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활성화 영국에서 길을 찾다] ➀정부 주도 체계적 지원 시장 확대로 이어져
[해상풍력 활성화 영국에서 길을 찾다] ➀정부 주도 체계적 지원 시장 확대로 이어져
  • 박윤석 기자
  • 승인 2022.11.24 0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지발굴부터 수익보전까지 정책 일관성 주효
해상풍력 확대로 에너지안보·탄소중립 대응
세계 최대 규모인 영국 혼시2 해상풍력(1,386MW)이 지난 8월 말부터 종합운전에 들어갔다. 이곳에서 생산된 청정에너지로 약 140만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다.(사진=오스테드)
세계 최대 규모인 영국 혼시2 해상풍력(1,386MW)이 지난 8월 말부터 종합운전에 들어갔다. 이곳에서 생산된 청정에너지로 약 140만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다.(사진=오스테드)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초 발발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에너지안보 중요성이 다시 커지고 있다.

1970년대 오일쇼크 이후 맞은 최대 에너지 위기로 불릴 만큼 전 세계 경제가 출렁거리고 있다. 당시나 지금 모두 1차 에너지 수급 대란이 경기 위축으로 이어진 점은 같지만 대응 방식에는 큰 차이를 보인다.

과거에는 원유·가스 등 연료 도입 다변화로 위기에 대처한 반면 현재 주요 국가들은 탄소중립 목표 이행에 방점을 둔 중장기 에너지자립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이미 글로벌 아젠다로 자리 잡은 탄소중립 이행을 정책 후퇴 없이 실천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시한 것이다.

급변하는 에너지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국가들이 수립한 에너지정책 가운데 눈에 띄는 대목은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전략이다.

EU는 기존 2030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목표를 40%에서 45%로 늘려 잡았다. 독일의 경우 같은 기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8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우리나라와 같이 1차 에너지 수입의존도가 높은 일본도 36~38% 수준으로 재생에너지 비중을 확대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EU를 탈퇴한 영국도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있어선 주변국들과 같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영국은 전 세계 최초로 탄소중립 목표를 법제화할 만큼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적인 국가 중 하나다.

2008년 제정된 기후변화법에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제시한 이래 2019년 6월 법 개정을 통해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공식화했다. 기후변화법 제정 이후 몇 차례 총리가 바뀌는 정치적 변화를 거쳤지만 흔들림 없이 정책 일관성을 이어가고 있다.

영국은 현재 13GW 수준인 해상풍력을 2030년 50GW 규모로 4배 가까이 늘려 에너지자립과 탄소중립 목표에 접근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구상에는 5GW 규모 부유식해상풍력 조성도 포함돼 있다.

한국과 지리적 특성이 유사한 영국은 2001년 전력산업구조개편 당시 우리가 전력시장 구조를 벤치마킹한 대표적인 국가다. 전력시장 자유화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영국은 해상풍력 분야에서도 자유로운 시장경쟁을 바탕으로 관련 공급망 생태계와 시장가격 안정화를 꾀하고 있다.

특히 해상풍력 확장 계획을 비롯해 인허가, 주민수용성, 계통연계 등을 정부가 나서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안정적인 시장 활성화를 뒷받침하고 있는 점은 눈여겨 볼 대목이다. 현재 우리나라가 해상풍력 확대에 더딘 속도를 내고 있는 원인으로 지목되는 부분을 영국은 연속성 있는 정책 기반 아래 정부 주도 입지개발로 풀어가고 있다.

숫자로 보는 영국 풍력발전
숫자로 보는 영국 풍력발전

13.7GW 규모 해상풍력 운영
현재 영국의 풍력설비 설치량은 총 27.9GW 규모다. 우리나라 풍력 보급량의 16배에 달하는 수치로 2021년 기준 국내 전체 재생에너지 설비용량과 맞먹는다.

27.9GW 가운데 해상풍력으로 운영 중인 설비는 절반에 가까운 13.7GW다. 43개 프로젝트에 걸쳐 설치된 2,652기의 풍력터빈을 통해 탄소배출 없는 청정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다.

영국 재생에너지산업협회 RenewableUK에 따르면 현재 가동 중인 풍력설비 27.9GW를 통해 생산 가능한 발전량은 연간 77.8TWh 정도다. 이는 우리 정부가 밝힌 올해 재생에너지 예상 발전량 44TWh의 1.7배가 넘는 양으로 지난해 국내 총 발전량의 13%를 풍력만으로 대체할 수 있는 규모다.

