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 염명천 전력거래소 이사장
“전기에너지 중심 미래사회를 여는
중추적 기후·에너지 전문기관 도약”
특별인터뷰 - 염명천 전력거래소 이사장
“전기에너지 중심 미래사회를 여는
중추적 기후·에너지 전문기관 도약”
  • 최옥 기자
  • 승인 2010.10.05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지향적 경영관리 기틀 마련 강한 드라이브
지능형전력망 구축 등 준비, 역량 강화에 만전

 

2001년 4월 설립된 전력거래소(KPX)에서는 6개의 발전회사를 포함한 400여 개의 발전사업자와 판매사업자 사이에 한시간 단위로 변동하는 가격으로 24시간 365일 전력이 거래되고 있다. 전국의 발전소와 전력망이 제대로 가동되고 순환돼 정전이나 전압강하 등 전력의 양과 질에서 부족함이 없도록 감시하고 통제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전력거래소는 우리나라의 빛의 혈맥이 끊어지지 않도록 쉬지 않고 조율하는 ‘전력계통의 뇌’라고 할 수 있다.

지난 4월 제5대 전력거래소 이사장으로 염명천 이사장이 취임했다. 염 이사장은 산업자원부 기후변화기획관 국장, 전기위원회 사무국장 등을 역임하며 에너지 및 경제 분야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취임 직후 ▲위기관리 ▲고객만족 ▲미래준비 ▲소통화합이라는 4대 신경영방침을 제시하고 미래 지향적인 경영관리의 기틀 마련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염명천 이사장.

염 이사장은 인류가 사용하는 에너지의 대부분은 전기의 형태로 소비될 것이라고 보고, 전력거래소가 장기적으로 이러한 에너지 소비의 변화에 대비하고 전기에너지 중심의 미래사회에서 핵심기관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력계통의 안정적 운영 위해 설비 확보 필요



연일 폭염과 열대야가 기승을 부렸던 올 여름. 전력계통 운영 사상 처음으로 8월 20일 15시 하계 최대부하 6,989만kW를 기록했다. 공급능력 7,435만kW로, 예비전력은 446만kW, 예비율은 6.4%까지 떨어졌다.

사상 최고치를 찍은 전력피크와 그 어느 해보다도 낮았던 예비율 사이를 오가며 염 이사장은 최악의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직원들을 독려해 가며 적극적인 하계 수요관리자원을 시행했다. 그 결과 최대수요를 179만kW 감축, 446만kW의 예비전력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으로 전력공급이 이뤄질 수 있었다.

하지만 해마다 예비율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향후 몇 년간은 낮은 예비율로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빨간불이 들어올 전망이다. 특히 최근에는 하계 보다 동계 시 피크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어서 당장 올 겨울 부하에 대한 대비가 ‘발등의 불’로 다가왔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09~’10년 겨울철 최대전력 수요는 ’10년 1월 13일 12시에 기록한 6,896만kW로, 당시 공급능력은 7,372만kW, 예비전력은 476만kW, 예비율은 6.9%였다. 이같은 최대수요치는 전년에 비해 10.1%나 상승한 것으로, 경기회복과 한파에 따른 난방수요가 증가한 데서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염 이사장은 “겨울철 전력피크가 여름철 피크를 초과한 것은 ’93년 이후 16년만에 발생한 것”이지만 “최근 몇 년간의 추세분석을 통해 전력거래소는 이를 이미 예상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염 이사장은 특히 다가오는 ’10~’11년 겨울철 최대전력도 여름철 최대전력 6,989만kW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공급부문 및 수요부문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지난 실적 등을 분석, 겨울철 최대전력 수요 예측해 전력시장운영규칙에 따라 10월 말까지 발전기 정비일정 조정 등 정밀한 수급계획을 수립해 발표할 예정이며, 발전용 LNG의 수급상황 관리 강화 등을 통해 공급능력도 확충할 계획임을 밝혔다. 아울러 수요자원시장 운영 등으로 수요관리량을 증대하고 수급안정을 위한 대국민 홍보에도 노력할 예정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중장기적으로 전력계통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충분한 설비 확보를 목표로 장기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힌 염 이사장은 “올해는 2010년부터 2024년까지 15년간의 (제5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하는 해로, 특히 이번 계획에서는 하계 및 동계의 수요증가에 대비하고,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저 예비력 문제 해소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염명천 이사장은 에너지의 중심이 나무에서 석탄으로, 다시 석유와 가스로 변해왔고, 이제 전기의 시대를 앞두고 있다고 강조하며, 향후 도래할 ‘전기 중심의 에너지 시대’에서 전력거래소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기 위한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겠다는 생각이다.

