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나눔평화,‘2009 제1회 한국기후보호리더 대상’
에너지나눔평화,‘2009 제1회 한국기후보호리더 대상’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9.11.30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5개 환경단체가 공동 선정

전국 5개 지역의 환경단체가 공동수여하는 ‘2009 제1회 한국기후보호리더대상’ 시상식이 11월18일 프레스센터 19층에서 열렸다.

‘2009 제1회 한국기후보호리더대상’은 서울지역의 (사)에너지나눔과평화, 대구지역의 대구흥사단, 부산지역의 (사)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 전라도지역의 여수YMCA, 충청도지역의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등 전국 총 5개 지역 환경단체가 연합해 조직된 기후보호연대가 수여하는 상으로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공공분야, 기업분야, 전문가분야에 포상해 선정된 우수사례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포상대상은 기후보호정책입안, 기후보호 우수지원 프로그램, 친환경 에너지시설 보급 확대 등 지속가능한 사회 만들기에 기여한 우수한 공공기관장 및 기업인, 전문가, 총 3개 분야로 지난 10월19일부터 일주일간 포상신청을 받았다.

포상 신청한 23명의 신청자의 공적사항 심사와 공개검증을 통해 각 분야별 수상자를 선정했다. 각 분야별 기후보호리더대상은 5개 단체 공동명의의 대상을 수여하고 수상된 우수사례를 각 지역별로 적극 홍보해 전국적인 확산운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2009한국기후보호리더대상 수상자는 공공부문에서 김영순 송파구청장, 기업부문은 허경춘 (주)신태양에너지 대표이사, 전문가부문은 최봉석 동국대학교 교수가 선정됐다. 김영순 송파구청장은 민관파트너십에 의한 공익태양광발전소 ‘송파나눔발전소’ 공동운영으로 지구온난화 방지 및 에너지빈곤층 지원을 통해 ‘환경과 복지’를 동시에 실현했으며, 기후변화대응 선도도시 출범 선포, 기후변화대응 조례 제정, 태양광가로등 설치 등의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허경춘 (주)신태양에너지 대표이사는 국내최초 태양광 민간상업 발전소를 준공하고 (주)대구시민햇빛발전소 설립에 기여한 점, 맑고푸른대구21추진협의회 위원으로 헌신적인 활동을 한 점을 높이 평가해 선정됐다. 최봉석 동국대학교 교수는 에너지기본법 제정운동 등 기후보호관련 입법·제도개선활동, 기후변화대응의 적극적인 홍보 및 저술, 기후변화대응 자문활동 등의 공적사항으로 선정됐다.

향후 기후보호연대는 본 포상을 매년 실시해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 확대하고 더 많은 지역의 환경단체가 기후보호연대로 참여해 더욱 공신력 있는 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