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3>서남해 해상풍력사업 첫발 내딛다
트랙레코드 발판삼아 세계 해상풍력 ‘정조준’
<특집3>서남해 해상풍력사업 첫발 내딛다
트랙레코드 발판삼아 세계 해상풍력 ‘정조준’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1.12.08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프로젝트 종합계획 발표
국내 8개 풍력시스템 업체 참여… 신뢰성 관건

지식경제부는 11월 11일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서남해 2.5GW 해상풍력 종합추진계획’을 발표하고 발전회사 및 풍력시스템 업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해상풍력 추진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 체결 후 해상풍력사업 참여기관 관계자들이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년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을 향한 세부 추진계획이 발표됐다. 이로써 국내 풍력시스템 업체들이 해외시장 진출 시 걸림돌로 작용했던 트랙레코드 확보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는 11월 11일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서남해 2.5GW 해상풍력 종합추진계획’을 발표하고 발전회사 및 풍력시스템 업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해상풍력 추진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김정관 당시 지경부 차관을 비롯해 전라남·북도 부지사, 한전 및 6개 발전사 사장, 이준현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 허증수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황병선 해상풍력추진단장 등과 이번 프로젝트에 풍력설비를 공급하는 8개 풍력시스템 업체 임원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2019년 말까지 구축 예정인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프로젝트는 중앙정부 뿐 아니라 지자체, 발전사 및 업계가 참여하는 대규모 사업으로서 2010년 12월 해상풍력 실무위원회 구성을 시작으로 국내외 산학연 전문가 700여 명이 참여한 국책사업이다. 투자 예상금액만 10조원이 넘는다.

특히 국내 풍력시스템 업체의 경우 풍력 분야 후발주자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지속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진행해왔지만 트랙레코드를 확보하지 못해 고심이 많았는데 이번 세부계획 발표로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지난해 11월 해상풍력 추진 로드맵 발표 이후 풍력 업체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프로젝트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한 바 있다.

 

2019년까지 10조2,000억 투자

서남해 2.5GW 해상풍력단지는 2019년까지 총 3단계로 나뉘어 추진된다. 이는 풍력시스템 및 단지에 대한 시험·성능 평가기술, 시스템 설계기술 등은 단기간에 확보하기 어렸다는 판단아래 단계별 추진계획을 설정한 것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총 10조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전력연구원 주관으로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내년 2월까지 조사를 마칠 계획이다.

해상 테스트베드 구축과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1단계 사업(실증단지)은 2014년까지 4,000억원을 투자해 100MW 규모로 추진되며, 트랙레코드 확보와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2단계 사업(시범단지)은 2015년부터 2년간 1조6,000억원을 투자해 400MW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1·2단계 사업은 시기상의 구분만 있을 뿐 동시에 진행되는데 우선 8개 풍력시스템 업체가 자체적으로 형식인증 취득 후 각 사별 풍력설비를 설치, 1년간 시운전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면 한전 및 6개 발전사가 공동 설립한 SPC(특수목적법인)에서 풍력시스템을 인수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마지막 3단계 사업(확산단지)은 대규모 단지개발과 상업운전을 목표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총 8조1,934억원을 투자, 2,000MW 규모로 진행된다.

계통연계는 실증단지와 시범단지의 경우 서고창변전소로, 확산단지의 경우 새만금변전소로 송전할 계획이다. 이에 필요한 비용은 한전과 6개 발전사가 부담한다.

 

이날 행사에는 김정관 지경부 차관을 비롯해 전라남·북도 부지사, 한전 및 6개 발전사 사장, 이준현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 허증수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황병선 해상풍력추진단장 등과 이번 프로젝트에 풍력설비를 공급하는 8개 풍력시스템 업체 임원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풍력업체별 1~3기씩 설치

이번 프로젝트는 지경부, 전라남·북도, 한전 및 6개 발전사,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에너지관리공단, 8개 풍력시스템 업체 등이 공동으로 참여해 주체별로 주요 역할을 분담하게 된다.

