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2022년도 한전KDN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 성료
한전KDN, '2022년도 한전KDN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 성료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10.12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 아이디어를 직원들의 경험과 지혜를 더해 구체화‧사업화 모색
한전KDN의 '2022년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 최종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전KDN의 '2022년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 최종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전KDN(사장 김장현)이 '2022년도 한전KDN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를 개최하고 최종 5건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했다.

한전KDN의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는 국민이 공감하는 혁신성과 창출을 위해 2018년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한전KDN 4대 주요 의제(에너지ICT 플랫폼, 데이터, 클라우드, 기간통신사업) ▲전력분야 디지털 전환 ▲친환경 경영(탄소중립) ▲적극 행정·공공서비스 혁신 및 효율화 등 4개 분야를 주제로 진행됐다.

한전KDN이 지난 6월 7일부터 7월 15일까지 전 국민 대상으로 진행된 공모전에는 총 126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으며, 접수된 국민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사전검토 및 서면 심사를 통해 국민 아이디어를 우선 선정했다.

이후 우선 선정된 국민 아이디어 17개를 대상으로 관련 한전KDN 직원들의 구체화‧사업화 공모전(해커톤 방식)을 통한 최종 발표심사를 통해 ▲도시(우리 동네) 전력사용량 정보제공 및 혜택제공 서비스 구축으로 인한 효과 ▲변압기 정비기록 QR코드 스티커로 기록 조회 지원 등 최종 최우수상 1건과 우수상 2건, 장려상 2건을 선정해 시상했다.

특히, 최우수상을 받은 ‘도시(우리 동네) 전력사용량 정보제공 및 혜택 제공 서비스 구축으로 인한 효과’ 아이디어는 기존 사용 중인 AMI시스템의 정보 활용 및 각 도시의 정보를 비교‧분석해 에너지 절감을 가장 많이 한 우수도시에 혜택을 부여하는 것으로, 한전KDN의 기존 PLC통신방법을 고도화함으로써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친환경 경영을 실천할 수 있다.

한전KDN 관계자는 “국민과 소통하며 발굴한 우수 혁신 아이디어와 소중한 의견을 실제 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방법을 강구 할 계획”이라며 “수상작 외에도 좋은 아이디어를 활용해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를 도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KDN은 지난해 공모된 아이디어 중 ‘전신주 스파크로 인한 화재 확산 방지 시스템’을 배전자동화 단말장치와 연계해 대국민 안전지원 서비스를 개발했으며, 국민편익을 높이고 경영혁신을 실천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