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회 에너지절약 촉진대회
제31회 에너지절약 촉진대회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9.12.0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국민적 에너지절약 분위기 확산에 기여
▲ 행사에 참석한 내외빈 및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식경제부(장관 최경환)와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이태용)은 11월 12일 63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제31회 에너지절약 촉진대회’를 개최했다.

에너지절약에 크게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발굴 및 포상하고, 우수절감사례를 널리 알려 범국민적 에너지절약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는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과 지식경제부 장관을 비롯한 에너지계 주요인사와 에너지절약 유공자 등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절약 유공자들에 대한 포상 수여식과 산업 및 일반부문의 에너지절약 우수사례 발표로 진행됐다.

이날 최고 영예인 은탑산업훈장은 고효율 펌프 보급으로 국가 에너지절감에 크게 기여함과 아울러 FDI 유치, 선진기술 이전, 고용창출, 수출증대를 통해 국내 산업발전에 이바지한 한국그런포스펌프(주)의 이강호 대표이사에게 수여됐다. 이강호 대표이사는 펌프에 대한 진취적인 기술개발을 선도했으며, 국내에 고효율 펌프 및 모터를 보급해 국가적 에너지 절감에 기여했다.

▲ 행사장 전경
특히 고효율 펌프(일반펌프 대비 평균 10% 효율향상)를 통해 총 6,709억원의 에너지비용을 절감(’89~’08년)했으며, 고효율 펌프 및 모터 보급을 통해 총 482GWh의 에너지를 절감하고, 약 491억원의 에너지비용 및 21만8,306톤의 CO₂ 절감(’03~ ’09년 6월)에 기여했다.

또한 국내 소형순환펌프 업계의 우량기업인 ㈜청석펌프와 오폐수 펌프 전문기업인 ㈜금정공업을 인수해 FDI 유치, 선진기술 이전, 고용창출 및 수출증대를 통해 국내 산업발전에 이바지했으며, 기존 모터에만 적용됐던 고효율기자재 인증을 펌프(’05)에 확대 적용을 제안해 국내 펌프 업계의 고효율화를 선도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밖에도 SKC(주) 울산공장 조병수 공장장이 동탑산업훈장, (주)삼양사 울산공장 임경신 공장장이 철탑산업훈장, 에너지관리공단 국자중 본부장이 석탑산업훈장, 삼성전자(주) 김종산 상무, CJ제일제당(주) 인천2공장 유병철 공장장, (주)경진티알엠 최병화 대표이사, (주)혜성엘앤엠 장기원 대표이사 등 4명이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한 한국그런포스펌프 이강호 대표이사
이어 (주)하이닉스반도체와 강원도 2개 단체가 대통령 단체표창, 동일제지(주) 의령공장 김민수 반장 등 7명이 대통령 개인표창, 서울특별시 강남구 등 3개 단체가 국무총리 단체표창, 프라임산업(주) 김일수 팀장 등 10명이 국무총리 개인표창을 받았다.

또한 산업체,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소속직원 및 개인 등 총 122명과 5개 단체가 에너지절약에 기여한 공로로 지식경제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번 에너지절약 촉진대회에서는 산업체 등 에너지사용 현장에서 에너지 이용효율 향상을 위해 공정을 개선하거나 신기술을 도입해 에너지절약에 앞장선 에너지 관리자를 비롯해 각종 제도정비, 교육, 캠페인 활동 등 묵묵히 에너지절약을 실천하고 있는 공무원, 교사, 일반가정에서 에너지절약 실천에 앞장서고 있는 주부 등 다양한 분야의 에너지절약실천 유공자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평소 생활 속에서 에너지절약을 모범적으로 솔선하고 있는 방송인 현영씨가 국무총리 표창을 받아 눈길을 끌기도 했다.

▲ 방송인 현영 씨가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한편, 이날 에너지절약 유공자 포상과 더불어 에너지절약 실천행사 우수학교로 선정된 울산백합초등학교 등 3개 에너지절약 정책연구학교에 특별감사패가 수여됐다.

지난 ’75년 처음 개최된 이래 올해로 31회를 맞은 에너지절약촉진대회는 매년 11월 에너지절약의 달에 개최되어 한 해 동안 에너지절감에 앞장선 이들을 격려해왔으며, 고유가 및 기후변화 대응과 저탄소 녹색성장 기반 구축을 위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에너지절약의 가치를 되새기고, 에너지절약 실천을 다짐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