지경부는 해상풍력개발계획 시행 및 행정적·정책적 지원을, 전라남·북도는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와 계통연계 관련 인허가 및 민원해결 등에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한전 및 6개 발전사는 SPC를 설립하고 풍력시스템사와 풍력발전설비 공급관련 계약을 체결, 이번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한전 및 6개 발전사는 내년 3월 이사회를 통해 SPC 설립을 인가하고, 공동지분의 SPC를 설립할 예정인데 이번 프로젝트 특성상 한전의 입김이 가장 셀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해상풍력산업 경쟁력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에너지관리공단은 배후단지 조성, 성능검사기관 고도화 등 해상풍력 인프라구축을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한편 풍력시스템 공급업체로 참여하는 기업은 두산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유니슨, 현대중공업, 효성중공업, DMS, STX중공업 등 총 8개사로, 현재 국내 풍력시스템 공급업체 가운데 한진산업과 현대로템을 제외한 모든 기업이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 이들 업체는 2013년 중반부터 2014년까지 1단계 사업에 설치될 3~7MW급 풍력시스템을 각각 1~3기씩 개발·설치할 계획이다.

 

<실증단지 풍력시스템 업체별 공급 용량>

 

대우조선

두산

삼성

유니슨

현대

효성

DMS

STX

합계

단위용량

7

3

7

5

5.5

5

3

5

7

 

수량

1

2

2

2

2

2

1

1

2

15

용량(MW)

7

6

14

10

11

10

3

5

14

80

※ 잔여용량(20MW)은 풍력설비 공급계약 시점에서 분배

 

김정관 당시 차관(사진 오른쪽)은 해상풍력 프로젝트 참여기관 관계자들에게 성공적인 사업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부구조물 시공법 개발 집중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종합추진계획에 따르면 지경부는 지속적인 국내시장 창출로 해상풍력 산업기반 구축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설정하고,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한전 및 6개 발전사, 시스템 및 부품기업, 연구소 등 참여기관의 역량을 집결하기 위한 산업경쟁력 강화와 R&D 지원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우선 해상풍력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상풍력단지와 풍력시스템의 설계·제작·시공 및 운영, 인증 등 공급사슬 전 과정에 걸친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해상풍력 단지설계 전문기관을 육성하고 트랙레코드를 확보, 산업화 및 수출화 과정에서 애로가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지원 R&D 지원의 경우 해상풍력단지 건설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과 비용을 절감하는데 초점을 둘 예정인데 특히 단지 효율성에 영향을 주는 풍력자원연구와 가격경쟁력 확보가 가능한 지지구조물 연구, 시공방법 개발 등을 중점 연구할 예정이다. 세부 추진 계획으로 유지보수의 용이성과 시공 시 경제성을 우선 고려해 실증단지의 경우 강관 파일(Pile) 공법을, 시범단지의 경우 수심에 따라 강관 파일 공법과 잭(Jacket) 파일 공법을 적용할 방침이다.

 

황병선 해상풍력추진단장이 ‘서남해 2.5GW 해상풍력 종합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촉진법 개정 추진

지경부는 해상풍력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한 관련 법률 개정을 비롯해 인증기관 육성, 협력체계 구축 등의 세부 계획도 제시했다.

우선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의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상풍력에 적합한 위치의 사전 확보에 필요한 예정구역을 지정하고, 해상풍력 개발권 출원 및 개발권 양도를 통한 해상풍력사업 활성화를 위해 추질 될 개정안은 신설 조항을 추가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내년 5월까지 법령안을 입안하고, 2013년부터 시행한다는 목표다.

국내 인증기관 육성을 위한 방안으로 해외 인증·성능검사기관의 참여를 통해 국내 인증체계를 선진화하고, 해상풍력단지에 풍력시스템 설치 시 국내 인증 확보를 우선시할 방침이다. 또한 국내 인증 설비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의 이와 같은 방침은 해외 인증사의 국내 독점을 막고, 풍력시스템 설계 기술의 해외 유출을 방지하는 동시에 국내 자연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해외 인증체계 기준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정부 부처 간 협력체계 구축으로 해상풍력사업의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해상풍력사업구역 인허가 지원과 국가 전용 항만 이용 및 배후단지 이용 협의 등을 위해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와 협력체계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 어업권 보상 등의 민원해결 지원과 해상풍력단지 내 해양목장 조성을 위한 R&D 지원과 관련해선 농림수산식품부와 의견을 조율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