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UAE원전 3호기 송전계통 연결 성공
한전, UAE원전 3호기 송전계통 연결 성공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10.12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전계통 연결로 청정전력 공급 개시
UAE원전 1~4호기 전경.
UAE원전 1~4호기 전경.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UAE원전사업의 주계약자인 한국전력(사장 정승일)과 발주사인 UAE원자력공사(ENEC)는 10월 8일 UAE 바라카 원전 3호기가 최초로 UAE 송전망 연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송전계통 연결은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송전선로를 통해 일반 가정 및 산업 현장에 공급하는 것으로,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최초로 수요지에 공급하기 시작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UAE원전 3호기는 지난 9월 22일 최초임계 도달 이후 약 2주만에 송전계통 연결에 성공했으며, 향후 단계적인 출력상승시험, 성능보증시험 등 남은 공정을 거쳐 수개월 내에 상업운전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승일 한전 사장은 “성공적인 송전계통 연결을 발판 삼아 3호기 상업운전을 적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는 중”이라고 언급하며 “UAE원전 사업의 의미있는 성과들을 바탕으로 추가적인 원전 수출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3호기 계통연결을 통해 상업운전 중인 1·2호기에 이어 청정하고 신뢰성 높은 전력을 UAE내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한-UAE 양국의 원전협력을 통한 또 하나의 결실을 맺게 됐다.

바라카 원전 4기가 모두 가동되면 UAE 전체 전력수요의 25%를 담당하게 되며, UAE가 추진중인 2050 Net Zero 탄소저감 정책을 추진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란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