영국 가정의 약 66% 정도인 2,000만 가구가 바람의 힘으로 일 년 내내 일상생활을 이어갈 수 있는 셈이다.

영국은 지난해부터 해상풍력 보급량 세계 1위 자리를 중국에 내줬지만 의미 있는 성과를 통해 여전히 해상풍력 강국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단순 설치량 확대 정책에서 벗어나 설계를 비롯해 개발·설치·유지보수 등 해상풍력 프로젝트 전주기에 걸친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유도하는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한 덕분이다.

영국은 현재 해상풍력 분야에서 세계 최대 규모 타이틀 2개를 보유하고 있다. 하나는 단일 프로젝트 기준 세계 최대인 혼시2 해상풍력단지다. 지난 8월 말부터 전체 풍력터빈이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 혼시2 해상풍력의 설비용량은 1.38GW 규모다.

또 다른 세계 최대 타이틀은 부유식해상풍력이다. 영국 스코틀랜드에는 상업용으로 건설된 부유식해상풍력 사이트 2개가 가동 중이다. 세계 최대 규모인 킨카딘(50MW)과 세계 최초 상업용 사이트인 하이윈드 스코틀랜드(30MW)가 지역 전력공급을 책임지고 있다.

스코틀랜드 지역 정부 자산을 운영·관리하는 크라운 에스테이트 스코틀랜드가 올해 초 진행한 스코트윈드 해상풍력 프로젝트 입찰 결과에 따라 향후 17GW 이상의 대규모 부유식해상풍력 개발이 북해 일대에서 추진될 예정이다.

올해 신규 해상풍력 3.2GW 가동
영국이 첫 해상풍력 준공실적을 거둔 시기는 2004년이다. 당시 건설된 노스호일과 스크로비샌즈 사이트는 설비용량이 각각 60MW에 불과했다.

100MW 이상 규모 해상풍력단지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2010년부터다. 이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 건설에 힘입어 영국 해상풍력 발전비중은 2010년 0.8% 수준에서 2017년 6.2%에 이어 2021년 11.5%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영국 정부에서 발표한 ‘UK Energy in Brief 2022’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영국의 총 발전설비와 발전량은 각각 105GW와 308TWh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와 비교해 발전설비는 비슷한 규모지만 발전량은 절반 수준이다.

2021년 기준 영국의 에너지원별 발전비중을 살펴보면 재생에너지와 LNG가 각각 40%에 육박하고 원자력(14.9%), 석탄(2.1%)이 뒤를 잇는다.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이 6.3% 수준인 우리나라에 비해 6배 이상 높은 수치다.

지난해 영국의 총 발전량 308TWh 가운데 해상풍력을 통해 공급한 전력은 35.5TWh 규모다. 이는 RE100 참여를 선언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전력사용량 43~44TWh의 80%를 채울 수 있는 양이다.

최근 5년 영국의 해상풍력 신규 설치량은 7,886MW다. 같은 기간 국내에는 육·해상풍력 모두 합쳐 576MW가 설치됐다.

올해 전체 풍력터빈이 가동에 들어간 신규 프로젝트는 ▲혼시2(1,386MW) ▲모레이 이스트(950MW) ▲트리톤 놀(857MW) 3개 사이트다.

세계 최대 규모인 혼시2 해상풍력은 북해 요크셔 해안에서 약 89km 떨어진 해상에 지멘스가메사 8MW 풍력터빈 165기를 설치한 프로젝트다. 연간 140만 가구 이상이 사용할 수 있는 녹색에너지를 공급할 예정이다.

모레이 이스트 해상풍력은 스코틀랜드 에버딘셔에서 약 22km 떨어진 해상에 건설됐다. 글로벌 시장에서 10GW 규모의 해상풍력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오션윈즈가 대주주로 참여해 개발한 프로젝트다.

트리톤 놀 해상풍력은 영국 중동부 링컨셔 해안에서 약 32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독일 최대 민간발전사 RWE가 대주주로 참여해 건설·운영을 맡았다.

