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LH, 신도시 전력인프라 적기 구축 및 송전선로 지중화 위해 힘 모은다
한전·LH, 신도시 전력인프라 적기 구축 및 송전선로 지중화 위해 힘 모은다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11.1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3기 신도시 등 전 사업지구 적기·안정적 전력공급 위한 패스트트랙 구축
정부의 120대 국정과제 중 주택공급 확대 위한 상호 Win-Win 협력 확대
이철휴 한전 계통계획처장이 LH 신경철 국토도시개발 본부장 및 도시계획처 관계자에게 주민친화적 345kV 신양재 변전소에 대해 현장안내를 하고 있다.
이철휴 한전 계통계획처장이 LH 신경철 국토도시개발 본부장 및 도시계획처 관계자에게 주민친화적 345kV 신양재 변전소에 대해 현장안내를 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력(사장 정승일)과 LH(사장대행 이정관)는 현재 진행중인 수도권 3기 신도시 등 29개의 사업지구에 대해 속도감 있는 전력인프라 확충과 송전선로 지중화를 위해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양사는 이번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통해 사업지구를 경과하는 가공 송전선로의 지중화를 패스트트랙(Fast Track)으로 신속히 결정하고, 증가하는 전력수요에 대비 전력인프라를 적기에 구축해 정부의 120대 국정과제 이행에 협력할 예정이다.

LH는 필요한 전력을 적기에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어, 사업지구에 입주하는 전력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양 기관의 협력 추진은 윤석열 정부의 120대 국정과제 중 ‘주택공급 확대, 시장기능 회복을 통한 주거안정 실현’과도 일맥상통하는 국가 차원의 중요사업이다.

한전과 LH는 수도권 3기 신도시(하남 교산, 남양주 왕숙, 고양 창릉)를 경과하는 송전선로의 지중화 및 전력인프라 확충을 위한 협력을 LH 전 사업지구로 확대해 전력인프라를 적기에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적기 전력인프라 구축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지구 경과선로 간소화로 지중화 비용 절감(542억원) 등 전력설비 건설 및 지중화의 투자비 절감 효과 또한 기대된다.

한전과 LH는 이번 상생·협력 업무협약 이후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해 양사의 신속한 의사결정 및 적기 전력인프라 구축, 투자비 절감을 위해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지속할 예정이다.

김태옥 한전 전력그리드부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전과 LH의 협력으로 우리나라의 주택과 전력인프라 확충을 주도해 국가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게 됐고 상호 Win-Win하는 전력공급 생태계를 함께 조성해가자“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