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RPS 인증서 전자 발급 시행
전력거래소, RPS 인증서 전자 발급 시행
  • 최옥 기자
  • 승인 2010.12.07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거래소(이사장 염명천)가 ‘RPS 등록관리 시스템(http://sesp.kpx.or.kr/)’을 개발·구축했다고 11월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에 우편 등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던 태양광 RPS(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시범사업 인증서 발급 업무가 온라인으로도 가능하게 됐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RPS 등록관리 시스템은 이미 운영 중인 ‘전력산업기반기금 정산결과 통지 시스템’을 활용, RPS 태양광 시범사업 메뉴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기존 DB와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등을 최대한 활용해 비용을 최소화했다.

앞으로는 기존에 우편으로 진행됐던 공급인증서 신청, 발급 업무가 온라인으로 진행, 업무의 간소화 및 공급인증서의 효과적인 이력관리가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전력거래소는 관련 법령 및 규정, 제출서류, 발급절차도 등을 게시한 자료실을 개설해 고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공급인증서 신청 정보를 DB화해 향후 통계자료로도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정부와 공기업간 2차 RPA 협약(’09년~’11년)에 의한 발전회사의 자체 건설 태양광발전소의 준공시점이 도래하면서 시범사업 대상 설비규모가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이 시스템이 구축됨에 따라 업무의 효율성 및 회원사의 편의성이 커질 전망이다.

한편 앞서 지식경제부로부터 태양광 RPS 시범사업(’09~’11) 공급인증서 발급기관으로 지정된 전력거래소는 전력시장에서 거래한 태양광발전 전력량에 대해서 인증서 발급 및 등록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