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머슨, 인도네시아 초임계 화력발전소에 제어시스템 공급
에머슨, 인도네시아 초임계 화력발전소에 제어시스템 공급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2.06.19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vation 기술 적용… 보일러·터빈 통합 제어
발전소 안정성·응답성·열효율 등 개선
공장자동화기기 및 시스템 제조분야 글로벌 기업인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는 인도네시아 자와텡가(Jawa Tengah)주의 칠라차프(Cilacap) 남쪽 연안에 인접한 아디파라(Adipala)에 건설되는 660MW급 초임계 화력발전소에 Ovation™ 제어시스템을 공급한다고 최근 밝혔다.

중국 최대 무역 종합 상사인 중국기술진출구총공사(China National Technical Import and Export Corporation)에서 건설하는 아디파라 발전소는 2013년 2월 준공 예정이다.

중국기술진출구총공사의 I&C 전문가인 Liu Zhu는 “이번 공사는 에머슨과 협력해 진행하는 최초의 프로젝트라는 데 의미가 있다”며 “에머슨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발전소가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에 따르면 에머슨의 이번 프로젝트 참여는 에머슨이 보유한 초임계 발전소 자동화 경험과 기술력 등이 크게 작용했다.

▲ 에머슨의 Ovation™ 기술이 적용될 인도네시아의 600MW급 초임계 화력발전소 조감도
에머슨은 Ovation 기술을 통해 아디파라 발전소에 설치될 밥콕앤윌콕스의 보일러와 상해일렉트릭의 터빈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게 된다. 보일러와 터빈 제어 기능을 통합하면 안정성을 비롯해 응답성과 열효율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발전소 운영 제어, 핵심 발전소 및 터빈 파라미터에 대한 명확한 관점이 실현된다는 게 에머슨 측의 설명이다.

Ovation 시스템은 약 1만1,000개의 입출력 지점을 관리하며, 데이터를 수집하고 발전소의 변조 제어시스템, 순차 제어시스템, 급수 터빈 제어시스템, 전자 제어시스템 등을 관리한다. 에머슨은 총 19대의 Ovation 제어기와 9대의 워크스테이션, 그리고 EDS 엔터프라이즈 시각화 기술을 공급할 예정이다.

밥 예거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 Power & Water Solutions 사장은 “에머슨의 Ovation 기술은 전력 분야에 특화한 기술로, 신규 아디파라 발전소에 최적의 신뢰성과 가용성을 보장할 것”이라며 “긴 상생 관계의 시작점이 될 이번 프로젝트에 에머슨이 선정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