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기술원, 혁신형 SMR 규제자·개발자 간 소통 워크숍 개최
원자력안전기술원, 혁신형 SMR 규제자·개발자 간 소통 워크숍 개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11.08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R 규제자·개발자 간 상호이해 증진 및 합리적인 규제체계 마련 기대
김민철 KINS 안전평가단장이 혁신형 SMR 규제자-개발자 간 소통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민철 KINS 안전평가단장이 혁신형 SMR 규제자-개발자 간 소통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원장 김석철)이 11월 7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혁신형 SMR 규제자·개발자간 소통 워크숍’을 개최했다.

혁신형 SMR(Small modular Reactor) 규제자-개발자간 소통 워크숍은 국내에서 개발중인 혁신형 SMR 연구개발 현황에 대해 규제자와 개발자의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SMR 규제체계 마련을 위한 소통의 장이다.

이 워크숍은 2022년 상반기(5월 24일)에 처음 개최된 이후, 그간 진행돼 온 추가적인 설계내용과 4차례의 규제준비단 회의 및 실무검토 등 추진현황을 공유‧논의하고자 마련된 두 번째 자리다.

이번 워크숍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통제기술원 전문가를 포함 한수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전력기술, 한전원자력연료 등 국내 관계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워크숍에선 ▲SMR 규제활동과 안전규제 현황 ▲SMR 개발 현황 및 추진계획을 포함해 핵연료, 원자로 및 격납용기, 동력변환계통, 모듈형 충전 및 정화계통, 강판콘크리트(SC)모듈 적용방안과 같은 발표를 통해 국내에서 연구개발이 진행 중인 혁신형 SMR의 연구동향과 규제방향을 논의했다.

김선재 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안전본부장은 “이번 워크숍은 SMR 규제체계 개발 및 선제적 규제요건 마련을 위해 개발과정부터 규제자와 개발자들과의 소통 및 상호 이해 증진의 기반 마련을 위한 자유로운 논의의 장”이라며, “SMR 규제체계를 적기에 적용하기 위한 소통 채널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