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재생에너지의 날 기념식, 탄소중립 2050 기념··· 재생에너지 대표 50개 단체 참석
제4회 재생에너지의 날 기념식, 탄소중립 2050 기념··· 재생에너지 대표 50개 단체 참석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10.26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생에너지 발전 유공자 장관 표창 시상 진행
‘RE100 코리아를 위한 10대 제안’ 선언문 낭독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는는 10월 25일 ‘제4회 재생에너지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는는 10월 25일 ‘제4회 재생에너지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는는 10월 25일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제4회 재생에너지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재생에너지의 날은 재생에너지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기술혁신, 새로운 일자리 창출, 에너지 안보 실현 등 에너지전환을 통한 탄소중립에 앞장서고자 세계 재생에너지 서울총회를 맞아 2019년 10월 23일 지정됐다. 

이날 행사는 50개 참여단체로 구성된 제4회 재생에너지의 날 기념식 준비위원회가 주최했으며, 한재협 주관, 산업통상자원부·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동서발전·전력거래소 후원으로 진행됐다. 또 아이솔라에너지와 BK에너지가 협찬 기업으로 참여했다.

재생에너지 50개 단체 대표 참석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4회 재생에너지의 날 기념식’ 행사에는 윤관석 산자중기위원장 의원과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을 비롯해 이용선 산자중기위 의원과 양이원영 의원, 이인근 서울시 환경기획관,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 임춘택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유휘종 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 이원용 에너지기술연구원 부원장, 김상일 전력거래소 시장본부장 등 주요 내빈과 재생에너지 주요 50개 단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개회사는 이구영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장이 맡았다.

홍성민 한재협 공동대표가 기념사를 하고 있다.
홍성민 한재협 공동대표가 기념사를 하고 있다.
윤관석 산자중기위원장이 축사하고 있다.
윤관석 산자중기위원장이 축사하고 있다.
천영길 에너지산업실장이 축사하고 있다.
천영길 에너지산업실장이 축사하고 있다.

기념사는 한재협 공동대표인 홍성민 한국태양광산업협회장이 맡았으며, 대한민국의 탄소중립 달성과 RE100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산업계, 학계, 사회가 긴밀히 협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윤관석 산자중기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뜻깊은 자리에 초대해줘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어 재생에너지 확대는 세계적인 추세라며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위축없이 흔들림없이 나아갈 수 있도록 국회에서 노력할 것”이며 함께 관련 산학연이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은 “탄소중립과 에너지 안보 달성을 위해 정부는 재생에너지를 주력 에너지원 중 하나로 인식하고 확대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비용 효율성, 주민 수용성, 보급과 산업의 균형적인 육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재생에너지 업계와 협회, 학회가 중심이 돼 책임과 역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 외에도 이용선 의원, 양이원영 의원, 서울시 이인근 환경기획관, 신재생에너지센터 유휘종 소장, 동서발전 김영문 사장이 축사를 진행하였으며,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재생에너지 발전 유공자 장관 표창 시상.
재생에너지 발전 유공자 장관 표창 시상.

재생에너지의 날 행사를 기념해 홍기웅 전국태양광발전협회장, 권영호 한국태양열융합협회장, 손정락 한국소형풍력에너지협회장, 박동철 한국태양광공사협회 수석부회장, 한국태양광발전학회(단체표창)가 재생에너지 발전 유공자 장관 표창을 수상하며, 1부를 마무리했다.

RE100 코리아를 위한 10대 제안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한 2분 행사에는 김영란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 상임이사, 김민 빅웨이브 대표, 김병희 유세이버스 청년대표, 신근정 로컬에너지랩 대표 4인이 제4회 재생에너지의 날 기념식 단체참가자를 대표해 선언문을 낭독했다. 선언문에는 ‘RE100 코리아를 위한 10대 제안’이 담겼다.

선언문 내용은 첫째, 세계적 흐름과 국가의 미래 위해 재생에너지 감축기조의 에너지정책 전환을 촉구하며 둘째, 정부·기업·시민이 함께 모여 지혜를 모으는 가칭 ‘RE100 코리아 연석회의’ 구성을 제안했으며 연석회의는 RE100 코리아의 비전과 로드맵, 프로그램을 만들고, RE100의 산실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셋째로는 정부는 담대하고 강력한 정책과 제도로 RE100의 마중물이 되고, 기업은 과감한 기술혁신과 산업전환으로 RE100을 주도하고, 시민은 자발적인 참여와 연대로 RE100을 꽃피울 것을 명시했으며, 넷째, 전국의 모든 지자체·공공기관·기업·단체가 RE100을 선언하고, 2025년까지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수립할 것을 제안했다.

‘RE100 코리아를 위한 10대 제안’이 담긴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RE100 코리아를 위한 10대 제안’이 담긴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다섯째로는 ‘한국형 RE100 지수’를 만들어 정부·공공기관·기업·단체 운영평가에 반영할 것을 제안했으며, 여섯째로는 도시에너지 자립화를 위한 획기적 노력을 촉구했다. 신재생 설치 의무화제도, 신규 건물 태양광 설치의무화 제도 등의 도입을 통해 도시에서의 에너지 자립율 제고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일곱째로는 정부와 한전은 전력 인프라의 혁신과 보강을 위해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했으며, 여덟째, 재생에너지 제조기업에 강력한 인센티브 제도 도입을 촉구했다. 미국 SEMA, 유럽 RE Power EU, 중국의 태양광 5대 지원정책을 벤치마킹해야 한다.

아홉째로는 강력한 산단RE100화 정책으로 RE100 코리아의 초석을 다질 것을 촉구했다. 

마지막 열째는 담대한 재생에너지 보급확대 계획 수립하고, 이격거리 규제 폐지·합리적 입지 제도 마련·인허가 기준 정비·원스톱 시스템 구축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