영국 스코틀랜드에 조성된 킨카딘 사이트(50MW)는 세계 최대 규모 부유식해상풍력이다.(사진=Grupo COBRA)
영국 스코틀랜드에 조성된 킨카딘 사이트(50MW)는 세계 최대 규모 부유식해상풍력이다.(사진=Grupo COBRA)

리스 라운드 입찰로 사업자 선정
영국이 해상풍력 개발 역량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디딤돌 역할을 한 것은 정부 주도로 추진한 리스와 인허가 절차다.

경매 형태인 리스는 영국 정부가 소유한 해양 자산을 일정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경쟁입찰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최근 자본력을 갖춘 글로벌 오일·가스 기업들이 친환경에너지 분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면서 리스 입찰에 대거 뛰어들고 있다.

영국 정부는 리스 라운드로 불리는 절차를 2000년부터 도입했다.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적합한 개발지구를 선정해 지금까지 5차례 진행했다. 개발권을 확보한 사업자는 개발지구 가운데 최적의 입지를 찾아 사이트를 구축하게 된다.

예측 가능한 시기에 대규모 해상풍력 시장이 순차적으로 열리다 보니 기업들의 투자 또한 자연스럽게 확대돼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공급망이 구축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 것이다. 정부의 정책 신뢰성이 해상풍력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리스 라운드는 영국 정부 소유의 자산을 운영·관리하는 공공기관인 크라운 에스테이트와 크라운 에스테이트 스코틀랜드가 정한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 해당 절차에는 어민·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과정이 포함돼 있다.

크라운 에스테이트는 잉글랜드·웨일즈·북아일랜드의 해상풍력 리스 라운드를 맡아 최근까지 4차례 경매를 진행했다. 스코틀랜드의 리스 절차를 총괄하고 있는 크라운 에스테이트 스코틀랜드는 올해 1월 스코트윈드로 불리는 리스 라운드를 시행해 27.6GW에 달하는 총 20개 프로젝트 사업자를 선정했다.

계획수립법 도입 인허가 절차 일원화
영국도 해상풍력 개발 초기에는 관련 인허가를 해당 지역 인허가권을 가진 조직에서 받아야했다. 복잡한 인허가 절차가 해상풍력 프로젝트 지연으로 이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8년 정부 주도로 인허가를 일원화하는 계획수립법을 도입했다.

잉글랜드와 웨일스에선 계획수립감독관이 인허가 절차 관리를 책임지고, 북아일랜드에선 환경농림부(DAERA) 산하 조직에서 인허가를 맡고 있다. 스코틀랜드 해상풍력 인허가는 마린 스코틀랜드가 관리 중이다.

해상풍력 인허가 의사결정 구조를 정부 주도로 일원화한 원스톱숍 도입으로 일관성 있는 기준 적용과 투명한 처리가 이뤄지면서 해상풍력 개발도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영국 정부는 2030년 50GW 규모로 해상풍력을 확대하는 계획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평균 4년가량 소요되는 해상풍력 개발 동의절차를 1년 이내로 줄일 계획이다.

한국의 경우 해상풍력 개발을 위해선 산업부, 해수부, 환경부, 국방부 등 다양한 정부부처를 거쳐 30여 건의 인허가 절차를 밟아야 한다. 과정이 복잡하다보니 프로젝트 개발에 소유되는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 정부도 정부 주도로 해상풍력 개발을 지원하는 계획입지제도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풍력발전보급촉진특별법에 주민수용성과 환경성 측면을 보강해 수정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정부 주도의 입지발굴과 지구지정, 인허가 일괄지원이 이뤄지는 계획입지 방식을 통해 해상풍력 확대에 속도를 내겠다는 복안이다.

올해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 트리톤 놀 해상풍력단지는 영국 중동부 링컨셔 해안에서 약 32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독일 최대 민간발전사 RWE가 대주주로 참여해 건설·운영을 맡았다.(사진=RWE)
올해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 트리톤 놀 해상풍력단지는 영국 중동부 링컨셔 해안에서 약 32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독일 최대 민간발전사 RWE가 대주주로 참여해 건설·운영을 맡았다.(사진=RWE)

ORE 캐타폴트, 산학협력 가교 역할
영국은 국제 분업체계 기반의 혁신적인 공급망 확보를 통해 해상풍력 경쟁력과 전문성을 키워왔다. 기술력을 갖춘 해외기업들을 자국 해상풍력산업 공급망에 참여시킨 덕분에 프로젝트 개발비용 또한 줄어들고 있다. 해상풍력의 개발비용 절감은 발전단가(LCOE) 하락으로 이어져 결국 소비자들이 전기요금 부담을 더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영국이 2030년 50GW 규모로 해상풍력을 확대하는 공격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었던 배경에는 기술개발에 따른 비용절감을 직접 경험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기술개발을 통해 영국 해상풍력 성장을 뒷받침한 대표적인 연구기관이 ORE 캐타폴트다. 영국 정부가 미래 경제성장을 이끌 핵심 신성장 분야 기술혁신으로 양질의 제조업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세운 10개 캐타폴트 센터 가운데 하나다.

