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도전 나의 열정 외 2권
나의 도전 나의 열정 외 2권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1.10.12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도전 나의 열정

정몽준 저 / 김영사 / 1만4,000원

이 책은 어느덧 이순의 나이에 접어든 저자가 지나간 삶과 정치 인생을 되돌아보며 써내려간 반성의 고백록이다. 저자는 서문에서 미국 상원의 짐 웹(James Henry Webb Jr.) 동아태소위원장으로부터 들은 인상 깊은 이야기를 인용한다.

통나무가 강물에 떠내려가는데 그 위에 개미 2만 마리가 타고 있었다. 그런데 개미들은 각자 “내가 이 통나무를 조종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자신 역시 지나친 열정으로 이 세상을 홀로 움직이려 했던 일은 없었는지 되돌아본다. 그가 생각하는 열정은 타인을 휘두르는 것이 아니라, 안에서 타오르면서 자신을 밀고 가는 것이다.

어떤 일이든 담담하게 보고,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열정이다. 그러기에 그는 책의 후반부에서 한국 사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나름대로 의견을 표한 것에 대해서조차 의욕만 앞섰던 것은 아닌지 우려를 표한다. 그리고 내면 깊은 곳에 있는 기쁨과 슬픔, 성공과 좌절에 대한 성찰들을 처음으로 꺼내놓는다.

흔히 사람들은 저자를 정주영 현대 회장의 아들로만 기억한다. 그러나 그는 아버지의 인생이 아닌 자신의 인생을 자유의지로 살아온 사람이다. 이 책을 읽은 독자라면 모든 것을 다 갖춘 듯 보이는 이미지 뒤에 가려져 있는, 불완전하고 평범한 한 사람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미래비전과 중장기 경영전략

이태호 저 / 어드북스 / 2만8,000원

현재 모든 물질문명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그 속에서 빠르게 적응한 기업은 살아남아 더욱 진보하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현재 산업 트렌드를 예측하고 미래비전을 세우는 일이 시급하다. 이 책은 기업이 앞으로 나가야 할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고, 중장기적인 경영 계획을 정립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미 시중에는 많은 경영전략 관련 서적이 나와 있으나, 대부분 생소한 용어를 사용해 원론적인 내용에 그치고 있다. 이론만으로는 현실에서의 문제점과 환경변화에 따른 대처에 어떠한 도움도 될 수 없다. 그래서 이 책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곁들여 구성했다.

이 책은 8개 파트로 구성, 경영전략과 미래비전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파트 Ⅰ은 경영 전략의 개념과 체계를, 파트 II는 경영전략의 수립목적과 절차를 담았다. 파트 III는 내부와 외부의 환경을 분석하고 종합해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세 번째 부록은 대기업용, 중소기업용으로 구분해 회사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할 수 있게 했다.

최고 성과의 조건

켄 블랜차드 외 2명 저 / 권은경 역 / 21세기북스 / 1만2,000원

현대 사회는 집단 구조가 너무나 복잡해 리더 혼자서 모든 일을 파악하고 관리하기란 불가능하다. 몇몇 뛰어난 인재들이 집단을 이끄는 시대는 이미 끝났다. 살아남으려면 구성원들의 창의성과 가능성, 열정을 이끌어낼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제는 임파워먼트(empowerment) 시대다.

임파워먼트란 1980년대 초, 미국 기업들이 경제 불황을 극복하고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도입한 개념으로 ‘하위 조직에 권한을 부여하고 참여를 이끄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권한을 부여해 자율적, 능동적 활동을 이끌어낸다는 뜻이다. 임파워먼트가 잘 이루어지는 조직은 팀에 주어진 임무를 성취하는 것을 최우선순위로 하기 때문에 팀원들끼리 경쟁할 필요가 없어지는 장점이 있다.

조직관리와 리더십 분야의 권위자인 켄 블랜차드는 이 책에서 팀의 발전 단계에 따라 적절한 리더십을 적용시켜 임파워먼트를 이룰 것을 권한다. 저자가 실제로 겪은 일을 바탕으로 풀어낸 이 책은 조직을 운영하는 리더들에게 한 번쯤 뒤를 돌아보고, 자신의 리더십을 점검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