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국정감사] 이용빈 의원, 화석연료 발전 줄이고 총괄원가보상제 폐기해야
[산업부 국정감사] 이용빈 의원, 화석연료 발전 줄이고 총괄원가보상제 폐기해야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10.0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력발전 우대보다 신재생 확대 강조
이용빈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이용빈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이용빈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0월 4일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전력 소모량이 높은 반도체산업에 주력하면서 OECD 국가 중 꼴찌 수준인 국내 재생에너지 확대에 무관심한 정부의 태도는 문제”라며 “2030 RE-100 달성을 위해 탈석탄에 속도내며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삼성전자의 RE-100 선언을 신호탄으로 국내산 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무역장벽으로 작동할 ‘RE-100’달성에 대한 국내 기업들의 고민이 크기 때문이다.

이용빈 의원은 정부의 2030년 계획안 발표에 대해 “기업의 생존 미래와 신재생에너지가 연관돼 있는데 윤석열 정부는 역주행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또 “한전 손실분 중 91%가 석탄발전과 LNG 발전 구매 비용 증가분에 해당한다”면서 “한전 재무 위기 상황이 적어도 3~4년간 지속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는데, 부동산 등 자산매각을 추진해도 손실 메꾸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인해 연료비가 급등해 한전은 사상 최대 적자가 났지만, 석탄·LNG의 발전자회사는 흑자를 냈다며 현 전력시장은 발전사가 기존보다 몇 배 오른 천연가스와 석탄을 수입해도, 연료비나 자본투자비·적정 투자보수를 포함한 총괄원가를 회수할 수 있도록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용빈 의원은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은 전력시장 구조에서 요금 인상이나 정부의 SMP(전력도매가격) 상한선 도입도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RE-100 달성을 위해 화력발전 중심의 발전자회사에 대해 적정 수익을 보장해주는 총괄원가보상제를 폐지하는 수순으로 가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