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지는 발전 온배수, 회수 및 활용 위한 정책지원 마련돼야
버려지는 발전 온배수, 회수 및 활용 위한 정책지원 마련돼야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3.02.15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 온배수 관리 시스템 구축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 열려
미활용 열에너지의 전세계 활용사례 및 국내 활성화 정책‧의견 공유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2월 15일 ‘발전 온배수 관리 시스템 구축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2월 15일 ‘발전 온배수 관리 시스템 구축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선 온실가스 저감뿐만 아니라 발전소에서 바다로 방류되는 발전소의 온배수의 관리, 활용에도 눈을 돌려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위원장은 2월 15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발전 온배수 관리 시스템 구축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한수원과 발전 5사(서부, 동서, 중부, 남부, 남동)에서 발생한 발전 온배수는 총 603억톤에 달하지만 이런 온배수의 활용은 소량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산업부와 발전사들은 발전 폐열을 육상양식장 등 수산부문에서 주로 이용하며 최근에는 시설원예·난방 등 농업 부문에 시범단지 조성과 추진계획을 확대하고 있다.

년간 약 600억톤 가량의 발전 온배수는 매월 약 4,000만Gcal에 달하며, 이는 겨울철 약 4,000만 가구의 난방열과 비슷한 양이다. 이런 발전 온배수를 직접적으로 활용할 경우에 석탄에너지 등의 사용을 줄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지구온도의 상승을 억제하는데 기여할 수 있지만, 반대로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해수온도 상승과 해양생태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EU 등 국제사회는 발전소나 산업공정에서 나오는 폐열 등 미활용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폐열을 재생에너지 의무화제도의 이행수단으로 인정하는 등 적극적인 제도구축에 나서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재생에너지 범주가 협소하고 발전 온배수 등 열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 있지않은 상황이라는 지적이다.

오세신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미활용 열에너지 회수 및 활용을 위한 정책 지원방향’에 대해 발제하며, EU는 2018년 폐열을 재생에너지 의무화제도 이행수단으로 인정했으며, 지역냉난방에서 폐열활용은 100% 재생에너지로 인정했다고 소개하며, 미활용 열에너지의 탄소중립적 가치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에너지효율향상의무화(EERS) 대상인 집단에너지 부문에 대해 미활용 열에너지 이용을 이행수단으로 인정하는 방안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하며, 유럽의 다수 국가에서는 지역냉난방 사업자의 에너지공급자효율의무 이행수단으로 폐열과 재생에너지를 인정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3세대 고온열(100℃ 이상) 지역난방 공급에서 저온열(70℃ 내외)의 4세대 지역난방 공급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를 위해 4세대 지역난방의 국내 안정화 정착을 위한 정부지원이 중요하며, 지자체 주도의 4세대 지역난방 실증사업 추진, 공급시설 건설비용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제로에너지 건축 의무화의 조속한 추진도 4세대 지역난방 보급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양기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는 ‘온배수 배출에 따른 수온변화 관측 및 국가열지도 구축을 위한 향후 과제’를 발제하며 발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포함한 발전 온배수의 열지도 구축을 위한 과학적 조사를 바탕으로 시공간 변동성이 큰 온배수 실체 파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열지도 제작으로 온배수 피해 최소화와 활용도 증대, 관측자료에 대한 품질관리가 필요하다며 향후 과제에 대해서 제시했다.
여기에는 취수구·배수구를 포함한 많은 관측자료에 신뢰하기 어려운 관측오차를 비롯해 관련분야 전문가의 자료 품질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온배수 모니터링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급격한 지구온난화로 우리나라 주변 수온상승 및 취수구 수온도 상승하고 있어 발전소 안전을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 모니터링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을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조양기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가 좌장을 맡은 지정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조양기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가 좌장을 맡은 지정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주요 발제에 이어 진행된 지정토론은 조양기 교수가 좌장으로 ▲문형태 한수원 안전처 재난환경부 실장 ▲송태섭 지역난방공사 탄소중립정책부장 ▲조진화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정책실 팀장 ▲이석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책임연구원 ▲강영승 전략해양 대표가 참여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김정호 의원은 “화석연료비 급등의 긍극적인 해결책은 연료비 부담을 줄이는 것이다. 연료비 부담이 없는 재생에너지 확대가 화석연료비 급등의 해결방안”이라며 “폐열활용을 위한 실태조사가 선행돼야 하며,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빠르게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