“기술의 진보로 자동차를 비롯한 수송수단이 전기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고, 소득의 증가로 난방에너지가 편리성을 좇아 전기로 바뀌는 시대가 오면, 인류가 사용하는 에너지의 대부분은 전기의 형태로 소비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는 그는 지능형전력망 구축,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등 미래의 에너지 사회에 대비한 역량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염명천 이사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그가 보고 있는 전력거래소의 미래상을 짚어봤다.

판매경쟁 여건조성 및 전력시장 제도개선 주력

Q. 취임 이후 그 동안 전력거래소 조직에 대해 느끼신 부분이 있다면

A. 전력거래소는 ▲전력계통의 운영 ▲실시간 급전운영 ▲전력시장 운영 및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수립 등 정책기능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국민경제와 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직의 수장으로 막중한 책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전력거래소의 가장 큰 자산이라고 한다면 300여 명의 우수한 인재들을 단연 꼽고 싶습니다. 이들을 잘 얽고 묶어서 세계 일류의 전력산업을 만드는 것이 이사장으로서의 임무라고 생각합니다.

Q. 최근 전력산업구조개편에 대한 정부 발표에 따라 전력거래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질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에 대한 준비는 어떻게 할 계획인지

A. 8월 24일 발표된 정부의 ‘전력산업구조 발전방안’은 현행 전력산업구조를 유지하면서 경쟁을 통해 효율성을 제고하고 공기업의 자율과 책임을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평가와 마찬가지로, 이번 발표는 경쟁의 성과 및 필요성에 대한 그간의 논란을 종식시키고, 경쟁과 개방의 확대라는 향후 전력산업의 방향성을 정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여깁니다. 전력거래소는 정부 정책방향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책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입니다. 특히 전력시장/계통 운영기관으로서 판매경쟁 여건조성 및 전력시장 제도개선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이번에 결정된 내용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도 갖고 있습니다. 먼저 현 전력시장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규제차액정산계약(Vesting Contract) 도입을 통해, 그간 전력시장의 가격기능을 왜곡하는 요인으로서 각계의 비판이 많았던 계통한계가격 보정계수를 개선할 생각입니다. 계통한계가격 보정계수는 원가 이하의 요금규제로 한전의 재무상태가 지나치게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도입됐으나, 정부가 요금체계를 개편할 예정이므로 개선여건이 조성됐다고 봅니다.

또한, 판매경쟁 도입 및 스마트그리드 사업으로 전력시장에 다수 수요자가 등장할 예정이므로 수요측 입찰을 도입하고 실시간시장을 개설함으로써 시장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에너지목표관리제, 배출권거래제,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제 등 시장 기반의 녹색제도와 전력시장이 효과적으로 연계·작동할 수 있도록 시장제도를 정비할 예정에 있습니다.

정부는 2012년까지 요금체계 개편을 완료하고 원가산정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전의 부문별 회계분리를 강화하는 등 판매경쟁 도입을 위한 제반여건을 조성키로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력거래소에서도 판매경쟁 도입에 대비해 소매시장설계 등 정책지원도 적극 해나갈 계획입니다. 그간 구조개편 및 시장설계를 선도한 경험을 살려 소매시장의 설계, 판매사업 허가 기준 마련 등 판매경쟁 도입을 위한 제도적 정비를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기후·에너지 전문기관으로 업그레이드



Q. 전력거래소가 향후 기후·에너지전문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조직위상도 강화할 계획으로 알고 있는데.

A. 최근 에너지원 간 대체성이 증가하고 에너지산업간 융합이 세계적으로 진전되고 있으며, 기후변화 문제가 현안으로 부상함에 따라 기후·에너지의 통합적인 접근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전기는 2차 에너지로서 1차 에너지를 연계하는 고리입니다. 또 생활수준 향상, 전기자동차 보급 등 기후변화 문제의 대두로 에너지 소비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전력거래소는 전력을 중심으로 진전되고 있는 기후·에너지의 융합추세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기후·에너지 전문기관으로서 거듭남으로써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부응하고자 합니다.

