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사회 외 2편
나쁜사회 외 2편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1.09.19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쁜사회

대니얼 리그니 저 / 발슬라 역 / 21세기 북스 / 1만5,000원

‘나쁜 사회’의 저자 대니얼 리그니는 이 책을 통해 마태 효과 때문에 일어나는 불균형의 심화가 ‘자연 법칙’인지, 아니면 노력을 통해 완화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사회적 구조’인지를 탐구한다. 또한 과학, 기술, 경제, 정치, 공공 정책, 교육과 문화의 다양한 증거를 통해 이러한 마태 효과가 너무 강력해 사회적 법칙으로까지 여겨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니얼 리그니는 마태 효과를 절대적인 것과 상대적인 것으로 분류해 마태 효과의 원리를 밝히고, 경제 분야에서 빈부격차와 시장경제의 독과점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불균형이 심화되는 현상을 다룬다.

또한 왜 기존의 정치인이 후원금 모금과 선거에서 유리할 수밖에 없는지, 왜 조직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더 큰 권력을 유지하는지, 왜 복권이 빈부격차를 늘리는 세금으로 작용하는지와 같은 예를 통해 마태 효과가 정치와 공공정책에 끼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며, 기존 체제의 맹점을 날카롭게 파헤치고 있다.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여행의 기술

카트린 파시히, 알렉스 숄츠 지음 / 이미선 옮김 / 김영사 / 1만2,000원

이 책의 특징은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주제가 아닌, ‘길을 잃다’라는 너무나 일상적이고 평범한 한 현상을 단초로 하여 집요하게 사고하고 서술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현실과 동떨어지고 따로 존재하는 특별한 개념 혹은 소재가 아닌, 어떻게 보면 너무 일상적이어서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한 현상 혹은 콘셉트에 대해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선입관과 다른 방식으로 사유하고 조목조목 이야기해나간다는 점에서 이 책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길 잃기가 완전히 낯선 초보자, 길 잃기의 필요성을 알고 익히려는 중급자, 그리고 완전한 길 잃기의 마스터 이렇게 세 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 길 잃기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분석해내고 그 단계별로 알면 도움이 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소개한다.

구글맵과 GPS가 실용화돼 예측과 측정이 절대적으로 가능한, 현재 세계에서 길을 잃는 것은 상상하기 힘들 만큼 새로운 도전이고, 우리가 이 시대에 도전할 수 있는 최후의 모험이다. 구글 맵 시대에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모험, 길 잃기! 당신이 길을 잃은 바로 그곳에서 진정한 자신과 만나게 될 것이다!

즐거운 인생 맛있는 삶

송인섭 저 / 어드북스 / 1만2,000원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는 생활 속에서 진정한 삶의 행복을 느끼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사는 게 인생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최근엔 이러한 일상의 지루함 속에서 탈피해 인생의 목표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즐거운 인생, 맛있는 삶>의 저자 송인섭 씨는 시행착오와 직간접 경험을 쌓으면서 한발씩 더 나은 방향으로 살아가려고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얘기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행복에 대한 의문점도 제기한다. 행복은 순간적으로 느끼는 감정일 뿐, 동일한 상황이 반복되면 더 이상 행복감을 느낄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저자가 느낀 즐거움이란 감정은 인생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진정한 삶의 가치라고 설명한다.

자신이 성공한 인생이라 말하는 저자의 삶이 궁금하다면, 혹은 즐거운 인생을 살고 싶다면 <즐거운 인생, 맛있는 삶>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