 국내에 지속적으로 적용해 오며 25년간 한국의 렌터카 사업을 선도해왔으며, 단순한 차량 대여사업자의 역할을 뛰어넘고 자동차의 취득부터 차량의 유지 및 정비, 운송, 중고차량의 판매 및 오토리스 등의 자동차 관련 금융사업에 이르는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종합 서비스 공급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해 이를 기반으로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등의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전기차 공동이용 사업은 전력계 기업만의 힘으로는 이뤄질 수 없는 융합사업이다. 한전은 이 사업의 파트너로 국내 수위를 다투는 AJ렌터카를 선택해 현재 성공적인 시연회를 마쳤다. 또 AJ렌터카는 어쩌면 낯설 수도 있는 이 사업에 최고경영자부터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며 매진하고 있다.

전력계 언론으로는 처음으로 전기차 공동이용 사업 담당자인 남궁억 AJ렌터카 영업전략본부장을 만났다.

 

전기차 공동이용 사업은 기업의 사회적 책무 차원

○ AJ렌터카가 한전과 전기차 공동이용 사업을 함께 하게 된 배경은?

- AJ렌터카는 평소 자동차를 취급하는 사업 속성에 잘 부합되는 친환경 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무 중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전기차 공동이용 사업은 그 대표적인 모델로 판단하고 있으며, AJ렌터카의 운영 역량과 이 사업을 접목해 그린카 친화 환경의 조성 및 사용자의 인식전환 등 친환경 차량사용문화의 구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이라는 판단으로 시작하게 됐습니다.

 

○ 전기차 공동이용 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은?

- 비단 전기차 뿐만 아니라, 국내 자동차 공동이용은 아직 초기 단계로 보여집니다.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국내 실정에 적합한 사업모델의 개발과 다양한 수요층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AJ렌터카는 이번 사업을 통해 사업모델의 실현을 위한 제반 토대를 구축함으로써 친환경 교통수단 보급의 새로운 기회 창출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전기차 공동이용 사업 중 AJ렌터카가 수행하는 부분은?

- AJ렌터카는 25년의 차량임대사업 노하우와 전문인력을 기반으로 전기차 공동이용 서비스, 차량 유지보수·관리를 담당하는 운영총괄자로(결과활용기관) 비즈니스 노하우를 통한 데이터 분석 및 사업전략 수립을 통해 전기차 공동이용 서비스 제공 및 향후 확대를 대비한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타 컨소시엄 보다 인프라 우위 확보

○ 다른 스마트그리드 컨소시엄도 전기차 렌트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한전과 AJ렌터카가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AJ렌터카는 차량 관련 렌탈 비즈니스의 노하우 및 사업 경험 기반의 가격 경쟁력, 협상력(Bargaining Power)를 보유하고 있으며, 한전은 전기차 운영 인프라 라인, 충전 스테이션 및 운영 관리의 원천기술을 보유함으로써 타 컨소시엄에 비해 고객 접근 가능성 및 지적, 물적 인프라 시스템의 우위 확보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 이번 전기차 공동이용 시연회를 통해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입니다. 국민들과 전력계에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전기차 공동이용 사업은 초기 시행이니만큼, 시행착오가 있을 수도 있고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 삶의 질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새로운 교통수단의 탄생을 위해 필수적으로 겪어야 하는 인큐베이팅이라 혜량해 주시고 지켜봐주시면 반드시 멋진 결과물로 보답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