Q. 전력거래소는 그 동안 RPS 공급인증기관 지정에 대비한 준비업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는데, RPS 공급인증기관 지정을 위한 당위성을 밝힌다면

A. RPS(Renewable energy Portfolio Standard)는 500MW 이상 대규모 발전사업자로 하여금 자기가 생산한 전력의 일정비율은 반드시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로, 현재 제도시행 관련 법령인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촉진법 및 하위 법령 개정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정부는 올해 말까지 거래시스템을 구축하고 2011년 모의거래 운영을 거쳐 ’12년부터 본격적으로 제도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RPS는 신재생발전으로 생산한 전력량에 대해 신재생인증서(REC; Renewable Energy Certificate)를 발급하고, 공급의무자인 대규모 발전사업자는 자기가 직접 신재생설비를 갖추거나 인증서 거래시장을 통해 신재생 발전사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인증서를 구매해 의무이행을 하게 됩니다. 정부는 연말에 공급의무자가 보유하고 있는 인증서 수량에 의해 의무이행여부를 검증하고, 미이행 시에는 인증서 평균 거래가격의 150% 이내에서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전력거래소는 인증서 발급의 전제가 되는 신재생 발전량에 대한 직접적인 계량이 가능합니다. 또 10여 년간의 전력시장 운영경험을 통해 인증서 거래시장 운영에 따른 인력 및 시스템 등의 제반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것도 강점입니다. 이런 이유들을 통해 전력거래소는 공급인증업무를 가장 비용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관이라 생각하고, 인증기관 지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배출권거래기관 지정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A. 지난 4월에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및 시행령이 발효됨에 따라 탄소배출권거래제법 제정이 본격 논의되고 있습니다. 2017년 기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은 약 6.2억tCO2으로 예상되며 이 중 에너지부분이 85%, 산업공정이 10%, 농업·축산이 3%, 폐기물이 2%를 차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에너지부문에 포함되는 발전부문에서 국내전체 온실가스의 27%를 배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발전부문은 온실가스 관리와 통제가 제일 용이한 부문으로, 현실적으로 세계 각국의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의 70%가 발전부문에서 거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선진국의 경우도 타 부문에서는 배출권거래가 거의 일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부문의 중요성에 따라 해외의 경우 전력거래소를 기반으로 배출권거래소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력 및 배출권을 동시에 취급하는 거래소는 EEX(독일), EXAA(독일), NordPool(노르웨이) 등이 있습니다.

더욱이 단독 전력계통인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배출권거래와 전력수급 연계가 외국보다 더 중요합니다.

또한 배출권거래는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한 것인데, 이 과정에서 전력공급의 안정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배출권거래에 따른 전력공급 부족 및 LNG 등 연료수급에 지장이 초래될 수 있으며, 비저장성, 공공성 등의 전력 특성상 수급안정을 위한 중앙 감시제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력공급의 안정을 유지하면서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감축하고 배출권 거래의 전제가 되는 배출량의 확인, 대금정산 등에서 전력거래를 담당하고 있는 전력거래소가 이 일을 함께 담당하는 것이 편리하고 경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배출권거래제는 기본적으로 정부가 결정할 사안입니다. 전력거래소는 정부의 정책결정에 따라 배출권시장의 성공적 정착과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전력시장운영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향후 이와 관련해 ▲정부와의 협의를 통한 제3차 배출권 모의거래 시행 ▲전력분야의 기후변화 및 배출권 거래제 전문인력 양성 ▲전력부문 온실가스 배출계수 개발 지속추진 및 전력부문 배출량 산정 ▲배출권 거래제와 연계한 전력시장 운영체계 및 전력수급 안정화 방안강구 ▲전력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 시스템 구축·운영 ▲배출권거래제, 목표관리제, 신재생에너지의무할당제 등 기후변화 관련 제도와 전력시장제도가 원활하게 연계돼 작동되도록 시장제도를 개선하는 등의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공정한 시장제도 선진화 이뤄야