ORE 캐타폴트는 풍력·파력 등 해양에너지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정부출연 기술연구센터로 Offshore Renewable Energy의 약자를 따 2013년 설립됐다. 현재 블리스, 글래스고 등 8개 지역 센터에 250여 명의 전문인력을 두고 테스트·전략기획·실증 등의 업무를 수행 중이다.

ORE 캐타폴트의 주요 기능은 초기 아이디어 수준의 기술을 실제 산업화로 연결할 수 있도록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다. 거꾸로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기술을 연구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중소기업 지원 1,040건 ▲산업계 협업 1,051건 ▲대학 협업 705건의 성과를 냈다.

ORE 캐타폴트는 해상풍력 분야 연구는 물론 부품테스트·지반조사·자원평가 등 해상풍력 개발에 필요한 전문기술과 시험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연구사업인 블레이드·베어링·해저케이블 등의 테스트는 블리스 연구센터에서 맡고 있다. 2019년 GE가 개발한 12MW급 해상풍력터빈에 장착된 107m 길이의 블레이드 시험도 이곳에서 진행됐다.

ORE 캐타폴트는 해상풍력 시장 게임 체인저로 주목 받고 있는 부유식해상풍력 분야 기술개발을 위한 FOW CoE도 설립했다. 해당 센터와 협력 파트너를 맺고 있는 오스테드, 코리오 제너레이션, 노스랜드파워, 에퀴노르, RWE 등은 한국 시장에도 진출해 있는 글로벌 에너지기업들이다.

세계 최초 상업용 부유식해상풍력단지인 하이윈드 스코틀랜드(30MW)는 노르웨이 국영 에너지기업 에퀴노르에서 개발했다.(사진=에퀴노르)
세계 최초 상업용 부유식해상풍력단지인 하이윈드 스코틀랜드(30MW)는 노르웨이 국영 에너지기업 에퀴노르에서 개발했다.(사진=에퀴노르)

CfD, 수익 안정화로 투자 확대 견인
발전차액정산제도(CfD)는 영국 해상풍력 시장의 안정적인 확대를 견인한 정책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영국 정부는 해상풍력 보조금 역할을 하는 CfD를 통해 사업자 수익 안정화와 공급망 구축을 유도했다.

영국은 우리나라의 RPS제도와 유사한 RO(Renewable Obligation)제도를 2002년부터 운영하다 2014년 CfD로 전환했다. 입찰을 통해 지원금액을 결정하는 CfD는 15년 장기계약으로 투자 불확실성을 낮추는 기능을 했다.

CfD는 전력시장가격인 SMP 변동과 상관없이 정해진 기준가격을 보장해주는 제도다. SMP가 기준가격보다 낮아지면 정부가 차액을 보전하고, 반대 상황이 발생할 경우 사업자가 수익을 반납하는 방식이다. 발전사업자의 일정 수익을 보장하는 체계라 해상풍력 투자 확대로 이어져 시장 활성화에 한 몫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는 해상풍력 시장 확장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면서 공격적인 투자를 주저하는 분위기다. 수조원의 자금이 투입되는 해상풍력 개발 특성상 미래 변동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한데 이를 뒷받침할 정책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물류대란 등으로 인해 글로벌 해상풍력 시장이 경직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시장 분위기는 아직 본격적으로 열리지도 않은 국내 해상풍력을 더욱 얼어붙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어느 산업분야를 막론하고 어떤 국가 정책이 제시되느냐에 따라 관련 시장에 미치는 충격은 상당하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를 놓고 의미 없는 설전을 지속하다간 국내 해상풍력 시장에 대한 매력은 점차 반감될 수밖에 없다.

순환적 관계인 시장과 인프라가 함께 커야 견고한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같은 소모적 논쟁 보다는 미래 지향적 사고와 실천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