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적 업역 지키기는 무리수”
“무조건적 업역 지키기는 무리수”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0.10.0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신성장산업포럼, 전기공사업계 정책토론회 개최
연말까지 전기공사업 진흥책 마련… 자구노력도 필요

 

신재생에너지를 필두로 스마트그리드, 전기차 등 녹색산업을 중심으로 한 전력산업 구조개편 속에서 전기공사업계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국회 신성장산업포럼(공동대표 노영민, 김진표)은 9월 6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한국전기공사협회(회장 최길순) 주관으로 ‘신성장 산업발전을 위한 전기공사업의 역할’을 주제로 정책토론을 주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김영환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 김우겸 한전 부사장, 최길순 전기공사협회 회장, 오두석 전기공사공제조합 이사장, 박종근 대한전기학회 회장, 김진우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 등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3D업종이란 편견에 따른 인력난과 건설경기 부진 및 과도한 경쟁으로 채산성 악화를 겪고 있는 전기공사업계의 미래 비전에 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전기공사업, 녹색성장 핵심 역할 담당

지정토론에 나선 김진우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 엄찬왕 지식경제부 전력산업과장, 박종근 대한전기학회 회장, 백남길 서전사 대표, 고광철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왼쪽부터)

국회 신성장산업포럼 공동대표인 노영민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앞으로 전력산업은 과거와 같은 단순한 전기의 생산과 소비가 아닌 신재생에너지원을 통해 무공해 청정에너지인 전기를 생산해 스마트그리드기술을 활용, 적시적소에 전기를 공급함으로써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고 전기차 및 충전시설 확대를 통해 화석에너지를 대체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할 것”이라며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핵심적 역할을 해온 전기공사업계가 ‘친환경 녹색성장’이란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신성장 산업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길 기원한다”고 전기공사업계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김영환 지경부 장관도 축사에서 “스마트그리드 구축, 전기차 보급, 전력망 교체 등 신성장동력 창출에 앞으로 전기공사업계가 기여할 부분이 많다”며 “미래를 대비한 내부역량 강화에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전문성 강화·저가입찰 개선 시급

이어 김진우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은 ‘신성장 산업발전을 위한 전기공사업의 역할’에 관한 주제발표를 통해 ▲전기공사업 시장의 건선성 향상 ▲전기공사업 경쟁력 제고 ▲분리발주 이행기반 구축 ▲전기공사 기술개발 강화 ▲ 안정적 인력수급체계 확립 ▲ 해외 전기공사시장 진출 확대 등의 전기공사업계 발전방향을 피력했다.

김진우 원장은 “획일적인 전기공사업 등록기준으로 전문성 약화는 물론 업계 경경력 또한 저하되고 있다”며 “전기공사업체별 등급 분류 및 공종별 전문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원장은 “공공기관 발주공사의 경우 최저가 낙찰제로 업체를 선정하는데 역량이 부족한 업체가 과도한 저가입찰로 공사를 맡게 되면 부실공사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면서 “저가입찰 방지를 위한 입찰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청년인력 부족과 현장 기술인력의 고령화도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라고 주장했다.

김 원장은 “전기공사업에 종사하는 인력의 평균 나이가 46.5세로 고령화 추세”라며 “분야별, 단계별 경력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신기술의 현장적응 및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국회 신성장산업포럼은 전기공사협회 주관으로 ‘신성장 산업발전을 위한 전기공사업의 역할’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시대변화 인식해야… 신규시장 창출 필요

박종근 대한전기학회 회장이 좌장을 맡은 지정토론에서는 엄찬왕 지식경제부 전력산업과장과 백남길 서전사 대표, 고광철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 등이 패널로 참석해 전기공사업계의 발전방향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백남길 대표는 “공기업선진화란 이유로 최근 공기업들의 투자가 줄어든 상태”라며 “전기공사업자들의 일방적인 희생만 요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공기업과 업체 간의 상생을 강조했다. 이어 백 대표는 “중소기업 입장에선 인력양성을 위한 비용발생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전기공사전문대학 설립 등의 정부정책이 뒷받침 돼야 인력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엄찬왕 과장은 “작년부터 장기 비전을 마련하고 전기공사업의 종합적인 진흥시책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며 “연말까지 전기공사업 육성시책을 마련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지원책에 앞서 전기공사업계의 자구노력이 우선 돼야 한다고 엄 과장은 단호히 말했다.

엄 과장은 “전문성과 품질확보 등을 위한 분리발주제도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시대변화를 무시한 채 진행할 순 없다”며 “무조건적인 업역 지키기는 일종의 무리수”라고 신규시장 창출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