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세계일류 원자력안전규제 전문기관 도약
2010년 세계일류 원자력안전규제 전문기관 도약
  • 한동직 기자
  • 승인 2007.06.05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버스토리] 한국 원자력발전을 이끌다 -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 이성규 원자력시설안전본부장.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원자력 이용에 따른 방사선재해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국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1981년 원자력연구소(현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내부조직인 원자력안전센터가 발족되면서 출범했다. 1987년 원자력안전센터는 다시 원자력(연) 부설기관으로 확대 개편된 후, 원자력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1990년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으로 독립했다.

197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부존 에너지 자원의 빈약, 에너지 안보 확보, 지구 온난화 문제 등을 고려해 원자력에너지 이용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왔으며, 1978년 고리1호기 원자력발전소가 처음으로 상업운전을 시작한 이래 20기의 원자력발전소가 건설돼 국내 전력 생산량의 40%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의료, 산업, 농업 등 비 발전분야에서도 원자력 이용이 큰 폭으로 증가해 작년 말 현재 약 3000여 기관이 방사선원을 이용하고 있다. 국가 장기전력 수급계획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5년까지 모두 26기의 원자력 발전소를 보유하게 될 예정이며 방사성 동위원소와 방사선 이용기관도 더욱 늘어나게 될 전망이어서 원자력의 생산과 이용은 어디까지나 안전성의 확보가 전제돼야 한다.

원자력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시설을 안전하게 설계, 건설, 운영해야 하며, 그러한 과정을 철저히 감시·감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기술원은 “원자력안전을 지키는 파수꾼”으로서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첫째, 원자력시설 안전규제이다. 안전기술원은 원자력발전소, 연구용 및 교육용 원자로, 핵연료주기시설 등의 설계, 제작, 건설, 운영 및 해체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거쳐 안전성을 확인, 관리한다.

둘째, 방사선 안전규제이다. 국민의 생활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방사성동위원소 및 방사선발생장치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안전기술원은 사용허가, 운반, 포장 등 전 분야에 거쳐 규제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셋째, 안전규제 기술개발이다. 원자력안전규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원자력법령과, 기술기준 등 제반 안전요건의 지속적 보완 및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방사선방호기술 지원업무이다. 원자력시설에서 사고가 발생해 방사성물질이 방출되거나 방출될 우려가 있을 때 신속하고 적절한 긴급조치가 필요하다. 안전기술원은 방재기술지원전산시스템(AtomCARE)을 개발, 발전소 현장과 안전기술원간에 전용통신시설을 설치·운영해 평상시에는 운전 상황을 파악하고, 사고 발생 시에는 사고 상황을 즉시 파악, 분석한 후 사고 수습을 위한 기술지원 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또한, 매년 방사선비상계획 및 비상조직의 통합된 능력을 시험하기 위해 합동방재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다섯째, 환경방사능 감시업무이다. 안전기술원은 전국 37개소의 측정소가 전용통신망으로 연결돼 있는 국가 환경방사선 자동감시망(IERNet)을 통해 핵실험이나 대형원자로사고 등 국내외 방사능 이상사태를 감시하며, 방사능이 우리 국토에 미칠 수 있는 환경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전 국토 환경 방사선/능의 조사 및 분석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1995년부터 국립수산과학원 산하의 동ㆍ서ㆍ남해 수산연구소의 협조로 연 2회 지정된 해상정점에서 해수시료를 채취해 정밀 방사능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여섯 번째, 원자력안전규제 정보관리 업무이다. 안전기술원은 원자력안전규제와 관련된 정보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은 국민의 신뢰 확보를 위해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신속한 정보공개를 목적으로 하는 원자력안전정보공개센터를 원자력안전기술원 내에 설치하고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원자력안전기술원은 2010년 국민에게 신뢰받는 세계 일류의 원자력안전규제 전문기관으로 성장하기 위해 First KINS 2010을 중장기 전략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해 4대 전략범주 및 추진 전략을 세웠다. 4대 전략이란 기관인지도 제고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만족, 통합적 규제 수행과 지식기반 안전규제, 방사선 안전관리의 합리화, 실전적 방재능력 제고를 통한 국민안심을 들 수 있다.

또한 세계 일류화를 위해 안전규제를 국제화하고 연구 성과의 규제 활용성을 제고하며 원자력안전학교의 위상을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투명경영을 위해 규제품질경영, 성과중심경영, 지식경영을 이뤄나갈 예정이다.

이에 대한 추진 전략으로는 △세계적인 규제전문 인력을 확보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안전규제 체계 확립 △원자력 안전에 대한 국민신뢰 확보 마지막으로 △대중 커뮤니케이션 강화로 원전 주변 지자체 주민, NGO 등이 참여하는 원자력 안전 워크숍을 정례화하고, 안전정보 공개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등을 더욱 활성화 할 예정이다.

고리원전 1호기 계속운전 안전심사 현황

국내에서 최초로 상업운전을 시작한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설계수명 만료일인 금년 6월 18일이 다가옴에 따라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주)는 과학기술부에 ‘계속운전 신청서’를 제출했다(‘06년 6월).

현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계속운전 허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안전성 심사를 수행 중에 있으며, 동 심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약 18개월 동안 이뤄진다.

‘계속운전’은 설계수명에 도달한 원전이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고 있는 안전기준 을 만족해 설계수명 이후에도 계속 운전하는 것을 말하며, ‘설계수명’은 원전 설계 시 설정한 목표기간으로 원전의 안전·성능기준을 만족하면서 공학적으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 기간을 의미한다.

과학기술부와 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는 설계수명에 도달한 원전의 장기가동(계속운전)에 대비해 원전수명에 대한 연구·검토를 계속 수행해 왔고, 계속운전 원전의 안전성 확보방안 및 안전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관련 법령·제도를 사전에 정비완료(‘05년 9월)한 바 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 ‘계속운전 심사’에 있어 계속운전 기간 중의 안전수준을 현재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안전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계속운전과 관련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권고한 주기적 안전성평가 기준과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의 운영허가 갱신규정을 우리나라 관련 법령 및 고시에 반영함으로서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강화된 안전기준이 확립됐고, 현재 이 기준에 따라 철저하고 공정하게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 ‘계속운전 심사’는 서류심사와 현장점검이 병행된다. 주요 심사서류로는 주기적 안전성 평가보고서, 주요기기의 수명 평가보고서, 운영허가 이후 변화된 방사선 환경영향평가보고서 등이 있으며, 최신 운전경험 및 연구결과를 반영한 기술기준을 활용해 평가가 이뤄진다.

아울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안전규제 전문가들의 현장점검을 통해 주요기기의 안전성과 건전성을 직접 심도 있게 확인할 예정이다.

또한, 설계수명 이후의 계속운전에 대한 지역주민과 관련 단체의 불신 해소와 사회적 수용성 제고를 위해, 원자력안전규제 전문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심사와는 별도로 제3의 기관(IAEA)을 통한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심사(올 7월경)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회사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