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안전공사, 가정용 식기세척기 화재 원인 밝혀
전기안전공사, 가정용 식기세척기 화재 원인 밝혀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11.28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조 팬 모터 주변 습도 변화 반복에 따른 합선 원인··· 제조사 리콜 유도
전기안전연구원들이 가정용 식기세척기 화재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들이 가정용 식기세척기 화재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기안전공사(사장 박지현) 전기안전연구원이 가정용 식기세척기 화재 유발 원인을 밝혀냈다고 11월 28일 밝혔다.

전국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지난 6년(‘17년~‘22년)간 SK매직 가정용 식기세척기에서 35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전기안전연구원은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동안 식기세척기 관련 사고통계를 분석하고 10여종의 식기세척기 제품을 대상으로 팬 모터 구속, 히터 과열, 제어기 오동작 등의 실험을 실시했다.

실험결과, 일부 SK매직 식기세척기 모델에서 세척 후 건조를 위해 모터가 동작할 때 유입되는 수증기가 팬 모터를 손상시키고 합선을 유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전기안전연구원의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행정절차를 진행했으며 SK매직은 11월 29일부로 자발적 리콜을 시작한다.

리콜 대상은 2010년 1월 1일부터 2018년 7월 31일까지 생산된 SK매직 6인용 식기세척기 13만7,000대다. SK매직은 해당제품에 대한 무상수리를 전면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된 리콜정보는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보센터 홈페이지 (www.safetykorea.kr) 또는 제조사 홈페이지(www.skmagic.com, service.skmagic.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동환 전기안전연구원장은 “해당제품이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관련 전단지를 제작하고 공사의 전국 사업소를 통하여 안내하는 등 전기화재 감축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