Q. KEMS의 연구과제가 조만간 종료될 예정인데 이후 KEMS 적용에 대한 구체적 내용과 계획은

A. EMS(에너지관리시스템)는 1,000만kW 이상의 전력계통운영 및 스마트그리드의 최정점에 위치한 시스템으로, 한국형 에너지관리 시스템인 KEMS 연구과제는 전력IT 해외기술 종속 탈피를 목적으로 정부의 국책과제로 추진돼 5년간의 개발기간(’05. 11~’10. 10)을 거쳐 그 준공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 과거 3회에 걸쳐 외국으로부터 EMS를 도입·운영한 경험을 토대로 소프트웨어 기술과 데이터베이스 및 화면구성 기술을 민간기업에 이전하면서 스마트그리드 등 새로운 전력산업 환경변화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국내기술력을 향상시켜 왔습니다.

KEMS는 지난 9월 초 개발 기능에 대한 실증시험이 완료된 시제품 상태이며 그간 ▲제주 스마트그리드실증단지에 KEMS 기반의 ‘종합관리시스템(TOC)시스템’ 공급 ▲’10. 9월 초 KEMS 참여기업인 LS산전이 철도공사에 1,000대의 RTU를 고속 제어하는 ‘고속(KTX) 및 일반철도 종합관리시스템’을 납품해 운영 중 ▲서부아프리카 전력거래센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설계용역 수행 등에 적용된 바 있습니다.

향후 KEMS 활용 계획을 밝히자면, ▲KEMS를 활용한 실계통 시험운전(9월 말∼10월 초 약 2주간) ▲향후 2년간(’10.11∼’12.11) 천안에 설치된 기존 EMS와 병행운전하면서 각종 파라미터를 실제 계통상황과 근접하도록 튜닝 ▲천안 EMS를 대체해 후비시스템으로 사용(’12. 12∼ )을 비롯해 전남 나주로 전력거래소 본사가 이전되면 KEMS 기반의 EMS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에 있습니다.

Q. KDI 국제정책대학원에서 진행한 ‘발전경쟁시장(CBP) 전력시장 경쟁강화를 위한 시장제도 선진화’ 용역 결과가 곧 나올 예정입니다. 지난번 중간발표 당시 민간발전사들은 전력시장 선진화 용역이 독점체제로 흘러가고 있다며 거세게 반발한 바 있습니다. 전력시장운영규칙의 방향성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고 있는지

A. ‘CBP 전력시장 경쟁강화를 위한 시장제도 선진화’ 용역은 시장가격구조 개선 등 시장운영 과정에서 제기된 현안사항 해결을 위해 추진돼 지난해 6월 23일부터 17개월간의 용역기간을 거쳐 오는 11월 22까지 용역이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시장개선 방향이 CBP시장의 변동비 중심 시장경쟁의 기본 골격은 유지하되, 시장가격 결정구조, 용량가격 개선 등 이슈사항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해 추진되므로, 용역결과에 따라 다양한 회원사 간 이해상충 부분이 발생하는 것은 피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판매와 발전, 발전자회사와 민간발전사 간 의견조율의 과정을 거치게 될 것입니다.

이번 용역에는 용량가격(CP) 제도, 전력시장 가격결정(SMP) 제도, 계통한계가격 보정계수 제도, 양수발전기 발전계획 반영방안 등을 포함해 특정 회원사나 특정 이슈에 치우치지 않고 포괄적인 관점에서 전력시장 선진화를 위한 기준을 재정비하고자 했습니다. 이번 용역결과를 반영한 전력시장운영규칙은 그 동안 문제 시 돼왔던 많은 이슈들을 해소하고 공정한 발전경쟁을 강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갈 계획입니다.

Q. 스마트그리드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것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무엇도 확실하게 이뤄진 것이 없는 단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스마트그리드 구축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어떤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지

A. 스마트그리드 구축 성공을 위해서는 그에 맞는 법과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스마트그리드는 전력과 타 산업의 융합을 촉진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산업 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와 부가가치 창출을 가능케 하므로, 이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전력산업의 규제장벽 제거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규제장벽 제거는 지난 8월 말에 발표된 전력산업구조 발전방안에서 정부가 밝힌 경쟁과 효율이라는 전력산업 정책방향과 일치합니다.

