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한·미 기업 공동 블루수소 사업 본격화
SK E&S, 한·미 기업 공동 블루수소 사업 본격화
  • 박윤석 기자
  • 승인 2023.04.26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플러그파워·HD한국조선해양과 업무협약 체결
블루수소 생태계 구축에 6조7,000억원 직접 투자
추형욱 SK E&S 사장, 조지 맥나미 플러그파워 이사회 의장, 이창양 산업부 장관, 로저 마르텔라 GE CSO, 조석 HD현대일렉트릭 사장(왼쪽부터)이 ‘한미 첨단산업·청정에너지 파트너십’ 행사에서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추형욱 SK E&S 사장, 조지 맥나미 플러그파워 이사회 의장, 이창양 산업부 장관, 로저 마르텔라 GE CSO, 조석 HD현대일렉트릭 사장(왼쪽부터)이 ‘한미 첨단산업·청정에너지 파트너십’ 행사에서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SK E&S가 GE, 플러그파워, HD한국조선해양 등 한·미 주요 기업들과 세계 최대 블루수소 생태계 조성사업에 본격 나섰다.

SK E&S는 4월 25일 미국 워싱턴 D.C.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열린 ‘한미 첨단산업·청정에너지 파트너십’ 행사에서 이들 기업과 블루수소 생산·유통·활용을 위한 전주기 사업 투자에 협력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SK E&S와 수소터빈,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선박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한·미 기업들이 블루수소 사업에 긴밀히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수소 연관 분야에서 각국 선도기업들이 보유한 기술력과 노하우가 블루수소 밸류체인에 조기 적용되면 청정수소 시대로의 전환도 앞당겨질 전망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블루수소 생태계 구축에 6조7,000억원 규모 직접투자가 이뤄져 10만5,000명 일자리와 59조원 규모 사회·경제적 편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국내 기업들의 연쇄 투자를 이끌어 내 수소산업을 수출산업화하는 미래 먹거리 육성 효과도 기대된다.

SK E&S는 CCS(탄소 포집·저장) 기술을 적용해 이산화탄소를 제거한 블루수소를 생산하고, 기체수소 배관과 액화수소 충전소를 통해 발전·모빌리티용으로 전국에 공급할 예정이다. 글로벌 가스터빈 제조사 GE를 비롯해 미국 대표 수소기업 플러그파워와 협력해 블루수소를 연료로 하는 국내 청정수소발전 시대를 열어갈 계획이다.

GE는 가스터빈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수소 혼소·전소터빈 기술을 국내 발전소에 적용하고, 상용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혼소율 약 50% 수준의 고효율 수소 혼소 가스터빈을 제작해 국내에 도입할 예정이다.

수소 혼소는 가스터빈에서 천연가스에 수소를 함께 연소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무탄소 전원인 청정수소를 활용할 경우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플러그파워는 국내에 4,900억원을 투자하고, SK E&S와 합작법인 SK 플러그 하이버스를 통해 국내에 연료전지·수전해 설비 생산시설인 기가팩토리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곳에서 생산한 연료전지를 활용해 대규모 청정 블루수소로의 에너지전환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SK E&S는 HD한국조선해양과 블루수소 생산을 위한 핵심기술인 CCS 분야에 협력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대용량 액화 CO2 운송선박을 세계 최초로 개발·건조할 계획이다. SK E&S는 CO2 운송선박을 이용해 국내 블루수소 생산과정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액화해 해외 폐가스전까지 운송 후 저장을 추진한다. 최근 글로벌 CCS 시장 확대에 따라 CO2 장거리 운송 수요 증가가 전망되는 만큼 국내 조선업계 친환경 선박 분야 경쟁력 제고와 CCS 산업 핵심기술 확보가 기대된다.

추형욱 SK E&S 사장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한미 기업 간 파트너십을 강화해 수소 분야 선도기술을 확보하고, 국정과제인 수소산업이 대한민국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