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설비인증제도 매출‧해외수출에 기여
신재생에너지 설비인증제도 매출‧해외수출에 기여
  • 정지운 기자
  • 승인 2011.06.07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증제품 판매실적 1위… 태양광 분야
인증제도 활성화 위한 지원 대폭 넓혀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이태용)은 공단이 시행하는 신재생에너지 설비인증제도가 국내기업의 매출 및 해외수출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현재까지 신재생에너지설비 인증을 받은 140여개 업체로부터 2010년도 신재생에너지설비 인증제품 판매실적을 제출받은 결과, 인증제품의 국내 판매실적은 태양광․태양열, 지열 및 연료전지 등의 분야에서 총 2,200억 원, 해외수출은 태양광․태양열 분야에서 약 6백억 원으로 국내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증제품에 대한 정부보급사업 참여증대, 제품설계 및 제작단계에서부터 외부전문가로부터 품질과 안전에 대한 평가를 받음으로써 품질향상 등 인증신뢰에 의한 효과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판매실적은 전체 2,200억 원 중에서 태양광모듈이 1,700억 원(77%), 지열 2백억 원(9%)으로 2개 분야 매출이 85%이상 발생했으며, 특히 지열은 공공기관의무화사업에 설치증가로 인해 전년도 대비 약 25% 증가했다.

인증제품의 해외수출은 태양광모듈이 6백억원(98%)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이는 국내 인증제품이 품질과 안정성을 인정받아 기업들의 해외 수출에도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140여개 업체의 신재생에너지설비 인증제품의 인증건수는 총 908건이며, 태양광 및 지열분야의 시장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한편, 인증제도 활성화를 위해 공단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인증성능검사 비용의 80%를 지원(연2회)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증제품에 대해 신재생에너지 보급보조사업에 의무적으로 사용토록 하고, 공공기관 제품 의무구매 및 조달청 적격심사 가점부여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2011년부터는 기업들의 수출 촉진을 위해 해외인증취득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인증업체들은 신재생에너지설비 인증표지(마크)를 사용해 인증설비의 홍보(제품 팜프렛, 언론홍보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에너지관리공단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보급 촉진 및 신재생제품 품질향상을 위해 인증제품을 점차 확대하고 국제적 기준에 따른 제품 인증을 활성화해 국내기업의 매출향상과 수출시장 확보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