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원천기술 확보로 세계 시장 ‘정면승부’
중기청, 원천기술 확보로 세계 시장 ‘정면승부’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0.08.04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커스]제8차 녹색성장보고대회

 

녹색부품·소재 국산화에 중소기업 집중 지원
2013년까지 녹색전문중소기업 1,000개 육성

중소기업에대한 녹색산업 지원방안이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녹색성장위원회(공동위원장 : 정운찬 국무총리, 양수길 국가경영전략연구원장)는 7월 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관계부처 장관, 녹색위 민간위원, 녹색중소기업 대표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차 녹색성장보고대회를 개최하고 녹색중소기업 성장지원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정부는 그동안 녹색성장 정책을 적극 추진해 왔으나 기업의 녹색투자 촉진과 녹색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다소 미흡했다는 판단에 따라 녹색산업의 근간이 되는 녹색전문중소기업을 육성하는 데 정부지원을 확대키로 했다.

이에 주무부처인 중소기업청(청장 김동선)은 핵심 녹색부품·소재 분야의 녹색전문중소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등 녹색창업에서부터 금융, 인력, R&D, 해외진출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방안을 내놨다.

 


2013년 녹색투자펀드 1조1,000억 확대


중기청은 녹색중소기업 지원방안의 주요 핵심을 원천기술 확보에 뒀다.

현재 태양광발전의 핵심부품인 태양광 모듈의 경우 74%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LED조명의 핵심부품인 LED칩의 경우 70% 이상을 외국에서 들여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상당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주요 녹색부품·소재의 국산화를 위해 중기청은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는 한편, 국내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녹색시장에 원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직접적인 지원방안도 마련했다.

특히 창업선도대학 육성 등을 통해 대학과 연구기관을 녹색창업 거점으로 활용하는 한편 녹색기술창업대학, 녹색신기술창업집적지역 지정·확대 등 녹색창업 클러스터화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녹색분야 전용 정책자금 및 보증규모를 확대하고, 녹색·신성장 분야 투자 전문펀드를 2009년 1,050억원에서 2013년 1조1,000억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소기업의 녹색 R&D 지원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국가기술로드맵을 분석해 중소기업형 유망녹색기술 200개를 선정하고 R&D 집중지원을 통해 분야별 녹색중소기업을 육성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중소기업형 유망녹색기술은 태양광, LED 등 녹색산업 9대 분야에서 부품소재, 단기 상용화 가능, 수입의존도 등을 분석해 오는 10월 선정·발표할 예정이다.

중기청은 이와 함께 국내 녹색조달시장 확대로 내수기반을 확충하고 나아가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녹색협력센터와 녹색수출지원센터를 설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녹색정보제공, 녹색수주지원, 대중소 협력파트너 연결 등을 지원키로 했다.


녹색수출지원센터 설치로 해외 진출 지원


중기청은 녹색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녹색 벤처기업 창업촉진 ▲녹색금융·인력 강화 ▲녹색기술력 강화 ▲해외녹색시장 진출 활성화 등의 세부 지원 방안을 수립했다.

우선 녹색 벤처기업 창업촉진을 위해 녹색창업선도대학을 지정·운영하고, 녹색 연구소의 창업지원역량 강화 등을 통해 대학과 연구기관을 녹색창업의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중기청은 2011년까지 5곳의 녹색창업선도대학을 지정해 교수·연구원 등 예비창업자의 창업 준비를 지원하고, 녹색 특화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더불어 광기술원, 하이브리드연구원 등 녹색분야 정부출연 연구소를 중심으로 녹색특화 창업보육센터의 확장·건립을 지원하고, 2013년까지 6개 지역별로 2개 내외의 녹색 전문 연구소를 선정·지원(총 10개), 200개 창업초기 기업의 입지를 제공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한 녹색·신성장 분야 투자전문펀드를 2013년까지 1조1,000억원으로 확대하고, 벤처투자 로드쇼 개최(연간 6회), 녹색전문 벤처캐피탈 리스트 양성 등 투자 인프라도 확충하기로 했다.

중기청은 녹색분야 전용 정책자금 및 보증 규모 확대 도입을 통해 녹색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에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녹색·신성장 분야 전용 정책자금 공급을 2009년 1,730억원에서 올해 4,223억원으로 확대하고, 투자와 융자의 중간 성격인 성장공유형 대출규모를 올해 300억원에서 2011년 1,000억원으로 확대 시행한다. 또한 녹색산업 분야 보증한도와 보증비율을 각각 최대 70억원(기존 30억원), 90%(기존 85%)까지 확대한다. 이와 함께 전국 3개 학교에 중소기업형 계약학과를 개설하고 태양광, 풍력발전 등 24개 과정에 대한 실무교육 과정을 운영, 재직자의 녹색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동시에 전문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중기청은 녹색중소기업의 기술력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형 유망녹색기술의 중장기 방향을 제시하고 R&D 및 사업화 집중지원을 통해 2013년까지 녹색전문중소기업 1,000개를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대기업의 수요를 전제로 중소기업의 녹색기술개발을 지원하고, 개발 후에는 해당 녹색제품을 구매해 주는 대·중소 구매협약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녹색전문기업은 녹색인증기술의 제품 매출 비중이 총매출액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으로 폴리실리콘 제조업체인 OCI가 지난 6월 국내 최초로 녹색전문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분야별 녹색전문기업 육성 계획안(예시)>

신재생에너지(250개)

에너지효율향상(450개)

친환경(300개)

태양전지/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바이오

LED

그린

IT

이차

전지

친환경생산 및

신소재

첨단그린주택도시

100

50

50

50

100

300

50

200

100

1,000

 

이와 함께 중기청은 녹색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해 국내에 글로벌녹색협력지원센터를 설치, 해외 녹색사업의 현지정보 제공과 대·중소 또는 중소기업 간 해외진출 협력 파트너 연결을 지원하고, 해외거점별로 녹색수출지원센터를 설치해 프로젝트 발굴 및 수주지원에도 나설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