전력요금 체계개편도 스마트 그리드 성공을 위한 핵심요인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전기요금은 고정요금(주택용)이나 초보적 TOU(일반용, 산업용)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이러한 낙후된 전기요금제도로는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통한 국가적 에너지이용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스마트그리드가 제대로 작동해 국가적 에너지효율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전력시장 측면에서 수요와 공급의 상호경쟁을 통해 실시간가격이 생성돼 시장참여자의 행동 기준점을 제공하고, 소비자 측면에서는 전기에너지의 실제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는 Dynamic Pricing(동적요금제) 도입이 필수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한편 정부는 전기요금체계 개편과 관련해 ’11년 연료비 연동제 도입, ’12년 전압별 요금제 도입 등의 발전된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에 맞춰 전력산업의 규제완화를 통해 새로운 사업자의 진출을 촉진하고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한다면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동적요금제가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G20 대비 실증단지 조기 가시화 노력

Q.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구축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실증단지 전체의 기술적·상업적 통합관제소라 할 수 있는 통합운영센터를 구축·운영할 예정입니다. 향후 통합운영센터는 어떤 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현재까지의 진행상황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A. 통합운영센터(TOC; Total Operating Center)는 제주 실증단지의 상업적(시장운영), 기술적(계통운영) 종합관제소로서 실증단지에 선진적인 시장운영, 계통운영 서비스 제공을 통해 민간 컨소시엄이 시장경쟁 환경에서 스마트그리드 기술과 New Biz 모델 실증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곳입니다.

통합운영센터 구축/운영사업은 1단계인 구축 및 모의운영기간(’09. 12~’11. 5, 1년 6개월)과 2단계인 실제운영기간(’11. 6~’13. 5, 2년)으로 구분되며, 현재 G20행사에 대비 구축공정을 앞당겨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 스마트그리드 선도기관으로 G20 대비 실증단지 조기가시화에 대한 정부의 요청과 민간 컨소시엄의 시장경험 조기축적 니즈를 반영해 지난 7월 TOC Interim 시장/계통운영시스템을 구축해 전력시장의 핵심기능(입찰/발전계획/가격결정) 구현하고 1단계 실증단지 전력시장 모의운영을 착수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이달 안으로 TOC 시장/계통운영시스템 1단계 구축을 완료해 전력시장운영의 Full 프로세스(입찰/발전계획/가격결정/계량/정산/정보공개)를 구현하고, 2단계 전력시장 모의운영을 진행함으로써 G20 행사 시 한국의 스마트그리드가 제대로 부각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할 예정입니다. 또 내년 2월까지 TOC 시장/계통운영시스템의 최종 구축을 통해 기존 TOC의 시장운영기능에 계통운영기능(신재생 출력예측, 수요측자원의 실시간 급전운영)을 추가하고 3개월간 3단계 전력시장 모의운영을 진행, TOC의 실제운영을 위한 최종 점검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렇게 되면 내년 6월부터 2년에 걸쳐 TOC가 본격 운영될 예정이며, 10개 민간 컨소시엄은 TOC의 실시간 전력거래 참여 및 TOC의 실시간 급전지시를 수행하면서 각각의 스마트그리드 기술과 New Biz 모델을 실증하게 되고, 전력거래소는 TOC 운영을 통해 스마트그리드에 적합한 전력시장 모델의 실증과 스마트그리드의 안정적 운영방안을 검증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Q. 끝으로 전력거래소 회원사 및 EPJ 독자들에게 하고픈 말씀이 있다면

A. 전력산업구조 발전방안에 회원사들의 더욱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전력산업구조 발전방안에 대한 취지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전력시장 제도를 개선해 나가는 과정에서 회원사 간 이해가 상충되는 부분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자사 이기주의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경쟁을 위한 회원사의 실천노력을 절실합니다. ‘전력거래소의 성장=회원사의 발전=국가 전력산업의 발전’이란 공식이 성립되도록 전력거래소에 대한 적극적 협력을 다시 한번 요청드립니다.

아울러 EPJ 독자들에게는, 대부분 전력산업이라는 ‘같은 배’를 탔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전력산업의 혁신과 변화에 대해 많은 정보제공을 약속드리며, 전력산업의 발전과 성장과 더불어 전력거래소에 대해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